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동두천 19.0℃
  • 맑음강릉 22.9℃
  • 맑음서울 18.8℃
  • 맑음대전 20.8℃
  • 맑음대구 20.9℃
  • 맑음울산 21.1℃
  • 맑음광주 21.7℃
  • 맑음부산 18.4℃
  • 맑음고창 20.7℃
  • 구름많음제주 18.3℃
  • 구름조금강화 16.8℃
  • 맑음보은 19.4℃
  • 맑음금산 20.7℃
  • 구름조금강진군 19.6℃
  • 맑음경주시 21.9℃
  • 맑음거제 18.9℃
기상청 제공

농업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FAO) 이사회, 코로나19 시대 식량안보 및 농업 분야 국제협력 논의

URL복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4월 26일부터 5일간 화상회의로 열리는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이사회에 참석하여 코로나19 이후 식량안보, 농업 분야 국제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FAO 이사회는 우리나라 포함 49개 이사국과 세계식량계획(WFP), 세계동물보건기구(OIE), 세계보건기구(WHO) 등 유관 국제기구가 참석하는 회의로 올해는 3번 열릴 예정이다.

 

 이번 이사회는 작년에 이어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되었으며, 농식품부, 외교부, 해양수산부 및 주이탈리아대사관에서 동시 참석하였다.

 

이사국들은 2022∼23년도 FAO 사업예산 조정안과 산하 위원회* 활동을 보고받고, 팬데믹에 대한 FAO의 대응, 중장기 로드맵인 2022∼31년도 전략적 프레임워크 등을 논의하였다.

* 세계식량안보위원회, 헌장‧법률위원회, 재정위원회 등

 

 취동위(屈冬玉) FAO 사무총장은 개회사를 통해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이사국들의 지원을 요청하고, 향후 10년간 추진할 중장기 전략적 프레임워크와 팬데믹에서 FAO 대응 사례를 공유하였다.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시행된 밀레니엄개발목표를 종료하고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새롭게 시행되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최대 공동목표

 

 이사국들은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가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속 가능한 식품시스템(Food System)을 구축하고, 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회복 프로그램 추진 등 FAO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였다.

우리나라는 팬데믹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현 시점에서 지속가능개발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FA

의 중장기 비전은 매우 중요한 과제임을 강조하고, 2022∼31년도 전략적 프레임워크와 지속가능개발목표 간 연계 강화를 촉구하였다.

 

 또한, 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지난 제165차 이사회에서 승인된 FAO의 민간협력 원칙을 담은 ‘2021∼25년도 민간협력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학계 및 연구기관 등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야 함을 언급하였다.

 

한편, FAO 이사회는 이 외에도 각 지역별 총회 및 세계식량안보위원회, 상품문제위원회, 수산위원회, 헌장 및 법률문제위원회 등 소속 위원회에서 제출한 결과 보고서를 검토하였다.

 

이번 FAO 이사회는 식량·농업 분야 최대 국제기구인 FAO가 코로나19 발생 이후에 두 번째로 개최한 회의로, 팬데믹 장기화 상황에서도 기아 종식을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과 노력이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주요 의제였던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FAO의 대응‘과 ‘2022∼31년도 전략적 프레임워크‘는 이사국의 의견을 반영하여 6월에 개최 예정인 제42차 총회에서 최종 승인될 예정이다.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식품

더보기
누구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고급스러운 민트초코맛 커피우유! 서울우유협동조합, ‘서울우유 민트초코라떼’ 신제품 출시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프리미엄 페퍼민트의 은은한 민트향과 초콜릿이 어우러진 커피우유 라인업 제품 ‘서울우유 민트초코라떼’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신제품 ‘서울우유 민트초코라떼’는 서울우유 전용목장에서 선별한 국산 원유에 저온에서 단시간 추출하여 깊고 풍부한 콜드브루 커피와 상쾌한 프리미엄 페퍼민트 원료를 더해 고급스러운 민트초코라떼 맛을 구현해냈다. 부드러우면서도 진한 초콜릿의 달콤한 맛과 함께 입 속 가득 퍼지는 민트의 은은한 향이 특징이다. 민트초코는 특히 트렌드에 만감한 2030 젊은 여성들의 선호도가 높은 만큼, 제품 패키지도 민트색상과 옅은 핑크색을 바탕으로 시원한 민트초코 아이스크림을 연상케 하는 귀여운 일러스트를 적용해 감각적으로 표현해냈다. 더불어 300㎖ 대용량 패키지를 채택해 맛은 물론 가성비까지 겸비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이은경 신성장제품팀 팀장은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렸던 민트초코가 최근 식음료업계에서 대세로 자리잡으며 민트 특유의 청량하고 시원한 향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추세”라며, “신제품 ‘서울우유 민트초코라떼’는 민트초코를 좋아하는 사람을 일컫는 ‘민초단’에게는 더 없는 즐거움을, ‘반(反)민초단’에게는 입문자용으

산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