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콘텐츠 수출시장 다변화 정책의 일환으로, 민관이 함께 아세안 국가와의 협력 확대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디지털콘텐츠 해외진출 정책포럼(2차)’을 3월 21일(화)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개최하였다.
이 정책포럼에서는 미래부 이상학 SW정책관, 미디어프론트 등 13개 기업대표들이 참석하였고, 기조발표로 ‘아세안 국가의 디지털콘텐츠 산업현황과 진흥정책’이 아래와 같이 소개되었다.
동남아시아 콘텐츠시장은 성장률 8.8%(세계시장 약5%)의 고성장 시장이며, 한국 콘텐츠 수출의 세 번째 규모(일본 31.2%, 중국 26.2%, 동남아 18.7%)를 차지하는 핵심시장임
태국의 ‘Creative Thailand’, ‘디지털경제 프로젝트’, 말레이시아의 ‘신경제모델 2020’, ‘MAC3 합작기금’ 및 인도네시아 ‘정보통신 2025’ 등 아세안 국가의 디지털콘텐츠 정책을 살펴보고 우리와의 협력방안 모색 등
다음으로는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아세안 진출 성공사례와 경험을 공유하는 국내 기업의 발표가 있었다.
‘스튜디오 W.바바’는 말레이시아 ‘미라이(Mirayi)’와 5:5 공동출자하여 총 90억원 규모의 ‘마스크 마스터즈’ 애니 단편 시리즈를 제작 중
‘미디어프론트’는 태국의 대형유통사인 ‘더몰그룹’이 협력하여 도심형 키즈 테마 체험관 ‘헬로마이다이노’, 해양테마파크인 ‘헬로마이오션’을 런칭
‘벤타VR’은 말레이시아·태국·인도네시아·베트남 등의 쇼핑몰에 VR 팝업스토어 개관 사례 및 현지에 접목한 VR관광 사업모델을 발표
이후, 아세안 국가와의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있었고 주요 발언내용은 아래와 같다.
ㅇ 아세안경제공동체(AEC/‘15.12월) 출범이후, 보다 중요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동남아와의 우리 정부와 기업의 동남아 네트워크 구축 강화 필요
ㅇ 한-아세안 국가 간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교육콘텐츠, 키즈 테마파크 설립 등 원소스 멀티유즈(OSMU) 전략 추진
ㅇ 홀로그램, 미디어아트 등의 디지털콘텐츠 기술과 현지 문화 콘텐츠를 접목한 도심형 테마파크 런칭 방안
ㅇ 또한 아세안 국가와의 지속가능한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교육 아카데미 설립, 기술 교류 워크숍, 한-아세안 정기 컨퍼런스 개최 등이 논의됨
□ 미래부 이상학 SW정책관은 “우리 콘텐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동남아, 이슬람 등 수출시장 다변화가 시급하다”고 언급하며,
ㅇ “제작 지원사업과 해외마켓팅 지원사업을 연계하여 정부 지원의 효과성을 강화함은 물론, 우리와 아세안 국가가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한-아세안 콘텐츠 프랜드쉽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