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기준 종자업 실태조사」실시

  • 등록 2017.08.08 11:43:14
크게보기

- 종자업 등록업체(2016년 기준)를 대상으로 전수조사

 국립종자원(원장 오병석)은 종자산업 육성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는「종자업실태조사」를 8. 8∼9. 4일에 걸쳐 실시한다고 밝혔다.

  ❍ ‘16년 기준 종자업실태조사는 통계청 소속 각 지방청의 조사원이 전국 1,500여개 종자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조사한다.

  ❍ 대상업체에는 현장조사 7일전 종자업실태조사 안내문과 조사 시 협조 및 당부사항에 대한 자료를 우편으로 발송한다.

 「종자업실태조사」는 ‘16년 국가통계로 첫 승인받아 1차년도 본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공표(’17.4.11.)한 바 있다.

   1차년도 조사는 국가통계로 승인받아 결과에 대한 신뢰성 확보와 종자산업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었으며, 조사항목(표)에 대한 기본 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

   주요 조사항목은 종자업체 조직규모, 판매규모 및 품목별(채소·과수·화훼·버섯·식량·산림·특용/사료/기타) 시장규모, 연구·인력풀의 역량 등으로 산업의 구조적 측면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17년 조사표는 1차 본 조사에서 미흡했던 부분에 대하여 관련 기관 및 업계와의 회의를 거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항목으로 추가․보완하여 확정하였다.

   * 생명공학 인력, 대목용 채소종자 생산량․판매액, 과수 주요 품종별 생산비율
  특히, 올해 조사에서는 최근 종자업계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R&D(연구개발) 등 관련 항목을 중점적으로 조사한다.

   종자회사는 소비자 요구에 맞는 신품종 개발을 위하여 굳건한 R&D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국내 연구인력 및 품종별 생산 현황 등 관련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번 종자업실태조사에는 전문 기기를 갖춘 연구소 및 인력 현황, 주요 품종의 생산현황 등 업계 요구사항에 대한 주요 항목이 반영되어 있어 향후 조사결과에 따라 업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투자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국립종자원 관계자는「종자업실태조사」2차년도 본 조사의 객관적인 자료 확보를 위하여 종자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종자업실태조사」는 관계기관 및 업계뿐만 아니라 국민과의 소통을 통하여 조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과 업계에서 요청하는 항목에 대하여 적극 반영하여 조사표를 지속적으로 추가․보완할 예정이며, 종자산업 실태조사와 발전에 필요한 열린 조사항목(표)을 마련하여 종자산업 현장과 정책이 밀착 연계되는 통계로 만들어 가고자 하오니「종자업실태조사」관련 정보 및 조사항목(표)에 대한 문의가 있을 경우, 국립종자원 종자산업지원과(054-912-0151~3)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함석구 대기자 leader777@hanmail.net
copyright 2016 EKRNEW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4-35 제일빌딩 705호 농어촌경제신문 Tel (02)785-9449 Fax : (02)785-9459 대표자(발행인) : 함석구 |편집인 : 구자숙 copyright 2016 EKR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