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 이하 HACCP인증원)은 2019년도 스마트HACCP 공장 구축 지원사업 설명회를 지난 2월 19일(화)와 21일(목), 양 일간에 충북 청주시 오송 본원에서 200개 식품업체 및 시스템 개발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 스마트 HACCP : IoT 기술을 활용하여 각종 기록일지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중요관리점과 주요공정의 모니터링을 자동화하는 등 데이터의 수집·관리·분석을 총 망라한 실시간 HACCP 종합관리시스템
이번 설명회는 ’19년도 식약처 중점과제로 선정된 스마트 HACCP (4-R HACCP) 시스템의 도입(’19년 200개소 이상 도입을 목표)을 지원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스마트공장추진단(이하 공장추진단)과 함께 마련하였다.
설명회는 HACCP인증원이 스마트 HACCP의 개념과 함께 이미 구축된 식품업체의 적용 사례 등을 소개하였으며, 공장추진단에서는 사업의 지원대상, 지원범위, 신청방법 등 전반적인 개요를 설명하였다. 이후에는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었다.
2019년 스마트HACCP 공장 구축 사업은 중·소규모 식품·축산물 제조업체에 스마트 HACCP이 적용된 MES, ERP, 공장자동화 등의 스마트공장 솔루션 보급을 지원한다.
사업기간은 착수일부터 6개월간(3개월 연장 가능)이고 지원금액은 총사업비의 50%,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하며, 스마트HACCP 도입을 희망하는 식품과 축산물을 제조업체인 중소·중견기업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HACCP인증원은 식품업종의 대표기관으로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사업계획서 제출을 지원하고 있다.
HACCP인증원은 오는 3월 14일(목)에 설명회에 참여한 공급기업과 수요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스마트 HACCP 매칭박람회’의 개최를 추진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추후 인증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스마트 HACCP 공장 구축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수요기업 및 공급기업은 스마트HACCP추진단(043-928-0016, 0032)에 문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편, HACCP인증원은 지난해에 공장추진단과 협력하여 식품업종의 스마트 HACCP 구축 사업을 5개 식품업체를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완공을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