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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설 명절 앞두고 축산물 과지방, 육가공품 슈링크·스킴플레이션 잡는다 『축산물 신고센터』 운영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에서는 설 명절을 앞두고 저품질 축산물과 육가공품의 ‘슈링크플레이션’ ,‘스킴플레이션’등 소비자 눈속임 가격 인상 및 떡지방, 과지방 등과 관련한 소비자 피해 제보를 받는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대형마트 등에서 위에는 정상적인 고기를 깔고 아래쪽에 기름 덩어리를 깔아놔서 소비자를 눈속임 하는 등 과도한 기름을 제거하지 않고 판매하는 과지방 문제로 다수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였고, 온라인 플랫폼에서 구매한 축산물의 신선도와 관련한 문제 제기도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축산물과 육가공품의 소비가 증가하는 설 명절을 앞둔 상황에서 최근 동일 가격에 용량, 중량, 개수를 줄여 판매하는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이나 원재료 함량을 줄이는 등 품질을 낮게 변동시켜 판매하는 “스킴플레이션(Skimpflation)”, 묶음 판매인데도 낱개 가격보다 더 비싸게 판매하는 “번들 플레이션(Bundle flation)”등 눈속임 가격 인상이 확산하고 있다.

 

축산 및 육가공업계의 이러한 눈속임은 전반적인 시장에 대한 불신과 업계에 대한 경계심으로 소비심리 위축으로 이어져 결국 우리 경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에,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축산물 품질 및 육가공품의 꼼수 가격 인상 실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응 하기 위해 축산물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신고내용은 저품질 축산물 및 육가공품의 가격 인상뿐 아니라 수량, 용량을 줄인 제품, 설 선물 세트 판매로 비싸게 판매하는 제품 등 소비자를 기만하는 모든 내용을 제보할 수 있으며, 소비자가 직접 구입하지 않았더라도 축산물 저품질 제품, 꼼수 가격 인상 제품에 대해 들었거나 목격을 한 경우에도 접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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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분야 협업 강화해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한다!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정부대전청사에서 올해 추진되는 협업과제들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산림분야 협업활성화를 위한 전담반(TF) 회의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산림청은 산림자원을 통한 공익실현과 국가 공동목표의 효율적 달성을 위해 그동안 타 기관과 체결한 업무협약(MOU)을 일제 점검했다. 점검에 따라 추가 협력계획이 없거나 공익적 가치가 낮은 협력사항 등은 전면 재검토하고 국민안전과 산림복지서비스 등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협업과제를 발굴했다. 주요 협업과제로는 △소각 산불예방을 위한 영농부산물 수거·파쇄지원(농촌진흥청) △실시간 산불감시를 위해 국가전력시설을 활용한 상황관찰기(CCTV) 설치 및 영상공유(한국전력공사) △효율적인 산림경영관리를 위한 산림 디지털트윈(가상 모의시험) 실증사업 추진(한국국토정보공사) △친환경 제품사용, 산림녹화 참여 등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사회·투명(ESG) 경영(티웨이항공) △산림자원을 활용한 늘봄학교 숲교육 프로그램 개발(대전광역시교육청) △유휴 국유지의 공익적 가치제고를 위한 도시숲 조성(한국자산관리공사) △비무장지대(DMZ) 산림생태복원을 위한 ‘기부의 숲’ 조성(대한적십자사) 등이다. 남성현 산림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