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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3기 신도시 본격화,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수립

남양주왕숙ㆍ하남교산ㆍ인천계양, 마스터플랜 공모 당선작 발표

신도시 4곳 등 20만호 지구지정 완료, 내년부터 입주자 모집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변창흠)는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인천계양 등의 ‘3기 신도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공모’ 선정 결과를 3.30일 발표했다.

 

    * 도시 기획단계에서부터 건축, 시설물 등을 아우르는 입체적(3D)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시계획·건축계획을 수립하는 방식

 

구분

남양주왕숙ㆍ왕숙2

하남교산

인천계양

면적

1,134만㎡

649만㎡

335만㎡

호수

6만6천호

3만2천호

1만7천호

 

 이번 공모는 친환경·일자리·교통친화 등 3기 신도시 개발컨셉을 구체화하기 위해 시행하였으며, 평면적 도시계획만을 수립하는 기존 방식에서 더 나아가 신도시 내 특화구역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입체적 도시공간계획(3D)도 수립하였다.

 

 공모에는 도시·건축분야 전문기업 11곳이 참가했고, 도시, 건축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1차 서류심사(기술검토), 2차 본심사(토론·발표) 등을 거쳐 최우수 당선작을 선정했다.

 

  지구별 최우수작은 남양주왕숙 지구에는 ‘共生都市(공생도시)’
(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 종합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하남교산 지구는 ’더불어 발전하는 공존과 상생의 공생도시, CO-LIVING PLATFORM‘(경간도시디자인 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인천계양 지구는 ’2030 계양, 마음을 연결하는 초시대의 신도시 HYPER TERRA CITY‘(싸이트플래닝 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당선작들은 도보로 10분 이내 지하철, S-BRT 등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도록 단지를 배치하였다. 특히, GTX-B 및 S-BRT 정류장 등 교통 핵심거점 등을 특화구역으로 설정하여 교통 + 자족 + 주거 + 공원 등 휴식공간이 어우러지는 특화설계와 랜드마크 건물 등을 입체적(3D)으로 제안하였다.

 

  또한, 앵커기업 유치 등 미래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도록 용도가 고정되지 않고 토지용도, 건축계획 등을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복합용지(White Zone)를 계획하였으며,

 

  자율주행도로, S-BRT 등 도로 위를 활용한 드론 길 등 미래교통 인프라, 무인택배시스템 등 첨단 물류유통, 제로 에너지 타운, 건물 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 등 에너지 절감 시스템, 도시 전체를 3D 공간으로 옮긴 도시 생애주기별 스마트 관리 시스템 등 미래 도시의 모습을 반영한 다양한 특화요소들도 제안되었다.

 

 당선된 업체에는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용역 수행권과 도시설계분야 총괄계획가(Master Planner) 지위를 부여하여 교통·환경 등 타 분야 총괄계획가와 함께 3기 신도시 지구계획을 연내 수립할 것이다.

 

 현재, ‘수도권 30만호 계획’ 중 20만호를 공급할 수 있는 18곳의 공공주택지구에 대한 지구지정이 완료(신도시 5곳 중 4곳 완료)되었으며, 부천대장, 안산장상 등 5만여호를 공급하는 나머지 지구는 올해 상반기 지구지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 3기 신도시 추진 현황 >

구분

동부권

서부권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인천계양

고양창릉

부천대장

면적

1,134만m2

649만m2

335만m2

813만m2

343만m2

호수

6.6만호

3.2만호

1.7만호

3.8만호

2.0만호

추진

현황

지구지정 완료(‘19.10월) 후 지구계획 수립 중

지구지정 완료
(’20.3.6)

지구지정 절차 중

 

  도시기본구상이 마련된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인천계양, 과천 등은 공동사업시행자인 지방자치단체, 한국토지주택공사, 지방공사가 함께 연내 지구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 (수립절차) 지구지정 → 도시 기본구상(입체적 마스터플랜 등) → 도시건축 통합 지구계획

 

  지난 3.6일 지구지정 된 고양창릉은 상반기 중 도시 기본구상 마련을 위한 국제 지명초청 설계공모를 진행하고, 부천 대장 등 상반기에 지구지정이 완료되는 곳은 하반기에 설계공모 등 후속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설계와 함께 기본조사 등 주민들과 원만한 보상절차가 이루어진 곳을 중심으로 토지보상이 올해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그간 100회 이상 진행된 주민간담회 등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주민 재정착 지원방안’ 등도 마련 중이다.

 

 지구지정이 완료된 곳 중 사업 속도가 빠르고 입지가 우수한 곳은  ’21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이 시작된다.

 

  서울 도심 4만호는 4천호 이상 사업승인(지구지정)이 완료되었으며, ’20년까지 1만 6천호 사업승인(지구지정)을 완료하고 이 중 1천호는 연내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3기 신도시 기본구상 최우수 당선작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남양주 왕숙 지구 : 공생도시(共生都市)

 

 

 

수변 지역 특화구역

역세권 특화구역

[남양주왕숙 지구 최우수작 조감도(지구계획 수립 시 변경 가능)]

 

 왕숙 지구 당선작은 완전한 도시 기능을 갖추고 주변도시와 교류하며 상호보완․성장하는 공생도시(共生都市)를 비전으로 경제·생태·초연결·행복도시 4가지의 개발방향을 제시하였다.

 

 

 친환경문화복합, 사회경제복합, 비즈니스복합 등 3개 중심생활권과 주거지 반경 500m 이내 공원ㆍ학교 등 공공시설이 포함된 9개 근린생활권으로 구분하고 모든 생활권을 공원‧녹지로 연결하는 계획을 수립하였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7e8119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34pixel, 세로 200pixel

 

근린생활권

중심생활권

1, 2구역

친환경문화복합

3, 4, 5, 6, 7구역

사회경제복합

8, 9구역

비지니스복합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7e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4pixel, 세로 116pixel

 

 

 집에서 도보로 10분 이내에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도록 GTX-B역, S-BRT 등을 신설하고 퍼스널모빌리티 등과 연계하여 지구 내 첨단업단지, 벤처타운 등 직장과의 출퇴근 시간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또한, 신도시의 관문이 되는 GTX-B / 경춘선 / S-BRT 통합 플랫폼을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주변 건축물, 공원 등을 보행데크로 연결하는 등 교통·문화·상업 기능이 어우러지는 도시계획을 제안하였다.

 

< 특화구역 조감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7e8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0pixel, 세로 400pix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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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M :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형 1인 이동수단)

 

② 하남 교산 지구 : CO-LIVING PLATFOR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03c000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8pixel, 세로 34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7e8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8pixel, 세로 156pixel

인공 도시고원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7e8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8pixel, 세로 149pixel

랜드마크 타워

[하남교산 지구 최우수작 조감도(지구계획 수립 시 변경 가능)]

 

 교산 지구 당선작은 ‘공존·상생의 CO-LIVING PLATFORM’을 비전으로 ‘친환경’, ‘교통친화’, ‘친육아환경’, ‘일자리·자족’, ‘다양한 거주환경’을 도시의 개발방향으로 제안하였다.

친환경도시

 

교통친화

 

친육아환경

 

일자리 ‧ 자족도시

 

다양한 거주환경

지문과 땅의 형국 보존

 

기존 가로체계의 존중과 다원화/다중심 체계

 

보행을 통한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 창출

 

자율조직 또는 자율진화하는 용도복합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거주방식 실현

• 수(水)축, 녹지(綠)축 계획

• 산과 만나는 접경지 및 GB 보존 등

 

• 동서를 잇는 내부순환체계

• 지하철, BRT 노선 분리

• 휴먼스케일의 도로폭 조정

 

• 보행중심 생활권 설정

• 생활권 내 학교, 생활SOC 균등배치

 

• 삶터+일터+놀이터의 복합

• 입체적 도시기능 연결

• White Zone 구상

 

• 입지 고려한 거주유형

• 거주유형에 따른 다양한 건축유형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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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산신도시를 크게 자족중심 생활권과 주거중심 생활권으로 구분하고 보행중심의 12개 소생활권으로 세분화하였다. 

 

  자족중심 생활권은 도로망을 따라 4곳으로 구분했고, 주거중심 생활권은 학교 및 대중교통역 등 교통 결절점을 중심으로 하여 8곳으로 세분화 된다.

 

 또한, 지하철 신설역을 중심으로 3곳을 상업ㆍ문화ㆍ생활SOC가 집적된 역세권복합용지로 계획하였다.  

 

 중부고속도로로 단절된 자족중심 생활권 북쪽과 남쪽을 연결하기 위해 해당 지역을 특화구역으로 설정하고 단절된 생활권을 연결하는 인공 도시고원(Urban Plateau)을 설치하며 이를 바탕으로 상업ㆍ업무·주거·문화가 어우러지는 미래형 복합용지(Urban Hybrid)를 계획했다.

 

< 특화구역 조감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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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 -1

(미래형 교통‧물류 계획)

Level 0

(덕풍천+녹지축 네트워크)

Level +1 / n+1

(인공 도시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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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03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0pixel, 세로 16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03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0pixel, 세로 162pixel

 

  특화구역 지하층(level -1)은 BRT, 지하도로, 공유주차장 등 첨단 교통물류 기능을 담고 지상층(level 0)은 덕풍천, 공원 등 자연네트워크를 구성하며, 상부층(level +1 / n+1)은 인공데크공원으로 도로단절을 극복하면서 랜드마크건물 등 다채로운 도시경관을 제안하였다.

 

 또한, 덕풍천 수변공원 조성, 역사문화자원 보전계획 등 자연ㆍ역사와 공존하는 도시를 제안하였다.

 

③ 인천 계양 지구 : Hyper Terra City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03c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0pixel, 세로 260pix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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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계양 지구 최우수작 조감도(지구계획 수립 시 변경 가능)]

 

 계양 지구 당선작은 ‘마음을 연결하는 초(超)시대의 신도시’라는 비전으로 ‘포용’, ‘연결’, ‘융합·공유’를 통한 Hyper Terra City의 구현을 도시 개발방향으로 제시하였다.

 

 

 계양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9ㆍ5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GTX-B, 7호선, 대곡소사선)을 이어주는 S-BRT가 교차로 등에서 막힘  없이 운행되도록 입체노선을 제안하고, 주거단지 등에서 도보로 8분(600m)이내 S-BRT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역사계획을 마련하였다.

 

  또한, 자동차 도로 지하화 등을 통해 보행 중심의 교통망 체계 구축도 제안되었다.

 

 

 지구 서측의 계양산에서 동측 굴포천 동서방향을 사선으로 연결하는 녹지축을 설정하고 모든 생활권에서 200m 이내 공원‧녹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단지를 배치하고 굴포천을 중심으로 생태습지, 수변산책로 등도 제시하였다.

 

 

 남북의 S-BRT 노선과 동서의 계양산과 굴포천을 잇는 녹지축의교차점을 특화구역으로 설정하고 복합환승센터, 기업․상업용지,스타트업캠퍼스 등이 어우러지는 첨단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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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구역 조감도 및 주요 계획 요소]

 

 각 지구별 최우수 당선작은 4월1일부터 공모전 수상작 온라인 전시관(www.lhurbandesign.org)을 통해 직접 만나볼 수 있다.

 

 국토교통부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은 “30만호 중 20만호지구지정이 완료되었고, 3기 신도시 기본구상이 마련되는 등 사업이 본격화 되고 있으며, 원주민들과도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원주민들이 신도시에 최대한 정착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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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인증 목재제품 생산하는 해외공장 품질점검 나선다!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합판 외주가공이 이루어지는 해외 공장의 품질관리 실태를 점검해 KS인증 목재제품의 대국민 신뢰도를 높이겠다고 27일 밝혔다. 합판은 가구, 마루판, 인테리어, 건축공사 가설재, 포장재까지 우리 주변에서 널리 쓰이는 대표적 목재제품으로 국내에서 소비되는 전체 양의 약 84%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제품의 특성상 접착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국민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건축자재로서 구조안전성 확보도 필요해 생산단계부터 철저한 품질관리가 중요하다. 이에 산림청은 한국임업진흥원, KS인증심사원과 함께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KS인증 합판을 생산하는 베트남 현지공장을 직접 찾아 자재의 적정성, 가공 설비의 부실 여부, 현장관리 체계 등 합판 품질관리 실태를 점검할 계획이다. 앞서 산림청은 지난 2월부터 국내에 수입된 합판·보드류에 대한 목재생산업 등록사항, 목재제품 품질 및 표시 적합 여부를 점검하는 특별단속을 실시해 오고 있다. 조영희 산림청 목재산업과장은 “국내․외 합판 생산 공장에 대한 점검을 강화해 목재제품의 품질관리와 유통질서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라며, “KS인증 제품의 품질 신뢰도를 확보해 안전성이 검증된 목재를 공급하고 목재이용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