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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육우

육우자조금, ‘육우의 발자취와 새로운 도전’ 사료집 제작 설명회 열어

- ‘우리육우’에 대한 기록을 통해 육우 역사의 소중성을 깨닫고 미래로 향하는 밑거름 될 터

- 육우인들의 화합을 대변한 사료집 발간 통해 소비자는 물론 육우 농가들의 더 나은 방향 제시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박대안)는 지난 28일 육우인증점, 보리네생고깃간 시흥목감점 2층 회의실에서 자조금의 10여 년간의 변천사를 돌아보는 사료집 제작을 위한 편찬위원회 설명회를 가졌다.

 

이번 사료집 제작은 육우자조금의 설립 목적과 취지, 일련의 사업 활동을 돌아보고 육우 축산 농가의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자긍심을 고취시켜 보다 나은 육우산업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활용하고자 기획되었다.

설명회 자리에서는 박대안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 황선노 부의장, 한수현 축산기업중앙회 이사, 김영란 축산신문 국장, 이상철 한국낙농육우협회 본부장이 참석해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육우 사료집 편찬위원회에는 김미숙 부위원장, 조재성 부위원장, 최원석 감사,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 회장, 윤종찬 안성시청 축산정책과 과장 등도 전문의원으로 함께한다.

 

박대안 육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코로나19로 모두 힘든 상황이지만 사료집의 첫 제작을 앞두고 편찬위원회 전문의원들의 고견을 듣고자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며 “육우자조금이 육우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활동들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육우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육우 사료집 제작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육우자조금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경제적 위기에도 불구하고 전국 육우 농가들과 육우 대의원회를 비롯해 농림축산식품부 등 다양한 국내 육우산업 발전을 위해 육우인들과 힘을 합쳐 달려온 결과 80% 이상의 사업 진행률을 보이며 성과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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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1일부터 2023년 기본형 공익직불금 신청‧접수 시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2023년 기본형 공익직불금(이하 공익직불금) 신청‧접수를 2월 1일부터 4월 28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시행 4년 차를 맞이한 공익직불제는 농업‧농촌의 공익기능 증진과 농업인의 소득 안정을 위해 일정 자격을 갖추고 준수사항을 이행하는 농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로서, 공익직불금을 받으려는 농업인은 매년 등록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관할 읍‧면‧동에 제출하여 등록신청을 하여야 한다. 작년 처음으로 시행한 비대면 간편 신청은 올해에도 2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시행한다. 비대면 간편 신청 대상자는 지난해 공익직불금 등록정보와 올해 농업경영체 등록정보가 동일한 농업인이며, 대상 농업인에게는 스마트폰으로 사전 안내할 예정이다. 특히 작년 비대면 신청은 스마트폰, 피시(PC)를 활용하여 신청하였으나, 농업인이 직불금을 좀 더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올해에는 전화자동응답시스템(ARS) 신청방식을 추가로 도입하여 활용할 예정이다. 농업인이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직접 신청하는 방문 신청은 비대면 신청 기간 직후인 3월 2일부터 4월 28일까지 운영한다. 비대면 간편 신청 대상자 중 비대면 신청을 하지

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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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색 젖소 ‘저지종’ 본격 도입, 고부가가치 유가공품 생산으로 낙농 경쟁력 강화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국내산 원유를 사용한 유가공품 생산을 늘리기 위하여 올해부터 새로운 품종인 저지종(Jersey)의 수정란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말 마무리된 낙농제도 개편의 일환으로 수입산 일변도인 국내 유가공품 시장에서 가공에 적합한 품종인 저지종을 도입함으로써, 흰우유 중심의 생산구조를 유제품 소비패턴 변화에 맞춰 다양화하여 낙농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국내에서 주로 사육하는 품종인 홀스타인종(Holstein)은 우유 생산량은 많으나 지방·단백질 함량이 적어 치즈, 버터 등 유가공품 생산에는 적합하지 않다.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흰우유 위주로 유제품을 소비하여 이러한 홀스타인종의 특성이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소득수준 향상, 식생활의 서구화 등으로 유제품 소비가 증가하였고 소비 유형도 마시는 우유에서 유가공품 중심으로 변했다. 이로 인해 유제품 소비 증가분이 수입산으로 대체되면서 국내 생산이 감소하고 자급률이 하락*하였지만, 국내 낙농산업은 마시는 우유를 위한 생산구조를 유지해 왔다. 수입산 유제품이 증가하고 있는 현재의 시장에서 우리 낙농가의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 국산 우유 자급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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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빠도 맛은 포기 못하지” 맛은 기본, 편리함 더한 식품 출시 활발
예년보다 빠르게 찾아온 설 명절을 앞두고 음식 고민이 깊어지는 시기다. 최근에는 명절이나 신년회같이 손님을 대접하는 자리뿐만 아니라 바쁜 일상에서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복잡한 재료 손질 과정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갔던 요리들도 간편하고 맛있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식품업계에서는 맛은 기본, 편리함을 더한 제품들을 잇따라 선보이면서 소비자를 공략 중이다. 명절 대표 음식인 떡국을 비롯해 만둣국, 수육전골 등 육수가 들어가는 모든 요리에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제품이 있다. 정식품의 ‘간단요리사 구수한 사골육수’는 12시간 동안 사골의 핏물을 제거해 잡내를 없애고 12시간 동안 육수를 우려내어 24시간의 정성을 담았다. 무, 마늘, 파, 소금으로 알맞게 간을 맞춘 구수하고 깔끔한 맛으로, 느끼하거나 자극적이지 않아 다양한 요리와 잘 어우러진다. 이외에 국내산 채소로 깔끔한 국물맛을 낸 온요리용 ‘담백한 채소육수’도 있다. 두 제품 모두 집에 있는 떡과 만두에 육수를 부어 간편하게 떡국을 만들 수 있다. 정식품은 간단요리사 제품을 활용해 만들 수 있는 간편하고 맛있는 요리 레시피를 공식 홈페이지에서 소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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