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의 수중경관을 자랑하는 곳은 어디일까?

  • 등록 2019.03.22 13:24:43
크게보기

                      - 해수부,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바닷속 생태 비경 10선 선정 · 발표 -

 

 

해양수산부 (장관 김영춘) 와 해양환경공단 (이사장 박승기) 은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바닷속 생태 비경 10선’을 선정하여 발표했다.

 

해양수산부는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 * 결과를 토대로 생물 다양 성, 보호대상해양생물의 서식여부, 아름다운 경관 등 해역의 생태적 가치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10선을 선정하였다.

   * 우리나 라 전 해역(848개 정점)을 대상으로 연안, 갯벌 및 암반 생태계 등을 조사

 

서해 에서는 유일하게 충남 태안의 ‘ 격렬비열도 ’가 선정되었다.

 

이 곳에는 대형 갈조류가 거대한 숲을 이루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파래가리비가 서식하고 있다.

 

남해 에서는 5곳이 선정되었다. 먼저, 다양한 해면류가 서식하는 전남 신 안 의 ‘ 가거도 ’와 세계적인 규모의 연산호 군락이 있는 제주 서귀포의 ‘ 문섬 ’이 이름을 올렸다. 

 

또한,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으로 고유종 해면들이 서식하고 있는 전남 여수 ‘ 거문도 ’, 다양한 해양생물과 화려한 색채의 산호가 살고 있는 전남 여수 ‘ 백도 ’, 해양보호구역으로 해식애 · 해 식 동 * 등 빼어난 자연경관을 가진 부산 사하구 ‘ 남형제섬 ’이 선정되었 다.

* (해식애) 파도의 침식 작용과 풍화 작용에 의해 해안에 생긴 낭떠러지

   (해식동) 바다나 호수에서 파도의 작용으로 절벽에 만들어진 동굴

 

동해 에서는 붉은 멍 게 가 대규 모 군락을 형성하고 있는 강원 고성 ‘ 초도리’, 보호대상해양생물인 나팔고둥 및 유착나무돌산호가 서식하고 있는 경북 울진 ‘ 왕돌초’,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경계지역으로 대규모 수중암벽과 생물들이 조화를 이루 는 경북 울릉군의 ‘ 죽도 ’, 산호와 해중림 이 어우 러져 멋진 수중경관을 연출하는 ‘독 도 ’ 등 4 곳이 선정되었다.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바닷속 생태 비경 10선’의 자세한 정보와 그간의 국가 해양생태계 종 합조사 결과는 소식지 ‘바다 숨’과 바다생태 정보나라(www.ecose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송명달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은 “아름다운 우리 바다 생태계 를 후대에 잘 물려줄 수 있도록 생태가치가 높은 곳을 해양보호 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해 나가겠다.”라 고 말했다.

 

장지윤 기자 leader777@hanmail.net
copyright 2016 EKRNEW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4-35 제일빌딩 705호 농어촌경제신문 Tel (02)785-9449 Fax : (02)785-9459 대표자(발행인) : 함석구 |편집인 : 구자숙 copyright 2016 EKR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