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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책

농가의 온라인시장 진입을 위한 맞춤형 DB 구축!

- 쇼핑몰 상품기획자가 필요로 하는 핵심 생산정보 모아 현장 활용성 높여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는 좋은 상품을 갖고도 판로가 부족한 농업인들의 온라인 시장 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맞춤형으로 농가DB(이하 ’맞춤형 농가 DB‘)를 구축하였다고 밝혔다.

  맞춤형 농가 DB는 온라인 판매를 희망하거나 가능성이 있는 농가를 발굴하여 생산현황, 인증 등 온라인 판매에 적합한각종 정보를 구축, 대형쇼핑몰·홈쇼핑 등 온라인 사업 상품기획자들이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온라인 쇼핑몰 상품기획자들은 맞춤형 농가 DB 사이트(farmdb.eat.co.kr)에 접속, 상세정보를 열람하여 판매 가능 상품을 발굴할 수 있다. 

  상품기획자들이 판매자 입점 검토 시 필수적인 항목 위주로 구성해 현장 활용성을 높였다. 각종 생산품목, 판매가능 시기, 생산량, 재배형태 및 주요시설 등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고, 농산물 인증정보, 온라인 판매경험 등 상세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교육 컨설팅을 받은 농가 정보에는 상품의 강점 및 차별화 포인트, 품질관리 방법 등의 추가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그동안 생산 농가는 온라인 거래에 대한 노하우 부족, 온라인 사업자는 생산자 정보 부족으로 정보를 탐색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여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농식품부는 온라인 사업 상품기획자들이 필요로 하는 핵심적인 농산물 생산자 정보를 한곳으로 통합하여 제공하는 농가DB를 구축하고,
  생산농가에게는 온라인몰 입점요령, 마케팅, 상품소개 페이지 작성 등 생산농가별로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농식품부 박범수 유통소비정책관은 “좋은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생산농가와 온라인 쇼핑몰을 연결하여 소비자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신선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고, 농가들은 유통망을 넓힐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농식품부는 상품홍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농업인과 중소 식품업체에게 사진․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스마트스튜디오’도 활성화하는 등 다양한 온라인 직거래 활성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맞춤형 농가 DB 개요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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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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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급식 관계자들과 함께 저탄소 축산물 인증 농장 견학 … 미래 세대와 친환경 가치 나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8월 12일, 당진시‘대주 농장’에서 학교 급식 관계자, 학부모 지킴이, 정책 관계자들과 함께하는‘저탄소 축산물 인증 농장 견학’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저탄소 축산물 인증제의 도입 배경 설명 △저탄소 인증 돼지고기 생산 과정 견학 △저탄소 축산물 학교 급식 확대를 위한 간담회 등을 진행해 저탄소 인증 축산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지난해 저탄소 인증을 받은 대주농장에서 탄소 감축 기술과 분뇨 악취 저감 시설 등을 살펴보고, 농장에서 생산된 돼지고기를 현장에서 시식하는 등 저탄소 인증 축산물을 직접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해 참여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재 저탄소 인증 축산물을 급식에 사용하는 지자체는 △아산시 △천안시 △논산시이며 하반기까지 △부여군 △홍성군 △세종시 △경기도까지 확대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와 함께, 일부 지자체와 ‘저탄소 급식데이’를 시범 운영하고 미래 세대에게 저탄소 인증 축산물의 필요성과 가치소비에 대한 교육을 확대하는 등 친환경 가치를 나누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 원장은 “급식에서 저탄소 인증 축산물을 접하는 기회를 확대하여, 미래 세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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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드람한돈’, 돼지고기 브랜드 최초 상기도 5년 연속 1위 한돈 시장 리딩 브랜드로 입지 확고
국내 돼지고기 시장에서 ‘도드람한돈’이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구매 경험 등 모든 부문에서 연이어 1위를 차지하며 한돈 시장의 선두 주자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한돈 전문 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외부 리서치 전문기관에 의뢰해 돼지고기 취식 경험이 있는 전국 25세~59세 남녀 2,200명을 대상으로 국내 브랜드 인식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전체 응답자 중 브랜드 관여도가 높은 30~50대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도드람한돈’은 돼지고기 최선호 브랜드(44.5%), 보조인지도(87.3%), 주구입 브랜드(44.7%)에서 10년 연속 1위를, 돼지고기 브랜드 최초 상기도(9.5%)는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최초 상기도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 보조인지도는 해당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다. 이 지표들에 대한 1위 기록은 돼지고기 브랜드 중 도드람한돈의 높은 대표성과 선호도를 설명한다. 도드람은 주 구입 유통경로와 프리미엄 제품 인식 등 소비자의 돼지고기 구매 형태와 기준에 대해서도 함께 설문을 진행했다. 우선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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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문 너머 바다, 오션뷰 국립자연휴양림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8일 바다에 인접하거나 해변과 도보 거리 내에 위치해 여름철 이용하기 좋은 국립자연휴양림 4곳을 추천했다. 이번에 소개된 국립자연휴양림들은 오션뷰 객실, 해변 산책로, 일몰 명소 등 바다 감상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지리적 특성을 가지며, 숲속 힐링과 해양 피서의 두 가지 매력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전북 부안의 변산자연휴양림은 전 객실 오션뷰이며 특히, 일부 객실은 넓은 전창을 통해 서해 바다를 방 안에서 조망할 수 있어 이용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전북 군산의 신시도자연휴양림은 아름다운 서해 일몰 명소이며, 해안 산책로가 인접해 차분한 여름 휴양지로 알맞다. 전남 진도의 진도자연휴양림은 탁 트인 남해 바다와 점점이 흩어진 섬들이 만드는 자연 비경이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선사한다. 인천 중구의 무의도자연휴양림은 수도권에서 차로 1~2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고, 하나개해수욕장이 도보 거리 내에 있어 가족단위 여행객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바다와 맞닿은 국립자연휴양림은 숲의 치유력과 해변의 여유로움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복합 휴양 공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