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은 「임산물 대(對)중국 수출 확대방안 및 마케팅 전략 연구」 과제를 통하여 중국 수출 품목 다변화를 모색하는 가운데, 18일(화) ‘중국 수출시장의 동향 변화와 마케팅’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초청 발표에 나선 블루아시아 김상우 대표이사는 “중국 수출은 통관 여부와 운송비 절감에 그 성패가 달려있다”면서, “중국의 결제 시스템과 배송체계가 안정적이라는 점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국 전자 상거래 시장이 성장을 거듭하며 무한한 기회를 제공하는 만큼, 중국 최대 검색 포털인 바이두(百度)와 웨이보(微博, 중국 사회관계망 서비스) 등을 활용한 마케팅을 기획하고, 식품류의 경우 중국 위생허가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시작으로 시장을 넓힐 것을 주문했다.
국립산림과학원 국제산림연구과 박현 과장은 “대중국 임산물 수출과 관련하여 새로운 아이템 개발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수출 판로를 확보하는 것”이라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전자 상거래 등 수출경로 개척과 함께 장애요인 극복을 위한 지원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농림식품의 수출과 관련하여 중국 유통망에 대한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던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틈새시장에서 효자노릇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청정 임산물의 중국 수출 관련하여 정부와 기업의 협력방안 모색에 나설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