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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

2021년 8월 항만 수출입 물동량 전년 동월 대비 9.0% 증가

-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월 대비 3.4% 증가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2021년 8월에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 물동량이 총 1억 2,861만 톤으로, 전년 동월(1억 1,833만 톤) 대비 8.7%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수출입 물동량은 세계 경제회복의 흐름 속에 석유화학 관련제품 및 자동차의 수출 호조세가 이어지며 전년 동월(1억 162만 톤) 대비 9.0% 증가한 총 1억 1,074만 톤으로 집계되었다.

 

  연안 물동량은 유류와 시멘트 등의 물동량 증가로 전년 동월(1,671만 톤) 대비 6.9% 증가한 총 1,787만 톤을 처리하였다.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21년 8월) ]

(단위 : 만 톤, %)

 

구 분

’20.8월

최근 3개월

’21.8월

’21.5월

’21.6월

’21.7월

총물동량

11,833

13,110

12,903

13,719

12,861

전년 동월 대비 

△17.5

7.9

11.1

12.9

8.7

 

수 출 입

10,162

11,160

11,031

11,830

11,074

 

연    안

1,671

1,950

1,872

1,889

1,787

 

 항만별 물동량은 다수 항만이 증가세를 나타냈는데, 부산항과 광양항, 인천항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9.2%, 12.1%, 10.7% 증가한 반면 울산항은 4.7% 감소하였다.

 

[ 주요 무역항별 물동량(’21년 8월) ]

(단위: 만 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fc4361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01pixel, 세로 440pixel

 

《 컨테이너 화물 》

 

 2021년 8월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수출입 물동량과 환적 물동량이 모두 증가하여 전년 동월(234만 TEU) 대비 3.4% 증가한 242만 TEU를 기록하였다.

 

 수출입은 전년 동월(131만 TEU) 대비 3.4% 증가한 136만 TEU를 기록하였는데, 수출이 67만 TEU(1.9%↓), 수입이 69만 TEU(9.1%↑)로 수입 물동량의 증가 폭이 크게 나타났으며, 국가별로는 주요 교역상대국인 대미(對美) 수출입 증가세(27.0%↑)가 두드러졌다.

 

  환적은 전년 동월(101만 TEU) 대비 3.4% 증가한 105만 TEU를 기록하였다.

 

 

[ 전국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21년 8월) ]

(단위 : 천 TEU, %)

 

구 분

’20.8월

최근 3개월

’21.8월

’21.5월

’21.6월

’21.7월

총물동량

2,339

2,634

2,499

2,577

2,419

전년 동월 대비 

△3.2

11.2

5.4

7.2

3.4

 

수 출 입

1,314

1,513

1,419

1,457

1,358

환    적

1,013

1,108

1,066

1,105

1,047

 

연    안

12

13

14

15

14

 

 부산항은 전년 동월(174.3만 TEU) 대비 4.2% 증가한 181.7만 TEU를 기록하였는데 수출입, 환적물량이 모두 증가하였다.

 

  수출입은 부산항의 물동량을 기준으로 상위국가 중 일본(11.3%↓), 캐나다(1.6%↓)를 제외한 미국(22.0%↑) 등 다수 국가의 물동량 증가에 따라 전년 동월(75.8만 TEU) 대비 5.3% 증가한 79.9만 TEU를 처리했다.

 

  환적은 전년 동월(98.5만 TEU) 대비 3.4% 증가한 101.8만 TEU를 처리하였는데, 이는 중국의 환적물량 증가(34.3만(4.5%↑))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인천항은 전년 동월(27.7만 TEU) 대비 1.0% 감소한 27.4만 TEU를 기록하였는데, 수출입은 중국 및 동남아 수출입 물량 감소에 따라 전년 동월(27.1만 TEU) 대비 0.3% 감소한 27만 TEU, 환적은 전년 동월(5천 TEU) 대비 감소한 0.3만 TEU를 처리하였다.

 

 광양항은 전년 동월(16.5만 TEU) 대비 2.9% 증가한 17.0만 TEU를 기록하였는데, 미국 및 유럽 수출입 물량 증가로 수출입은 전년 동월(14.3만 TEU) 대비 2.0% 증가한 14.6만 TEU를, 환적 물동량은 전년 동월(2.2만 TEU) 대비 4.5% 증가한 2.3만 TEU를 처리하였다.

 

《 비컨테이너 화물 》

 

 2021년 8월 전국 항만의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총 8,533만 톤으로 전년 동월(7,778만 톤) 대비 9.7% 증가하였고, 항만별로 보면 울산항은 감소하였으나 광양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등 다수 항만이 증가하였다.

 

[ 전국 항만 비컨테이너 물동량(’21년 8월) ]

(단위 : 만 톤, %)

 

구 분

’20.8월

최근 3개월

’21.8월

’21.5월

’21.6월

’21.7월

총물동량

7,778

8,508

8,487

9,163

8,533

전년 동월 대비 

△14.6

2.9

11.3

14.0

9.7

 

수 출 입

6,117

6,570

6,628

7,287

6,758

 

연    안

1,661

1,938

1,859

1,876

1,775

 

  광양항은 제철관련 제품(광석 및 철강제품) 물동량은 감소하였으나 유류, 자동차 물동량 증가로 전년 동월(1,913만 톤) 대비 14.2% 증가한 2,185만 톤을 기록하였다.

 

  울산항은 자동차 수출 물동량이 증가하였으나, 유류 수출입 물동량은 감소하여 전년 동월(1,439만 톤) 대비 4.4% 감소한 1,376만 톤을 기록하였다.

 

  인천항은 유류(석유가스, 석유정제품 등) 물동량의 증가로 전년 동월(742만 톤) 대비 15.6% 증가한 858만 톤을 기록하였다.

 

  평택·당진항은 석유가스 및 자동차 물동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월(640만 톤) 대비 크게 29.1% 증가한 826만 톤을 기록하였다.

 

 품목별로 보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류(원유, 석유정제품, 석유가스 등)와 유연탄, 자동차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5.8%, 9.6%, 14.5% 증가하였으나 광석은 10.8% 감소하였다.

 

 유류는 광양항과 대산항의 원유 수입 물동량과 인천항, 평택·당진항 등의 천연가스 물동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월(3,356만 톤) 대비 15.8% 크게 증가한 3,887만 톤을 기록하였다.

 

  유연탄은 광양항과 화력발전소가 소재한 일부 항만(보령항, 대산항 등) 등의 유연탄 수입이 증가하여 전년 동월(1,075만 톤) 대비 9.6% 증가한 1,178만 톤을 기록하였다.

 

  광석은 철강제품 주요 생산기지가 있는 포항항과 광양항 및 평택·당진항의 철광석 수입 물동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월(1,184만 톤) 대비 10.8% 감소한 1,056만 톤을 기록하였다.

 

  자동차는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북미 및 유럽시장 물동량 증가에 따라 전년 동월(509만 톤) 대비 14.5% 증가한 583만 톤을 기록하였다.

 

 박영호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기획과장은 “수출입 화물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세계 주요 항만의 연쇄적 적체로 인해 부산항의 화물처리가 다소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글로벌 해상물류 적체 상황이 내년 초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므로, 부산항의 화물 보관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출화물 보관장소를 공급*하여 수출화물이 적체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 신항 내 서측 컨테이너 배후단지 38만m2 중 잔여 27만m2를 순차적으로 공급 하고, 3단 이상 적재가 가능한 화물보관 전용 장치장(2,500TEU)도 연내에 차질없이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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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트레일’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협업 강화한다 !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충북 보은군에서 ‘동서트레일’의 성공적 조성을 위한 민간전문가, 5개 시‧도 관계관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서트레일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지난 26일 충북 청주에서 개최된 스물네 번째 민생토론회의 후속조치로써 동서트레일의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숲길‧등산전문가와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 대전시‧충북도‧충남도‧경북도‧세종시 등 5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석해 사업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속도감 있는 조성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민생토론회에서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한반도의 중심부이자 동서트레일의 중심인 충북을 전국 숲길의 허브로 육성하여 더 많은 관광객 유입과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내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동서트레일은 우리나라 최초로 야영이 가능하도록 조성되는 장거리트레일로 55개 구간 총 거리 849km로 조성중이다. 지난해 전체구간 중 61km가 조성됐으며 올해 말까지 301km가 추가로 조성될 예정이다. 동서트레일이 조성되는 지역은 국유림이 123㎞(15%), 공·사유림은 726㎞(85%)로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며 산림청은 동서트레일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추진동력으로 하여 동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