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맑음동두천 12.3℃
  • 구름많음강릉 6.6℃
  • 맑음서울 10.9℃
  • 맑음대전 11.1℃
  • 맑음대구 12.8℃
  • 맑음울산 10.6℃
  • 맑음광주 12.1℃
  • 맑음부산 12.4℃
  • 맑음고창 9.3℃
  • 맑음제주 12.2℃
  • 맑음강화 7.1℃
  • 맑음보은 10.8℃
  • 맑음금산 10.4℃
  • 맑음강진군 12.5℃
  • 맑음경주시 11.6℃
  • 맑음거제 11.4℃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탐방

주민, 지역문화의 중심으로 우뚝 서다. 영덕문화관광재단의 1년

관광ICT 역량으로 영덕군 축제 온라인 영토 확장 -
- 주민 신뢰 결실 맺어 2억 4천 생활문화공모사업 선정 탄력 -
문화예술 향유・체험 갈증 해소, 전 세대 망라하는 공연기획, 고품격 회관운영

  ‘영덕’을 주제로 만든 영상과 사진 등 237개의 콘텐츠가 지난 8월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뜨겁게 달궜다. 틱톡 영상 한 편의 조회수는 무려 34만회. 총 제작기간 1달. 투자 비용은 겨우 5천만 원. 코로나 펜데믹으로 대다수 관광도시들이 SNS를 두고 치열한 홍보전을 벌이는 시대에, 영덕은 매우 고무적인 성공사례를 남겼다. <로컬 크리에이터 영덕 한달살이(이하 영덕 한달살이)> 사업을 추진한 (재)영덕문화관광재단(이하 재단)에 많은 사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비대면 온라인 해법으로 코로나 팬데믹 돌파

 

장기 숙박 플랫폼 <미스터 맨션>과의 협업 덕분에 영덕 한달살이 공모에 신청한 팀 수는 전국에서 총 1,232개나 됐다.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그림작가, 여행가, 요리사 등 재능 많은 콘텐츠 창작자를 선별했고 양질의 콘텐츠를 단기간 대량으로 제작해 영덕군 관광자원을 대대적으로 홍보할 수 있었다. 특히 김은영 작가의 ‘크레용 토끼’는 틱톡 조회수 34만, 인스타그램 12만회를 기록했고 최혜정 부부의 ‘미셀의 여행법칙’은 네이버 키워드 챌린지 1위, 네이버 블로그 ‘오늘의 탑’에 기록됐다. 여기서 e커머스의 핵심인 플랫폼과 SNS 제작・소비패턴의 맥을 정확히 짚어 사업 수단으로 활용하는 재단의 역량을 엿볼 수 있다.

 

 

코로나 4차 대유행으로 영덕황금은어축제는 드라이브 스루 판매행사만 열렸지만 재단이 영덕군 축제의 온라인마케팅 기반을 마련한 것은 의미가 크다. 축제 취소로 실제 운영은 못했지만 구축을 완료한 홈페이지에서는 회원 가입자가 축제정보를 검색하고 프로그램 예약・결제까지 가능하며 회원 ID는 앞으로 구축할 <영덕군 축제 포털 사이트>의 통합 ID로 활용하게 된다. 황금은어 상품도 제작해 네이버(NAVER) 라이브커머스 채널로 온라인 판매까지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로 온오프 행사 모두 취소된 것이 아쉬움 지점이다. 전)부산콘텐츠마켓 홍보팀장 황민재 씨가 이끄는 홍보마케팅팀에선 이처럼 휴대폰 이용자의 관광・축제 콘텐츠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수익을 창출하는 e커머스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힘쓰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활용을 위해 지난 6월 ㈜티몬에서 빅데이터 전문인력도 영입해 홍보마케팅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비대면 온라인 축제로 기획한 또 하나의 대표 여름축제 <영덕썸머뮤직 페스티벌>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며 영덕군 축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오프라인, 즉 현장 행사만 하는 축제는 반쪽짜리로서 영덕군 축제를 전국 나아가 세계에 홍보하기 위해선 SNS 등 온라인 매체의 적극적인 활용이 중요하다는 점을 일깨웠다. 재단은 당시 대중적 반향을 일으키던 싱어게인과 미스터 트롯 가수를 섭외해 콘서트를 열면서 동시에 유튜브 라이브로 중계했다. 코로나로 야시장 등 오프라인 행사는 모두 취소됐지만 유튜브 라이브는 총 22,000명 조회수, 실시간 최대 조회수 1천명을 기록하며 전국의 유튜브 유저들에게 영덕을 성공적으로 홍보할 수 있었다.

 

 

 

사람이 문화다! 주민 속에서 길어 올린 신뢰, 2억 4천 공모사업 선정 결실

 

“문화는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변해야 문화가 바뀝니다.” 지난해 9월 재단이 출범한 후 설태영 팀장이 이끄는 문화사업팀에서 만난 주민 수는 어림잡아도 1천여 명. 울산 출신으로 일면식도 없지만 설 팀장은 문화적 사명감으로 9개 읍면 주민들을 계속해서 만나며 시민사회를 움직이는 주체로 우뚝 세우는 작업을 해왔다. 상대방 의견을 경청하며 토론하는 민주적 문화는 기본이다. 주민이 주도적으로 의제를 설정해 대안을 발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가운데 성장하는 공동체, 이를 지향한다. 1년 넘게 주민과 부대끼며 호흡해 온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

 

 

재단 문화사업팀은 지난해 문화도시학교, 문화자원조사사업으로 관심 있는 주민들을 찾아내 지역활동가로 양성했으며 올해는 <영덕클럽>, <구석구석>, <작당모의>, <이웃사이>, <질풍노도> 등 청소년, 청년, 장년, 노년 등 다양한 세대가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열었다. 주민들은 스스로 자신과 공동체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해 기획했으며 다양한 SNS활동, 문화기획 체험을 매개로 일상을 이웃과 공유하며 공동체를 바꾸고 있다. 이런 성과는 지역문화진흥원 주관 공모사업 <지역형 생활문화활성화 지원사업> 선정으로 이어져 국비 2억 4천만원도 확보했다. 이 사업으로 현재 한창 뜨고 있는 라이브커머스 과정 일체를 배울 수 있는 <생생TV>, 겨울철 가로수 옷 입히기 <덕스트릿>, 생활문화동호회 그림, 사진 전시 프로그램 <시선집중>, 공동체 협력 프로젝트 <이심전심>, 노래 강의 <온고지신>, 찾아가는 마을극장 영화 상영 <희로애락>, 프로그램 메이킹 필름 제작 <고래고래> 등 다양한 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주민사업의 최대 성과는 재단 프로그램에 꾸준히 참여한 주민들이 문화활동가 핵심그룹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난 5월, 하루에 8시간씩 3일간 열린 강도 높은 퍼실리테이션 심화과정을 27명이나 이수하며 문화활동가로서 뜨거운 열정을 보였다. 초청강사도 영덕 주민의 열정에 감동해 저렴한 강사료를 받으며 9월 한달 간 리빙랩(생활실험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큰 공을 들이고 있는 대형 프로젝트는 바로 <문화도시> 지정이다. 영덕문화도시사업은 “시민이 지키고 가꾸는 맑은 문화도시 영덕”을 비전으로 소통・치유・상생의 3대 핵심 가치로 5개 분야 18개 사업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생태・생명・생활을 특화한 생생 특성화 전략을 마련해 8개 특성화 사업을 계획 중이다. 국책사업으로 선정될 경우 최대 200억까지 전액 국비가 지원되는데 시설사업은 전무하고 오로지 사람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 예산이 투입된다. 그야말로 주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대폭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국 지자체가 앞다퉈 거액의 용역비를 투자하고 전문인력을 고용해 준비하고 있어 경쟁률이 매우 높다. 올해 초부터 본격적으로 준비를 시작한 재단은 부족한 인력을 사업팀에서 차출해 TF팀을 꾸려 매주 1~2회씩 대응 회의를 해왔으며 현재 1차 서류심사를 통과했고 연말 최종 심사 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품격 회관 서비스, 전 세대 망라하는 공연기획 화제

 

단정한 의상을 차려입은 하우스 어셔(안내원)들이 안내하는 예주문화예술회관 서비스는 지역사회에 작은 반향을 일으켰다. 전문교육을 이수한 지역의 자원봉사자들은 관람시간 준수, 타인을 배려하는 관람문화 수준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현재 100여명의 회원이 가입한 유료 멤버십 제도를 도입해 노쇼(예약 부도율)을 크게 낮췄고 과거 주민 불만이 많았던 초대권 관행을 없애 회관 운영의 투명성도 높였다.

 

코로나 팬데믹은 여전했지만 지난해와 달리 재단에서는 철저한 방역수칙을 기반으로 수준 높고 다양한 장르의 예술공연을 기획해 문화예술 향유에 대한 군민의 갈증을 해소했다. 고령화 사회의 특성을 감안한 이순재, 손숙 주연 연극 <장수상회>, 가족이 모두 즐긴 <이은결의 마술쇼>, 대학로 인기 배우들이 출연한 뮤지컬 <라 루미에르>가 가정의 달 5월을 풍성하게 했다. 특히 어린이를 위한 직업체험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키자니아 고>를 유치해 폭발적인 호응을 받았고, 관내 중학교를 직접 찾아가는 공연 <하트비트>, <너에게 간다> 등 연극, 뮤지컬 작품을 선보이며 군민 전 세대를 배려하는 기획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서울에서 10여년 간 세실극장 대표를 맡으며 넌버벌 퍼포먼스 <점프>, <셰프> 등을 전세계적으로 흥행시킨 김민섭 예술진흥팀장은 하반기에도 <동물원 콘서트>, 어린이 연극 <호랑이이야기>, 씨네마 콘서트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재단에서 음악극 <별 하나 애>를 극단과 공동으로 제작해 타지역으로 작품을 판매해 공연수입을 늘리는 한편 기술감독들의 전문성 향상 등 재단의 공연작품 제작력을 향상시키고 장차 수익이 늘어 재원이 확보되면 캣츠, 명성황후 등 세계적인 뮤지컬 대작도 초청할 계획이다.

 

 

예주생활문화센터 강좌는 문화예술 체험 수요를 성공적으로 충족시켰다. 상반기에 드럼・요가・통기타 등 8개 강좌, 사진・영상 특강, 청소년・성인 연극학교, 예술동호회지원사업을 펼쳐 마음껏 배우고 공연하고 전시하며 군민 400여명이 직접 문화예술을 체험하며 즐기는 혜택을 누렸다. 또한 1,500여명이 비상설영화관을 방문했다. 하반기에도 계속 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특히, 장애인 합창단, 시 노래 창작, 한국무용 살풀이춤, 자서전 쓰기 특강을 진행할 계획이다.

 

 

웰니스 명상 여행 전초기지, 인문힐링센터 여명

 

웰니스관광사업단이 운영하는 인문힐링센터 여명은 치유를 원하는 현대인들이 많이 찾고 있다. 수려한 산세와 고즈넉한 분위기가 일품이고 사업단에서 개발한 건강식단과 명상・기공 특화된 프로그램이 입소문을 많이 탔다.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경상북도교육청과 ㈜유니웰 등 다수의 공공・민간기관과 단체에서 9월까지 총 300여명이 여명을 다녀가 약 5천여만원의 수익을 올렸다. 주민을 대상으로 마인드케어 지도사 양성과정도 개설해 명상 문화의 지역 확산을 도모했다. 이런 노력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웰니스 클러스터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2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코로나 영향으로 명상 캠프의 많은 일정이 취소되거나 연기된 점이 아쉽다. 명상 분야에서 오랜 경력을 보유한 이태호 단장은 유튜브와 줌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건강강좌 프로그램을 시도하며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

 

 

영덕문화관광재단 사업을 총괄하는 서영수 상임이사는 “새로운 시도는 때론 신선함을, 때론 불편함을 준다. 신선한 요소는 더욱 잘 가꾸고 불편한 점은 충분히 토론하고 설득하며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해 갈 것이다. 지역 주민들, 사회단체 관계자분들과 원활히 소통하고 협력해야만 재단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영덕군민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협력관계를 잘 만들고 끊임없이 조율하고 토론하면서 지속가능한 문화관광 생태계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농업

더보기
국립종자원, 봄철 종자·묘 유통성수기 전통시장 집중 홍보·단속
국립종자원(원장 김기훈, 이하 종자원)은 봄철 농작물 파종기를 맞아 씨감자, 화훼 종구, 채소 모종 등의 불법 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2∼5월중 전국의 전통시장(1,300여 개소)을 대상으로 유통조사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3월 18∼19일(2일간) 수도권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성남 ○○시장”에 대한 유통조사 결과, 보증표시 및 품질표시 위반, 종자업 미등록 등 종자산업법을 위반한 14개 업체를 적발하여 검찰에 송치 또는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3월초 ○○시장에 불법종자 유통근절을 안내하는 현수막을 게시하고, 종자판매상과 노점상에 홍보물 나눠주면서 위반 사례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전 설명한 바 있다. 또한, 종자원 소속 10개 지원과 1개 사무소로 하여금 주요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유통조사를 실시토록 하여 2월 말부터 3월 15일까지 20건의 위반 사례를 적발, 종자산업법에 따라 과태료 부과 또는 검찰에 송치를 추진 중이다. 주요 위반사례로는 종자업을 등록하지 않고 판매하는 경우, 보증표시된 씨감자 포장을 소분(小分) 판매하는 경우, 품질표시를 하지 않은 화훼 종구·채소 모종 등을 판매하는 경우를 꼽을 수 있다. 또한, 종자업 미등록은 2년

축산

더보기

식품

더보기
“한우고기로 건강한 한 끼 챙기세요” 한우자조금, '집밥족' 겨냥한 한우 음식 소개
외식 물가 급등으로 가정 내에서 밥을 직접 해 먹는 이른바 ’집밥족‘이 많아지고 있다. 간편한 조리뿐만 아니라 맛과 건강까지 찾는 집밥족을 겨냥해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 이하 한우자조금)가 1인 가구부터 자녀가 있는 가구까지 알뜰하게 집밥으로 활용하기 좋은 한우요리를 소개한다. ◆ 간편식을 선호하는 1인 가구를 위한 초간단 한우 요리 한우고기를 활용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요리로는 단연 ’한우 불고기‘를 손꼽을 수 있다. 1인 가구는 집에 다양한 양념과 재료가 없어 요리하기에 앞서 망설여질 수 있지만, 한우 불고기 조리는 생각보다 무척 간편하다. 양념은 시판 소스를 활용하고, 냉장고 속 처치 곤란 야채들을 활용해 일명 ’냉털‘까지 가능하다. 상추나 깻잎 쌈을 먹으면 건강까지 일석이조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 다이어터 사이에서 회자되는 단백질 식단으로, 한우 불고기에 양념을 하지 않고 소금과 후추로만 간을 해 후라이팬에 구워 담백한 한우 본연의 맛도 즐겨볼 수 있다. 국물 요리로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미역을 활용해 ’한우 미역국‘을 간편하게 만들어 볼 수 있다. 한우 국거리를 먹기 좋게 써는 동안 미역을 약 10분 정도 불린 후 썰어놓은 한

산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