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는 좋은 상품을 갖고도 판로가 부족한 농업인들의 온라인 시장 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맞춤형으로 농가DB(이하 ’맞춤형 농가 DB‘)를 구축하였다고 밝혔다.
맞춤형 농가 DB는 온라인 판매를 희망하거나 가능성이 있는 농가를 발굴하여 생산현황, 인증 등 온라인 판매에 적합한각종 정보를 구축, 대형쇼핑몰·홈쇼핑 등 온라인 사업 상품기획자들이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온라인 쇼핑몰 상품기획자들은 맞춤형 농가 DB 사이트(farmdb.eat.co.kr)에 접속, 상세정보를 열람하여 판매 가능 상품을 발굴할 수 있다.
상품기획자들이 판매자 입점 검토 시 필수적인 항목 위주로 구성해 현장 활용성을 높였다. 각종 생산품목, 판매가능 시기, 생산량, 재배형태 및 주요시설 등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고, 농산물 인증정보, 온라인 판매경험 등 상세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교육 컨설팅을 받은 농가 정보에는 상품의 강점 및 차별화 포인트, 품질관리 방법 등의 추가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그동안 생산 농가는 온라인 거래에 대한 노하우 부족, 온라인 사업자는 생산자 정보 부족으로 정보를 탐색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여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농식품부는 온라인 사업 상품기획자들이 필요로 하는 핵심적인 농산물 생산자 정보를 한곳으로 통합하여 제공하는 농가DB를 구축하고,
생산농가에게는 온라인몰 입점요령, 마케팅, 상품소개 페이지 작성 등 생산농가별로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농식품부 박범수 유통소비정책관은 “좋은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생산농가와 온라인 쇼핑몰을 연결하여 소비자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신선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고, 농가들은 유통망을 넓힐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농식품부는 상품홍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농업인과 중소 식품업체에게 사진․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스마트스튜디오’도 활성화하는 등 다양한 온라인 직거래 활성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