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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김한영 이사장, 도담~영천 복선전철 방문, 현장경영 나서

임청각 복원사업 차질없도록 철저 당부

 국가철도공단 김한영 이사장은 중앙선 도담∼영천 구간 중 작년 12월 운행선 변경된 영주~안동 철도현장을 방문하여 공사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관계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현장경영에 나섰다고 22일(월) 밝혔다.

  - 이날 김한영 이사장은 도담∼영천 철도건설 현장과 독립운동의 성지이자 독립운동가 석주 이상룡 선생의 생가인 임청각 복원 현장을 방문하여 기존 중앙선 철거현황을 점검하고,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기 위한 임청각 복원사업이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함은 물론 안전한 건설현장 문화를 조성할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도담∼영천 철도건설 사업은 경북내륙지역의 철도서비스 향상과 남부방향 내륙지역을 통과하는 일괄 수송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총사업비 4조 1,046억원을 투입하여 2022년 완공 예정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 중앙선 전 구간 개통 시 청량리역∼영천역까지 소요시간이 현재 3시간 54분에서 1시간 50분으로 2시간 4분 단축되어 이용객 편의 개선 및 지역균형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한영 이사장은 “도담∼영천 철도건설 현장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며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통해 국민에게 최고품질의 철도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업현황

 

 사업내용 : 중앙선 도담 ~영천간 179.0km 단선 →  145.1㎞ 복선전철 

  - 주요시설 : 교량 83개소(19.3km), 터널 38개소(70.6km), 토공 (55.2km) 

  - 정 거 장 : 정거장 7개소 (도담, 단양, 풍기, 영주, 안동, 의성, 군위) 

 

 사업기간 : 2015 ~ 2022년

 설계속도 : 250㎞/h

 

 총사업비 : 4조 1,046억원

 

 추진경위

  - '15. 1. 2   : 사업실시계획 승인 및 고시 (국토교통부)

  - '15. 5. 28  : 노반공사 착공

  - '18. 6. 22  : 궤도·건축·시스템분야 착공

  - '20. 12. 13 : 단양~영주간 운행선 변경 시행완료

  - '20. 12. 17 : 영주~안동간 운행선 변경 시행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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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부터 목재제품 합법벌채 신고대상 확대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오는 5월 16일부터 합법벌채 수입신고* 대상에 원목, 제재목, 합판, 목재펠릿 등 기존 4개 품목에서 5개 목재품목이 추가된다고 22일 밝혔다. ※ 합법벌채 수입신고 : 목재제품 수입․통관 전 벌채허가서 등을 제출하여 합법적으로 벌채되었음을 산림청장에게 신고하는 제도 우리나라는 2018년부터 합법목재 교역제도를 도입하여 4개 품목을 신고 대상으로 지정해 운영해 왔으나 최근 미국, 유럽연합 등 국제적으로 합법목재 교역 통관규제가 강화돼 기존에는 원자재만 적용되었던 기준이 완제품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따라 5개 목재품목을 신규로 추가했다. 이번에 추가되는 품목은 △목재펄프 △파티클보드 △섬유판 △단판 △성형목재로 지난해 5월부터 신고대상으로 지정되었으나, 목재업계의 부담을 고려해 1년간 계도기간을 운영해 왔다. 산림청은 올해 5월부터 본격적인 제도시행을 앞두고 목재업계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주요 항만지역을 중심으로 추가 설명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현장 설명회는 지난 19일 서울지역을 시작으로 3월 29일 부산, 4월 3일 군산, 4월 15일 인천 등에서 실시되며 △신규대상 품목 수입신고 절차 △임산물교역시스템 이용방법 △E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