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2017 외식산업진흥 사업계획 발표

  • 등록 2017.02.23 12:04:15
크게보기

- 2.23일 지자체 및 관련단체 대상 사업설명회 개최 -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 올해 외식산업진흥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23일(목) 서울 용산역에서 지자체 담당자와 관련협회, 외식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되는 2017 외식산업진흥 사업계획은 올 한해 농식품부와 aT를 통해 추진되어질 주요한 정책사업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으며, 
    - 올해 사업계획의 경우, 레스마켓*설치, 식재료공동구매 조직화, 외식창업 인규베이팅(aTorang), 평창올림픽 대비 내외국인 음식관광 기반조성(K-Food Plaza 조성) 등의 신규사업이 포함되었다
.  
     * (레스마켓) 레스토랑(Restaurant)+시장(Market)의 합성어로써, 레스토랑에 우수 농식품 마켓을 더한다는 의미
 이번 사업계획발표 및 사업설명회는 정책의 직접적인 수혜대상인 지자체 및 관련 단체, 외식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 농식품부와 aT는 매년 사업계획을 홍보, 공유함으로써 민간의 사업 참여율을 높이고, 정부정책에 대한 상호간의 이해를 증진하고자 2014년부터 매년 사업설명회 개최해왔다. 

  2017년 외식산업 진흥사업 기본계획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우수식재료 소비확대(레스마켓 설치, 공동구매 조직화, 외식 창업인큐베이팅), 외식업지구 활성화, 평창올림픽 대비 내외국인 음식관광기반조성, 외식기업 해외진출지원(국제 프랜차이즈박람회 참가, 해외진출 전문인력양성, 국내산 식재료 수출 지원), 외식정보기반구축 등 세부사업으로 구성되었다.
 
 ‘우수식재료 소비확대’는 농업-외식의 연계확대를 통해 국내산 농산품의 소비확대와 더불어 외식상품의 질적 향상 및 외식업주의 식재료 비용절감을 지원하고자 추진되고 있으며,  
    - 외식업소내 식재료 판매부스설치를 지원하는 ‘레스마켓 설치’, 외식업소의 국내산 식재료 공동구매를 지원하는 ‘공동구매 조직화’와 함께, 외식창업 희망자들에게 실제 외식경영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외식창업인큐베이팅(aTorang)’으로 이루어져 있다. 
 ‘외식업지구 활성화’사업은 기존에 농식품부가 운영해오던 ‘우수외식업지구 육성사업(`17, 19개소)’의 정책범위를 전국단위의 외식업지구로 확대하고, 
    - 전국의 외식업지구에 대한 현황조사를 바탕으로, 외식업지구육성  경진대회, 우수사례 발굴 및 전국 외식업지구 관계자 워크샵 등의 행사로 진행되게 된다. 

 ‘평창올림픽 대비 내외국인 음식관광기반조성’은 동계 올림픽계기로 우리나라와 강원도 평창 등을 방문하는 내·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올림픽 기간동안 ‘K-Food Plaza’를 조성하여, 한식 및 지역 특산품, 수출농식품 등을 홍보하고자 기획되었다. 

 ‘외식기업 해외진출’사업은 기존의 「민·관 합동 글로벌 외식기업 협의체」운영을 바탕으로 국제프랜차이즈의 참가지원, 해외진출 전문인력 양성 등의 세부사업을 진행하게 되며 
     - 올해는 특히 대기업과 연계한 외식기업의 식재료 수출 지원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여, 외식기업의 해외진출에 동반한 국산 식재료 및 농수산품의 수출을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 

 ‘외식정보기반구축’은 `15년 통계청으로부터 정부통계작성 승인을 받은 외식업경기전망지수의 발간을 비롯해 외식업 경영실태 및 식재료 구매현황조사, 외식소비 트랜드 조사, 외식기업 해외진출 현황조사, 외식 세분시장조사 등 외식업 경영주 및 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 조사내용은 외식종합포털인 「The 외식」을 통해 공개되며, 연말에 개최될 ‘식품·외식 전망대회’를 통해 일반에게 자세히 설명되어질 예정이다. 

  한편, 외식산업진흥 사업설명회는 22일(목) 용산역(ITX6)에서 14:00~16:00에 개최되며, 관심있는 모든 이들의 참가가 가능하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계획의 발표와 설명회 개최를 통해 지자체, 민간과의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사업의 효율성 개선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히며, 외식산업발전과 정부사업에 대한 많은 관심을 당부하였다. 
함석구 대기자 rnwktnr999@hanmail.net
copyright 2016 EKRNEWS. All rights reserved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4-35 제일빌딩 705호 농어촌경제신문 Tel (02)785-9449 Fax : (02)785-9459 대표자(발행인) : 함석구 |편집인 : 구자숙 copyright 2016 EKR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