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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망간강’의 LNG 선박 적용 국제표준화 첫 걸음 이끌어

해수부, 국제해사기구 위원회에서 9개 관계기관ㆍ업계와 공동 대응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국제해사기구(IMO*)7차 화물컨테이너 운송 전문위원회(9. 6.~10.)에서 포스코() 독자개발한 고망간강**을 액화천연가스 운송 선박에 사용할 수 있도록 국제협약 개정()에 포함시켰다고 밝혔다.

 

   *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 해사안전, 해양환경보호 등과 관련된 국제규범 제·개정, 이행을 촉진하는 UN산하 전문기구(정회원: 174개국, 준회원: 3개국)

  ** 고망간강 : 극저온(–165℃)에서도 파손되지 않고 인장강도(引張强度)와 같은 물리적 성질이 우수하여 친환경 선박의 액화천연가스 화물탱크 등에 사용

 

 

  지금까지 영하 165도의 극저온에서 사용하는 화물탱크, 파이프 등은 9% 니켈강 4*의 소재만을 사용하였는데, 이번 전문위원회를 통해 우리 기업에서 개발한 고망간강도 사용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 9% 니켈강, 오스테나이트강, 알루미늄합금, 오스테나이트 Fe-Ni 합금강

 

  고망간강은 기존 소재보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성능이 우수하여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며, 탄소연료에서 친환경 연료로 국제적인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시기에 발맞춰 친환경 화물운송 및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의 탱크 및 파이프 소재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고망간강의 사용이 확대될 경우 2025년까지 국내 관련 산업계에 약 2.7조 원의 경제적 이익 창출 기대(포스코() 추산)

 

  이번 국제협약* 개정()은 내년 4월에 열릴 예정인 ‘105IMO 해사안전위원회에서 승인된 후 같은 해 12월에 ‘106차 위원회에서 채택이 되면 20281월경 공식 발효될 것으로 예상된다.

 

   * IGC Code : International Code for the Construction and Equipment of Ships Carrying Liquefied Gases in Bulk(액화가스운반선의 구조 및 설비에 관한 국제코드), IGF Code : International Code of Safety for Ships using Gases or other Low-flashpoint Fuels(가스 또는 저인화점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의 안전에 관한 국제코드)

 

  앞서, 201812월 해양수산부는 IMO의 가이드라인으로 고망간강 임시사용 지침*을 마련하여 국제협약 개정 전이라도 국가의 선택에 따라 고망간강이 사용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 극저온용을 위한 고망간강 오스테나이트강 적용 임시지침(Guidelines on the Application of High Manganese Austenitic Steel for Cryogenic Service. ’18.12.)

 

  아울러, 해양수산부는 920()부터 24()까지 IMO ‘71차 기술협력위원회에 참석하여 개발도상국의 해기사 양성을 위한 승선실습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참여와 협력을 요청하는 등 국제 해상안전 강화를 위한 우리나라의 역할 및 노력을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 IMO 승선실습 프로그램 개요

 

 

 

 (기간 / 규모) 2021. 10. 27. ~11. 26.(1개월, 자가격리 14일 포함) / IMO 통합기술협력프로그램(ITCP) 기금 10만 불 지원

 

 (주요내용)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및 태국 실습해기사를 초청(22)하여 승선실습 실시(한국해양수산연수원 실습선 활용)

 

 

  명노헌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우리 기업이 개발한 고망간강을 통해 국제적인 친환경 연료 전환 추세에 앞장설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며, “아울러, 지난 727주영국대한민국대사관주영국대한민국대사관 겸 주국제해사기구대한민국대표부로 확대ㆍ개편한 것을 계기로, 앞으로도 국제해사기구를 통해 우리나라 신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주도하며 국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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