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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책

농식품부, 국민과 정책 소통“작은 걸음 큰 성과”

- 수요자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국민디자인단 운영(6~10월) -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 김영록)는 지난 5개월(6~10월)간 국민디자인단을 운영하여 국민들과 소통을 확대하고, 7개 주요 정책과제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민디자인단은 정책수요자인 국민과 공급자인 공무원이 함께 참여하여 주요 정책서비스를 개선·발전시키기 위한 것으로, 정책과제별로 정책수요자(대학생, 지자체, 분야 전문가), 서비스디자이너, 사업담당 공무원으로 회의체를 구성(8명 내·외)하고, 
  - 토론회, 워크숍 등 일부 국민의 의견만을 반영했던 기존 의견수렴 방식에서 벗어나
  - 다양한 관계자 인터뷰, 서비스 직접체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해결책을 마련하는 새로운 형태의 국민참여형 정책모형이다.

 금년에는 정책수요자의 관심이 높은 7개 과제를 선정하여 운영했으며, 참여자들(주부, 대학생, 지자체 주민대표 등)은 그동안 정책공급자가 보지 못했던 작지만 소중한 정책제안을 쏟아 내었다.  

 주요 제안 및 성과를 살펴보면,‘귀농·귀촌 상담지원 체계 개선’을 위해, 수요자의 유형을 분류(예: 관심자·준비자·귀농귀촌인)하고, 피상담인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추후 상담시 시간 절약·정책악용·중복 수해방지)하여 효율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 제시

 ‘농식품 영양섭취 관리 가이드’의 활용확대 및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서비스 인프라 개선(속도, 표준화된 DB, 검색기능 추가 등)

 ’맑은물 푸른 농촌 가꾸기 사업‘의 경우 ‘코디네이터’라는 용어를 지역민에게 보다 친숙한 용어로 순화하고, 민·관·전문가의 수시교류·협력 체계 마련을 제안

‘국산 화훼 소비 활성화’를 위해서는 인테리어 업계, 플로리스트, 호텔 등으로 판매시장 다변화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개선을 위해, 통신판매가 홈쇼핑, 인터넷, App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 매체별 이해하기 쉽고 적용 가능한 표시방법(판매자·중개자용 UI, 이미지·영상 정보 표준안 등)을 개발할 것을 제시

‘종자 분야에 대한 국민 참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해, 제안된 의견 중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성공한 육종가와 만남’(9.19, 청양고추 육종가 유일웅 박사), ‘씨앗 글짓기 대회’를 개최하여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음

 농식품부 관계자는 “국민디자인단을 통해 제안된 소중한 의견들이 관련 정책 추진에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으며,“앞으로도 농식품 정책에 국민의 상향식 정책 참여를 더욱 확대하고, 소통을 강화하여 농정에 대한 국민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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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단협, 국민의힘과 6대 축산정책 공동 추진 협약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손세희, 이하 축단협)와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정책총괄본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본부(본부장 정희용 국회의원, 농해수위 간사)는 5월 23일(금) 오전 10시, 국회 제8간담회의실에서 ‘농해수위 소관 직능단체 정책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정책협약에는 ▲축종별 발전법 제정 ▲FTA 피해 대응 및 부채 경감 ▲가축분뇨 자원화를 통한 탄소중립 ▲축산발전기금 확충 ▲축산농가 복지 및 인식 개선 ▲축산 예산 비중 확대 등 축단협이 제안한 6대 핵심 축산정책 과제가 포함되었으며, 국민의힘 또한 이들 과제를 향후 국정과제로 적극 검토하고 입법과 예산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정책협약식에는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총괄선대본부 부본부장 겸 정책총괄본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본부 본부장 정희용 의원(경북 고령·성주·칠곡)과 국민의힘 송석준 국회의원(경기 이천), 김기훈 국민의힘 수석 전문위원을 비롯해 축산관련단체협의회 오세진 신임 회장(대한양계협회), 민경천 회장(전국한우협회), 문정진 회장(한국토종닭협회), 이승호 회장(한국낙농육우협회), 박근호 회장(한국양봉협회), 이해곤 회장(한국사슴협회) 등 축산단체 대표들이 참석해 실질적 정책 협력을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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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돈도 이제 고른다…프리미엄 소비, 암퇘지에 쏠리는 이유!
최근 한돈 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 기준이 달라지고 있다. 단순히 저렴한 고기를 찾기보다, 맛과 식감, 신선도 등 섭취 만족도를 중시하는 흐름이 강해지는 모습이다. 특히 육질이 부드럽고 조리 안정성이 뛰어난 ‘암퇘지’가 주목받으며, 돼지고기에도 ‘프리미엄’이라는 키워드가 본격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실제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5월 발표한 ‘2024 식품소비행태조사 기초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육류 구입 시 우선 확인하는 정보로 ‘신선도(26.8%)와 원산지(17.3%)’가 꼽혔다. 가격보다 품질을 우선하는 소비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암퇘지는 품질 중심 프리미엄 한돈의 대표 품목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암퇘지는 근내지방이 고르게 분포돼 육즙과 풍미가 풍부하고, 지방층이 얇아 담백한 맛을 지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조직감이 뛰어나고 조리 후에도 안정적으로 형태를 유지해, 구이·찌개·불고기 등 다양한 요리에 적합하다. 이 같은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고품질 암퇘지 부위를 선별한 ‘암퇘지 한돈팩’ 시리즈를 쿠팡 로켓프레시 프리미엄관을 통해 선보이며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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