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5 (화)

  • 맑음동두천 15.6℃
  • 구름많음강릉 22.1℃
  • 맑음서울 18.3℃
  • 구름많음대전 18.1℃
  • 구름많음대구 19.4℃
  • 구름많음울산 19.9℃
  • 구름많음광주 19.7℃
  • 구름많음부산 21.3℃
  • 구름많음고창 19.0℃
  • 구름많음제주 21.9℃
  • 맑음강화 18.1℃
  • 흐림보은 17.2℃
  • 구름많음금산 18.8℃
  • 구름많음강진군 21.3℃
  • 구름많음경주시 20.1℃
  • 흐림거제 21.1℃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유통

농산물 표준규격을 유통 환경변화에 맞게 개선

- 5㎏ 이하 소포장 거래단위 신설, 크기구분 간소화·세분화, 당도기준 추가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박성우, 이하 농관원)은 「농수산물 품질관리법」에 따라 농산물 상품성 향상과 유통 효율을 높이기 위한 농산물 포장·유통 기준인 「농산물 표준규격」을 생산자 및 소비자 요구를 반영하여 개정·고시하고 2023년 11월 23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정된 고시의 주요 내용은 ① 사과, 딸기 등에 대한 소포장 거래 무게기준 추가, ② 포도(샤인머스켓) 등에 대한 당도 기준 추가 및 포도 품종별 크기구분 조정, ③ 곡류 14개 품목 및 비트에 대한 등급규격 신설, ④ 참외, 수박, 단감 품목에 대한 크기 구분 간소화, ⑤ 참다래, 마늘, 양파는 품종별로 크기 구분을 세분화하였다.

 

  개정된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가족원수 감소와 농산물 온라인 판매 증가에 따라 5㎏ 이상의 대포장 무게 기준을 소포장 무게 기준(1㎏, 2㎏, 2.5㎏, 3㎏, 4㎏)으로 다양화하였고,

 

  샤인머스켓은 최근 재배 면적과 소비량이 증가함에 따라 품질 기준 강화를 위해 당도 규격을 신설하였으며, 포도는 씨의 유무, 품종 유사성을 고려하여 크기 구분을 개정하였다.

 

  현미, 콩 등 14개 곡류 품목은 등급규격을 신설하여 학교 급식 등의 식재료 납품 기준, 유통업체 계약 기준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단감(7단계→5), 참외(7단계→6), 수박(8단계→7)은 7∼8단계의 복잡한 크기 구분을 5∼7단계로 간소화하였으며, 참다래는 그린키위(헤이워드) 1품종에 대한 크기 기준을 골드키위(스위트골드, 해금, 골드원)와 레드키위(홍양) 품종을 신설하여 크기를 세분화하였고, 양파는 기존에 지름으로 크기를 구분하던 것에서 새롭게 무게 기준을 추가하였다.

 

  마늘은 한지형과 난지형으로만 구분하던 크기 기준을 생산·유통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난지형을 대서종과 남도종으로 세분화하여 소비자가 구매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확대하였다.

 

  앞으로도 농관원은 농산물 과대포장 방지를 위한 포장방법, 재활용 재질 사용, 폐기물 발생 감축 등이 포함된 포장규격 개정을 위해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등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농산물 표준규격」 을 정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식품

더보기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국산 우유 가치 알리는 ‘국산 우유 3 STEP 챌린지 이벤트’ 성황리 진행 중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가 공식 블로그 채널을 통해 국산 우유의 가치를 알리고 소비 촉진을 위한 ‘국산 우유 3 STEP 챌린지’ 이벤트를 성황리에 진행 중이다. 오는 24일까지 진행되는‘국산 우유 3 STEP 챌린지’ 이벤트는 국산 우유와 소비자들 간의 친근감을 형성하고 국산 우유만의 장점과 가치를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취지로 기획했다. 이번 이벤트는 총 세 가지 단계로 진행된다. 먼저 우유자조금 블로그를 이웃 추가하고 블로그 내 콘텐츠를 읽어본다. 두 번째로 마음에 드는 블로그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른 뒤 댓글을 작성한다. 마지막으로 개인 블로그를 통해 국산 우유의 가치를 알리는 콘텐츠 1건을 게시하고 구글폼에 캡처본을 제출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단, 미션을 하나라도 수행하지 않았다면 응모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벤트에 대한 상세 내용은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공식 블로그(blog.naver.com/checkoff7202)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챌린지 형식으로 기획된 본 이벤트는 총 3개의 스텝을 모두 완료한 참가자 대상으로 신세계 상품권(1명), 네이버페이 포인트 3만원(20명), 메가커피 카페라떼(40명) 총 61개의 상품을 경

산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