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는 6일 수원 aT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에서 2025년 상반기 ‘K-푸드 아카데미’를 개강했다.
‘K-푸드 아카데미’는 aT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이 농수산식품 산업을 선도하고 유통·수출·수급 분야 혁신을 이끌 미래 인력 양성을 위해 운영하는 농식품산업 분야 심화 교육과정으로 ▲ K-푸드 통합 ▲ 농식품 유통전문가 ▲ 농식품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 ▲ 농산물 수급 전문가 등 4개 과정이 3월 6일부터 14주간 진행된다.(단, 통합과정은 12월 2일까지 28주간 진행)
‘K-푸드 통합’과정은 제조・유통・수출 기업 임원을 대상으로 ▲ K-푸드의 생산・유통・소비・수출 밸류체인 ▲ 스마트 농업의 기업 적용 ▲ 안정적인 원물 수급방안과 상품화전략 ▲ AI, 빅데이터, 챗GPT를 활용한 고객 대응 등으로 구성된다.
‘농식품 유통 전문가’과정은 ▲ 농식품 유통 정책과 지원사업 ▲ 지역농산물 상품화와 디자인․포장 등 브랜드화 ▲ 온오프라인 시장 맞춤형 입점 코칭 ▲ AI, 빅데이터, 챗GPT 활용 고객 대응 ▲ 유통경로별 우수현장 체험 등을 교육한다.
‘농식품 글로벌 마케팅’과정은 수출 희망과 초보 기업을 대상으로 ▲ 농식품 수출 정책과 지원사업 ▲ 빅데이터 활용 마켓 리서치 ▲ 상품화․패키징․디자인․브랜딩 등 해외 마케팅 ▲ 글로벌 식품인증과 국가별 현지화를 위한 라벨링 ▲ 바이어 상담역량 등을 다룬다.
‘농산물 수급 전문가’과정은 ▲ 농식품 수급 정책과 정책자금 지원 ▲ 기후 변화에 따른 국내외 수급 동향과 산지 생산체계 ▲ 빅데이터 활용 전략 구매 ▲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원물 소싱 등이 운영된다.
아울러, 상기 4개 과정 모두 국내외 선도기업 현장방문과 국제식품박람회 참관 등 해외연수도 함께 진행될 계획이다.
홍문표 aT 사장은 “K-푸드 아카데미는 급변하는 농식품 시장을 실질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구성한 심화 교육과정”이라며, “국내 농식품이 세계로 진출해 대한민국의 식품 영토가 지속적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으로 꾸려 최상의 교육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