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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책

농식품부 차관과 함께 떠나는 특별한 농촌 기차여행

- 봄 여행주간에 특별 전세열차 운영, 열차 내에서 문화공연, 특산품 경품 이벤트까지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이하 농식품부)는 2017년 봄 여행주간(4.29~5.14)을 맞이하여 운영하는 ‘농촌관광 으뜸촌 기차여행’ 특별상품을 오는 5.3(수)에 농식품부 차관이 직접 체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촌관광 으뜸촌 기차여행’은 기차를 타고 우수 농촌체험휴양마을(으뜸촌)과 인근 유명 관광지를 체험할 수 있는 농촌여행 상품으로, 한국농어촌공사ㆍ코레일관광개발과 협업을 통해 개발·운영하고 있다.

   행사 당일 운영하는 상품은 전북 지역 코스 3종으로 각각 완주 오복마을, 완주 창포마을, 부안 우동우리밀마을을 방문한다. 

  이 날 농식품부 차관은 서울역에서 전세열차를 타고 익산역에 하차하여 완주 오복마을, 전주 한옥마을을 차례로 방문한다.
   익산역으로 향하는 열차 내에서 통기타 공연과 마술 공연을 열어 기차여행의 즐거움을 배가시키고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퀴즈 이벤트로 체험마을 특산품을 제공하고, 농촌여행 스탬프투어 App 안내 및 설치 시 기념품도 제공할 계획이다.

   완주 오복마을에서는 천연염색과 시골밥상, 마을 투어로 농촌의 여유를 만끽하고, 전주 한옥마을에서는 고택을 둘러보고 전주남부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을 활용하여 전통시장 먹거리 체험 등을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봄 여행주간 동안 ‘으뜸촌 기차여행’ 특별상품 운영과 함께, 민간여행사와 연계하여 다양한 농촌여행상품 판매, ‘농촌여행 스탬프투어 App’ 이벤트, 할인행사 등을 열어 도시민을 농촌으로 유치할 계획이며, 
   앞으로 계절ㆍ테마별 농촌관광코스 선정·홍보, 농촌관광 캠페인 개최, 해외 여행업계 대상 설명회, 외국인 서포터즈 운영 등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농식품부 김철 농촌산업과장은 “이번 행사는 농식품부 차관이 농촌관광 상품을 직접 체험하고, 국민들을 대상으로 농촌여행을 홍보하기”위해 준비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향후 농촌 관광상품 개발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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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바이오 미생물 산업화’ 생태계 기반 조성 노력
농촌진흥청은 7월 3일부터 이틀간 경북 안동에 있는 국립경국대학교에서 ‘2025 농업미생물자원 관리기관 공동 연수회’를 열고, 농업미생물자원의 전략적 활용과 산업화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농업미생물자원 관리기관 공동 연수회는 농업미생물자원의 다양성 확보, 보존 체계 구축, 자원 활용을 목적으로 2021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올해는 미생물자원 관리기관으로 지정된 전국 10개 기관*이 참여해 ‘농업미생물자원의 산업적 다각화’를 주제로 단계별 전략을 모색했다. * 중앙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군산대학교, 전남대학교, 충북대학교, 경국대학교, 경북대학교, 농축산용미생물산업화육성지원센터,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 이번 연수회에서는 기관별 자원 운영 현황을 발표하고 관리 체계 장점과 보완점을 논의하는 형식으로 진행했다. 또한, 최근 관심이 높은 기능성 미생물, 환경친화적 미생물 소재 개발과 활용 등을 포함해 실효성 높은 다양한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농촌진흥청은 기관 간 상호 활발한 교류와 토의가 이어지면서 자원의 산업적 활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자리가 됐다고 평가했다. 나아가 미생물 산업화 전략 수립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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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기준 설명회 개최 … 축산데이터 활용 활성화 계기 마련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7월 2일, 세종시 본원에서 장비 및 설루션 업체를 대상으로 축산업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등록·연계 기준 및 데이터 활용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스마트 축사 센서 및 사양관리 기기 기준 △축산분야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장비 규격 및 서비스 기준 △장비 인터페이스 기준 개정 내용 △스마트축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추진 방향 설명 등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 장비에서 확보된 데이터를 연계하는 ‘스마트축산 빅데이터 플랫폼’의 구축 현황을 공유하고 플랫폼 내 데이터 광장·데이터랩 등 활용법을 시연해 업체의 이해를 높였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속적인 장비 보급 독려를 통해 축산업의 데이터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은 “스마트축산의 궁극적인 목표는 장비를 통해 확보되는 높은 품질의 데이터를 적재적소에 활용해 농가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라며, “이번 설명회가 데이터 확보 및 활용에 중점을 둔 장비 개발의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난 17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한 ‘스마트농업지원센터(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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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드람 ‘캔돈’, 출시 1주년…누적 판매 5만 5천 개 돌파 실용성 기반 제품 전략과 콘텐츠 경쟁력으로 브랜드 성과 입증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캔 형태의 도드람한돈 제품 ‘캔돈’이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5만 5천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단순한 신제품을 넘어, 소비자의 일상에 실용성을 더하는 제품으로 자리 잡은 ‘캔돈’은 새로운 형태의 패키지와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구성으로 주목받아왔다. 한 입 크기로 자른 도드람한돈을 냉장 상태로 담은 ‘캔돈’은 간편한 조리와 뛰어난 휴대성으로, 1인 가구는 물론 캠핑 등 야외활동 수요까지 폭넓게 아우른 제품이다. 특히 기존 MAP 포장을 벗어난 캔 형태 포장은 실용성과 차별성을 동시에 갖춘 패키지로 평가받으며, 제품 인지도를 빠르게 높였다. 도드람에 따르면 ‘캔돈’은 1년 간 총 55,580개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이는 캔돈 1개 길이(약 20cm)를 기준으로 환산하면 약 11.1km로, 백두산(2,750m)을 4번 넘게 오를 수 있는 거리다. 실용성과 시장 적합성을 소비자 반응으로 입증한 대표 사례로 평가된다. 제품성과 브랜드 전략은 국내외 주요 어워드에서도 두드러졌다. ‘캔돈’은 ▲굿디자인 어워드(GD) 우수디자인 선정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패키지 디자인 부문 은상 ▲IF 디자인 어워드 패키지 부문 위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