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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책

“2016년 농어업인 삶의 질 시행계획 점검평가 결과 및 2017년 시행계획 발표”

-‘16년 시행계획 중 58개 과제 점검‧평가 결과 발표 -‘17년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총 10조 9,069억 지원

 정부는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지역 개발촉진에 관한 특별법‘(이하 ’삶의 질 법‘)에 따른『2016년 시행계획』추진상황 평가 결과와 『2017년 시행계획』을 발표하였다.

  정부는 농어업인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14년 ’제3차(‘15~’19) 농어업인 삶의 질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기본계획의 이행을 위한 별도의 시행계획을 매년 수립․추진하고 있다.

【2016년 삶의 질 시행계획 점검․평가 결과】  

☐ 2016년 삶의 질 시행계획 58개 과제의 평가결과는 평균 85.7점이며, 우수 12개, 보통 41개, 개선필요 5개 과제임.

  전문 평가 위원들의 전반적인 평가 결과, 대부분의 사업이 성과목표를 달성하는 등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며, 
   - 다만, ‘정신건강증진센터 확충’ 등 일부 사업의 경우 지자체 사업과의 연계 및 농어촌의 특수성을 고려한 사업추진 미흡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세부 과제별 평가결과를 보면 우수 과제는 농어업인 재해보험 확대, 우수 영어 공교육 제공 등 12개 과제 였으며, 개선필요 과제는 정신건강증진센터 확충, 어촌공동체 경영 활성화 등 5개 과제였다.

《시행계획 우수과제, 개선필요 과제》

구 분

과 제 명

점수

우 수

과 제

우수 영어 공교육 프로그램 제공

94.5

농어촌학교 진로교육 강화

94.4

농어촌학교 활성화 주체 육성

96.0

주민주도 지역개발 지원

95.2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

92.5

농어촌마을 유형별역량단계별 개발

93.5

귀농귀촌 활성화 지원

92.5

농촌 체험활동 활성화 지원

92.6

주민 참여형 마을 도랑 살리기

92.7

친환경 에너지 타운 조성

92.7

농업 재해보험 대상 품목 확대 및 보장범위 확대

96.5

어업 재해보험

92.8

개 선

필 요

과 제

정신건강증진센터 확충

73.6

어촌공동체 경영 활성화

73.4

농어촌 관광 품질 제고

76.7

음식관광 활성화 지원

76.8

농어가-마을-거점 농어촌 체험휴양기반 확충

76.8

 ※ 상기 점수는 서면평가 점수로서, 지역평가는 점수에 미반영

☐ 2016년 시행계획은 18개 부처․청이 총 185개 세부과제를 추진하였으며, 그 중 58개 과제를 평가하였다.
 ※ 제3차 기본계획 기간(`15~`19) 동안 전체 과제의 1/3수준인 60여 과제를 3년에 거쳐 점검‧평가

  시행계획 점검‧평가는 전문지원기관(한국농촌경제연구원 삶의 질 센터)의 평가결과에 대해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 지역개발 실무위원회’(위원장 농식품부장관, 이하 ‘실무위원회’) 심의와 본 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이하 ‘위원회’) 보고를 거쳐 확정된다. 
   * 전문 지원기관 평가(‘16.12~’17.4) → 실무위원회 심의(‘17.4.13~17) → 국무총리 보고(’17.4.20) → 위원회 보고(‘17.4.21)

  점검‧평가대상은 계획 수립의 적정성, 예상 집행․확보 실적과 성과 달성도 등이며, 과제별 3명의 전문 평가위원이 평가지표에 따라 점수를 산정한 서면평가와 점수에는 반영하지 않지만 삶의 질 정책의 추진현황 및 성과 등을 파악하는데 활용할 지역평가를 실시하였다.

☐ 과제별 세부 내용을 보면
 우수 과제로 선정된 ‘농업 재해보험 대상 품목 확대 및 보장범위 확대’ 사업은 제3차 기본계획에 따라 매년 보험 대상 품목‧보장범위 및 사업지역을 확대하고 있다. 
   - 대상 품목은 도입 첫 해인 `01년 5품목에서 `16년 66품목(목표: 65)으로 확대했고, 기본계획상 `19년 목표(69품목)를 충분히 넘어설 것으로 보이며, 
   - 가입률 또한 매년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는 등 농업인의 소득 및 안정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개선 필요 과제를 보면 
   - ‘어촌공동체 경영활성화’ 사업은 사업 지원 방향은 바람직하나,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사업방식의 고도화가 필요
   - ‘정신건강증진센터 확충’ 사업은 전국을 대상으로 한 사업 으로서 농어촌 특수성을 고려한 사업추진 방식 개선 필요
   - ‘농어촌 관광 품질제고’ 사업은 농어촌 관광 품질제고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으로 동 사업과 직접 연계되는 성과지표 개발 필요
   - ‘음식관광 활성화 지원’ 사업은 사업완료 후 나타나는 1차적 산출 지표를 성과지표로 설정하여, 동 사업을 통한 삶의 질 기여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성과지표로 개선 필요
   - ‘농어가 마을거점 농어촌 체험휴양기반 확충’ 사업은 성과 목표가 전년대비 지나치게 낮은 수준이며, 사업운영 프로그램 개발 등 전반적인 관심제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농식품부는 점검․평가 결과를 9개 부처‧청 등 관계기관과 공유하고, 개선이 필요한 과제와 성과가 미흡한 과제에 대해서는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제도적인 보완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7년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시행계획】

☐ `17년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 지역개발 시행계획과 관련하여, 농림축산식품부는 18개 부처․청이 7대 부문 176개*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2016년 185개 중 9개 과제는 종료)

☐ `17년 시행계획의 7대 부문별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농어촌의 보건‧복지 기반 확충을 위해 건강‧연금보험료 및 농지연금 지원을 확대하는 등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공공보건 의료 인프라 및 여성‧노인 등 취약계층 복지지원 강화 등 복지서비스를 강화한다.
   * 29개 과제(1조 5,816억원)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농어촌 특성을 반영한 공교육 서비스 및 ICT 기반을 확충하고, 농어촌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지원 및 농어촌 지역과 학교의 연계강화 등을 추진한다.
   * 14개 과제(417억원)

  정주생활기반 구축을 위해 농촌 중심지 활성화 선도지구를 선정‧육성하고, 공동체 주도의 상향식 지역개발 확산을 위한 Clean Agriculture Campaign 추진, 농어촌 기초생활 인프라 확충을 위한 면단위 상‧하수도 보급률 확대, 취약계층 주거 여건 개선을 위한 집고쳐주기 사업 등을 추진한다.
   * 26개 과제(4조 6,879억원)

  경제활동‧일자리 부문은 향토자원을 활용한 6차산업 기반 마련을 위해 6차 산업화 지구 지정 확대, 농어업인 창업촉진 및 사업화 지원 강화를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조성 및 농촌융복합시설제도 도입, 농어촌 관광 체계화 및 품질제고를 위한 관광두레 조성 및 농어촌관광 등급평가 대상 확대, 농어촌 일자리 지원을 위한 농업분야 외국인 근무처 추가 활용사업장 수 확대 및 농어촌형 창업지원 담당 매니저 지정 등을 추진한다.
   * 34개 과제(9,574억원)

  문화‧여가 부문은 농어촌 문화‧여가 인프라 및 인적기반 구축을 위해 농어촌 도서관‧영화관 건립지원 및 지역문화 전문인력 육성, 문화참여 확대를 위한 예술꽃 씨앗 학교 지원 확대 및 생활문화센터‧문화마을 조성 확대 등을 추진한다.
   * 20개 과제(5,203억원)

  환경‧경관 부문은 농어촌 주민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농어촌 폐기물 종합처리시설 설치 확대 및 친환경 에너지 타운 조성, 농어촌 어메니티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조건불리지역 지속지원 등을 추진한다.
   * 28개 과제(1조1,598억원)

  마지막 안전 부문은 재해에 안전한 영농‧영어 활동 기반조성을 위해 농업인 안전재해보험 가입연령 확대 및 어선‧어선원 재해보험 가입률 제고추진, 생활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능형 CCTV보급 확대 등을 추진한다.
   * 25개 과제(1조 9,582억원)

  정부는 2017년 시행계획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하여 2017년도에 국비 7조 3,219억원, 지방비 2조 5,997억원, 민자 등 기타 9,853억원 등 총 10조 9,069억원의 투융자 계획을 마련했다.
     * 제3차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5개년 기본계획(’15~‘19) : 46조 5천억 원

  아울러, 농어업인 삶의 질 위원회의 내실화와 합리적인 농어촌 지역개발 정책 추진으로 농어업인 삶의 질을 제고하고 도농 간의 복지 격차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2016년 농어촌 서비스기준 이행실태 점검결과】

☐ 한편, 정부는 ‘2016년 삶의 질 시행계획의 과제 평가 결과’와 함께 삶의 질 법 제44조에 의거하여 제정․운용되고 있는 ‘농어촌 서비스기준의 2016년 이행실태 점검결과’를 발표하였다.

☐ 농어촌서비스기준은 농어촌 주민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요구되는 최소한의 공공서비스로 핵심항목과 선택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항목은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국민으로서 누려야 할 기본적인 최소한의 삶의 질 수준으로 7대 부문 17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택항목은 각 지자체가 지역여건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제정․운용되는 기준으로 2015년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9개도 연구원이 공동으로 점검․분석하고 있다.

☐ 2016년 농어촌서비스기준 이행실태 점검결과 핵심항목 7대 부문 15개 항목의 점검결과는 전년대비 개선 9개, 하락 4개, 유지 2개 였다.

☐ 2019년 목표치 달성률은 80% 이상이 11건으로 대체로 양호한 편이였으며, 응급서비스(101.6%)와 광대역통합망(103.1%) 2개 항목은 이미 목표치를 초과 달성했다.

  이행실태가 우수한 항목은 `19년 목표치를 초과한 2개 항목 이외에 문화시설 및 프로그램(92.0%), 하수도 보급률(95.2%), 진료 서비스(92.3%) 이었으며,
  이행실태가 저조한 항목은 초․중학교(71.8%), 평생교육(49.3%), 창업 및 취업 컨설팅․교육(67.4%), 방범 설비(72%) 등 4개 항목 이였다.

☐ 지자체 선택 항목은 7개도 41개 항목을 점검한 결과, 강원도 5개 항목과 제주도 7개 항목은 이행률이 99% 이상으로 우수하였고, 이외 5개도 29개 항목 중 20개 과제는 상승․유지였고, 9개* 항목은 하락하였다.
   * 충북 3(석면지붕 교체, 마을기업 운영, 노인 자살예방), 충남 2(진료서비스 접근성, 노인복지 개선), 전북 1(그룹홈 경로당), 경북 2(교육 다양성, 생활 체육), 경남 1(농인 공동생활 가정 설치)

☐ 핵심항목별 점검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진료서비스) 138개 농어촌 시군 중 중요과목* 1차 진료서비스가 가능한 지역은 102개 시․군(73.9%) 이며, 중기 목표(‘19: 80%)의 92.3% 달성
   *  내과, 한방과, 정형외과, 치과, 산부인과

  (응급서비스) 2016년 농어촌 시․군의 총 응급서비스 출동 건수는 약 66.1만건으로 그 중 98.6%인 65.2만건이 30분 이내 현장에 도착하여 중기 목표(’19: 97%)를 이미 달성

  (노인서비스) 138개 시․군에서 거주하는 도움이 필요한 노인(총 39.5만명) 중 적절한 재가복지서비스를 받은 노인은 27.7만명으로 이행률이 70.1%, 중기 목표(‘19: 80%)의 87.6% 달성

  (영유아 보육서비스) 보육수요가 있는 읍‧면 지역 중 영유아 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비율은 69.2%로 조사되었으며 중기목표(’19: 80%)의 86.5% 달성, 57개의 시‧군에서 목표치 80% 달성

  (초․중학교) 읍‧면지역에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모두 운영되고 있는 지역은 전체 읍․면의 71.8%(1,007개 읍‧면)이며 중기 목표(‘19: 100%)의 71.8% 달성, 학생들의 통학수단을 제공하는 초‧중학교 비율은 59.4%(전년 대비 8.1% 증)

  (평생교육) 전국 1,403개 읍․면 중 비형식 평생교육시설이 운영되는 읍․면수는 277개로 19,7%이며, 중기목표(’19: 40%)의 49.3% 달성으로 저조한 상황
   * 비형식 시설 중 읍‧면 내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포함하면 81.8%

  (주택) 주민 누구나 최저 주거기준 이상의 주택에서 거주하는 비율은 88.3%로 전년 수준이 유지되고 있으며 중기목표(‘19: 95%)의 93% 달성

  (상수도) 전체 농어촌 면지역 상수도 보급률은 69.3%로 중기목표(’19: 82%)의 84.5% 달성, 지난해 67.8%에 비해 상승

  (난방) 읍 지역 191만 2천 가구 중 도시가스 보급가구 비율*은 57.0%로 중기 목표(‘19: 70%)의 81.4% 달성, 지난해 53.1%에 비해 상승
     * 난방 항목은 읍지역 기준 도시가스 보급률을 점검하며 읍지역이 있는 135개 시‧군을 대상

  (대중교통) 전체 행정리(36,295개) 중 90.4%의 행정리(32,820개)에서 하루 3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거나 준 대중교통 프로그램이 운영, 지난해 90.4% 유지, 중기 목표(’19: 100%)의 90.4% 달성

  (광대역통합망) 전체 대상 행정리(36,104개) 중 92.8% 행정리(33,503개)에서 광대역통합망이 구축, 중기 목표(‘19: 90%)  초과 달성

  (창업 및 취업 컨설팅 교육) 전국 138개 시‧군 중 창업 및 취업 관련 전문 컨설팅 및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비율은 67.4%(93개 시‧군), 중기 목표(’19: 100%)의 67.4% 달성으로 저조

 (문화시설 및 프로그램) 문화예술회관과 지방문화원에서 월 평균 1회 이상의 문화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시․군은 92.0%(127개 시․군), 중기 목표(‘19: 100%)의 92% 달성

  (하수도) 농어촌 지역의 하수도 보급률은 81.0%로 중기 목표(’19 85%)의 95% 달성, 전년(80.8%)에 비해 소폭 상승

  (방범설비) 방범용 CCTV거 설치된 행정리 비율은 전체 행정리(36,216개)의 43%(15,654개), 중기 목표(‘19: 60%)의 72% 달성으로 다소 저조한 상황

  (경찰순찰․소방출동) ’범죄 취약 마을별 1일 1회 이상 순찰 실시‘ 및 ’신고 접수 후 화재현장에 5분내 도착‘ 항목은 자료 수집과 측정의 어려움 등으로 이번 점검 평가 미실시

 농식품부는 이번 점검결과를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공유하고 농어촌 서비스기준의 목표치 조기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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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빛을 통한 소득창출 마을현장 방문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송미령 장관은 8월 24일 여주시 구양리 ‘마을태양광 발전소’를 방문하였다. 구양리 마을은 주민 주도형 마을태양광사업의 모범사례가 된 곳으로 송미령 장관은 직접 태양광 발전 현장을 둘러본 뒤 마을 주민들과 농업인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구양리 ‘마을태양광 발전소’는 ’22년 산업부의 ‘햇빛두레 발전소’ 시범사업 지원을 받아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였다. 발전시설은 마을 공동 소유의 마을회관, 체육시설, 마을창고, 잡종지(농지 전용) 등에 1MW 규모이다. 이를 통해 나오는 수익은 마을협동조합에서 공동으로 관리하며, 마을식당 무료급식 운영, 마을 행복버스 운행 등에 쓰이고 있다. 이런 모델을 바탕으로 새 정부는 국정과제로 주민공동체 주도의 햇빛소득마을 500개 조성을 발표하였다. 새정부의 ‘햇빛소득마을’은 마을 공동체를 통해 농지·저수지 등 활용 가능한 부지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발전 수익을 마을 공동기금으로 활용하는 사업모델을 말한다. 특히, 영농활동과 발전사업을 병행하는 영농형 태양광을 적극 도입하여 농지의 기능을 보전하면서 발전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다만, 태양광 발전시설에 대한 마을 경관 훼손, 발전

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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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서 인공지능(AI) 기반 경영혁신 성과 선보여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18일부터 20일까지 울산에서 열린 ‘2025년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 참여해 인공지능 기술 도입을 통한 기관 경영혁신 성과를 알렸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번 학회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품질평가 체계 △스마트축산을 통한 산업 성장지원 현황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제공을 통한 행정 효율화 성과 등 기관의 인공지능 기술 도입 사례를 공유했다. 특히, 부스에서 인공지능 기반 소 품질평가 장비를 시연해 현장에서 기술이 활용되는 방식을 생생하게 선보여 참여자의 긍정적 반응을 끌어냈다. 또한, 축산물품질평가원 디지털추진본부 이호철 본부장이 학회에서 ‘축산유통의 디지털 혁신’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해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통한 혁신 사례를 참석자와 나눴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인공지능 기반의 품질평가 장비를 점진적으로 전국 작업장에 확대 적용해 축산업의 인공지능 전환을 이끌 예정이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은 “인공지능 기반의 품질평가는 생산자에게는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를, 소비자에게는 과학적인 등급판정을 통한 신뢰감을 제공한다”라며 “향후 전국 작업장에 장비 도입을 확대해 등급판정에 대한 국민 신뢰를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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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에서 갓 구워낸 듯한 맛” 하림, ‘더미식 트레이요리’ 7종 출시
종합식품기업 하림이 팬에서 갓 구워낸 듯한 요리의 맛을 그대로 구현한 ‘The미식(더미식) 트레이요리’ 7종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장인라면, 즉석밥, 요리면, 국물요리, 요리밥, 육즙만두, 덮밥소스, 밀키트, 요리양념 등에 이은 더미식의 신규 카테고리 제품이다. 이번 신제품은 용기째 전자레인지 혹은 에어프라이어 조리만으로도 팬에서 갓 구워낸 듯한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트레이 요리 제품으로,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을 위해 개발됐다. 별도의 요리 준비나 치우는 과정이 필요 없어 집들이나 홈 파티뿐만 아니라 여행, 캠핑 등의 야외 모임에서도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한 끼 메뉴라는 점이 큰 장점이다. 더미식 트레이요리는 ‘닭다리살 구이’, ‘닭가슴살 구이’, ‘순살 닭갈비’, ‘순살 찜닭’, ‘제육볶음’, ‘함박스테이크’, ‘토마토미트볼파스타’등 총 7종으로 구성됐다. 제품은 트레이 형태로 포장돼 별도의 그릇 없이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단품 요리 또는 밥반찬으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먼저 ‘닭다리살 구이’와 ‘닭가슴살 구이’는 100% 국내산 닭고기를 사용했으며, 닭다리살과 닭가슴살 각각의 부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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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드론 활용한 산림종자 예측 연구, 본격 추진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향후 5년간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화·결실 및 종자 생산량 예측 시스템 개발’ 연구를 추진한다 고 밝혔다. 이번 연구사업은 기후변화로 인한 개화·결실 시기 변화, 종자 품질 저하, 임업 인력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드론 원격탐사, 디지털 영상 분석, AI 예측 알고리즘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종자 생산 관리에 접목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8월부터 매달 종자 발생량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연구사업은 농업회사법인㈜제주천지, 경희대학교, ㈜하늘숲엔지니어링과 공동으로 수행한다. 기존 표본목 조사와 추정식 활용은 기상 변화로 인한 예측 오차가 컸지만, 이번 시스템이 도입되면 개체별·시기별 실측 데이터와 예측 모델을 통해 정확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자동 비행 드론을 활용하면 조사 인력과 비용을 줄이고 신속하게 현장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산림종자 관리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명정보연구과 구자정 박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산림종자 채취와 생산량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 기후변화 대응과 안정적인 종자 공급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