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한국에너지공단 등과 함께 7월 6일(월)부터 전력수급대책기간(7.6~9.18) 동안 여름철 절전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에너지시민연대, 새마을운동중앙회,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여성단체협의회 5개 단체로 구성(’11년 출범)
ㅇ 금번 절전캠페인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예년과 달리 온라인 등 비대면 위주의 캠페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ㅇ 에너지절약 실천에 더하여 생활 속 방역 중심의 ‘슬기로운 냉방요령’을 주제로 시민단체 및 한국에너지공단과 협업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캠페인을 온라인 위주로 펼쳐 나가겠다고 산업부는 설명하였다.
* 캠페인 슬로건: 씃(Safe, Save, Smart)한 에너지생활, 생활 방역 속 슬기로운 냉방요령
< 슬기로운 냉방요령 주요내용 >
➊ 에어컨 사용 시 2시간마다1회 이상 환기
➋ 에어컨 사용 전 필터 청소
➌ 문 닫고 에어컨 사용하기
➍ 여름철 적정 실내온도 26℃
➎ 불필요한 조명 끄기
➏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 사용
□ 산업부는 올 여름 무더위가 예상되고 코로나19 방역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국민들이 효율적으로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도록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를 새롭게 마련하였으며, 이를 금번 절전캠페인 기간 동안 집중 홍보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5월 27일(수)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지침’의 일환으로 발표한 ‘에어컨 사용수칙’을 준용하여,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수록
ㅇ 이를 통해, 코로나 상황에서도 국민들이 효율적으로 에어컨을 사용함으로써, 에너지절약은 물론 건강한 여름 나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산업부는 덧붙였다.
□ 한편, 시민단체협의회와 한국에너지공단은 ‘슬기로운 냉방요령’을 주제로 영상, 카드뉴스,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시리즈로 제작하여 국민들에게 친숙한 유튜브, SNS 등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ㅇ 특히, 양 기관은 캠페인 기간 동안 국민 참여형 이벤트*를 지속 개최하는 등 에너지절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여 실효성 있는 절전캠페인이 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 이벤트 참여자를 대상으로 추첨 후 경품(스마트 플러그, 탁상용 선풍기, 기프티콘 등) 제공
< 국민 참여형 이벤트 계획 >
‣ 시민단체협의회
에어컨온도 26℃ 설정 인증샷 이벤트(7월), 여름철 체감온도를 내리는 나만의 꿀팁 공유 이벤트(8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 인증샷 이벤트(9월) 등
‣ 한국에너지공단
슬기로운 냉방요령을 실천 중인 상점을 방문하여 소비활동을 펼친 시민들을 대상으로 구매영수증 등 인증샷 이벤트(7~9월 상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