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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책

농정 역량강화 교육을 정책집행 파트너까지 확대!!

- 농식품공무원교육원‘유관기관 관리자 역량강화 과정’운영 -

 농식품공무원교육원(원장 서해동, 이하 교육원)은 농업정책의 효과적 추진과 상생발전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의 정책파트너이자 국정 및 정책수행 공공기관 관리자까지 역량개발교육을 확대하고자 ‘유관기관 관리자 역량강화’ 과정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유관기관 관리자 역량강화‘ 과정은 2013년부터 현재까지 총 50여회 공직자리더십역량강화과정을 운영해 온 교육원의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이 교육과정은 2018년도 총 2회(8월, 11월)를 운영할 예정이며, 제1회 교육과정은 8월 6일부터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관리자 23명을 대상으로 5일 동안 진행된다.

  이번 교육과정은 농식품 유관기관 관리자로서 필요한 소양교육과 직무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다. 직무교육과정은 관리자에게 필요한 업무역량과 관계역량을 향상시키고자 이론교육과 서류함기법, 역할연기, 집단토론, 구두발표 방법을 활용한 실습교육으로 편성하였다. 
 
 매일 아침 교육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하고자 ‘아침을 여는 시간’을 마련하였으며,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10분 충전’이라는 프로그램도 마련하였다.  
 
 이번 교육은 역량사전진단과 사후진단을 통해 변화하는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고, 실습시간마다 역량 전문강사(퍼실리테이터)와 동료의 평가와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부족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교육이 끝난 후에 리더십 안내자료를 지속적으로 발송할 예정이며, 부족한 역량을 보완할 수 있는 관련 서적을 안내하고 제공하는 등 사후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교육의 내실화를 기할 예정이다.

 서해동 교육원 원장은 ‘걱정없이 농사짓고 안심하고 소비하는 나라’가 되기 위해서는 공무원뿐만 아니라 현장정책 집행자인농림축산식품 관련기관 관리자 역량이 향상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농림축산식품부와 관련한 기관 및 단체와 상생하고, 농업인을 위한 농업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유관기관 관리자 역량교육과정을 지속가능한 과정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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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급식 관계자들과 함께 저탄소 축산물 인증 농장 견학 … 미래 세대와 친환경 가치 나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8월 12일, 당진시‘대주 농장’에서 학교 급식 관계자, 학부모 지킴이, 정책 관계자들과 함께하는‘저탄소 축산물 인증 농장 견학’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저탄소 축산물 인증제의 도입 배경 설명 △저탄소 인증 돼지고기 생산 과정 견학 △저탄소 축산물 학교 급식 확대를 위한 간담회 등을 진행해 저탄소 인증 축산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지난해 저탄소 인증을 받은 대주농장에서 탄소 감축 기술과 분뇨 악취 저감 시설 등을 살펴보고, 농장에서 생산된 돼지고기를 현장에서 시식하는 등 저탄소 인증 축산물을 직접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해 참여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재 저탄소 인증 축산물을 급식에 사용하는 지자체는 △아산시 △천안시 △논산시이며 하반기까지 △부여군 △홍성군 △세종시 △경기도까지 확대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와 함께, 일부 지자체와 ‘저탄소 급식데이’를 시범 운영하고 미래 세대에게 저탄소 인증 축산물의 필요성과 가치소비에 대한 교육을 확대하는 등 친환경 가치를 나누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 원장은 “급식에서 저탄소 인증 축산물을 접하는 기회를 확대하여, 미래 세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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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드람한돈’, 돼지고기 브랜드 최초 상기도 5년 연속 1위 한돈 시장 리딩 브랜드로 입지 확고
국내 돼지고기 시장에서 ‘도드람한돈’이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구매 경험 등 모든 부문에서 연이어 1위를 차지하며 한돈 시장의 선두 주자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한돈 전문 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외부 리서치 전문기관에 의뢰해 돼지고기 취식 경험이 있는 전국 25세~59세 남녀 2,200명을 대상으로 국내 브랜드 인식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전체 응답자 중 브랜드 관여도가 높은 30~50대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도드람한돈’은 돼지고기 최선호 브랜드(44.5%), 보조인지도(87.3%), 주구입 브랜드(44.7%)에서 10년 연속 1위를, 돼지고기 브랜드 최초 상기도(9.5%)는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최초 상기도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 보조인지도는 해당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다. 이 지표들에 대한 1위 기록은 돼지고기 브랜드 중 도드람한돈의 높은 대표성과 선호도를 설명한다. 도드람은 주 구입 유통경로와 프리미엄 제품 인식 등 소비자의 돼지고기 구매 형태와 기준에 대해서도 함께 설문을 진행했다. 우선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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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문 너머 바다, 오션뷰 국립자연휴양림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8일 바다에 인접하거나 해변과 도보 거리 내에 위치해 여름철 이용하기 좋은 국립자연휴양림 4곳을 추천했다. 이번에 소개된 국립자연휴양림들은 오션뷰 객실, 해변 산책로, 일몰 명소 등 바다 감상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지리적 특성을 가지며, 숲속 힐링과 해양 피서의 두 가지 매력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전북 부안의 변산자연휴양림은 전 객실 오션뷰이며 특히, 일부 객실은 넓은 전창을 통해 서해 바다를 방 안에서 조망할 수 있어 이용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전북 군산의 신시도자연휴양림은 아름다운 서해 일몰 명소이며, 해안 산책로가 인접해 차분한 여름 휴양지로 알맞다. 전남 진도의 진도자연휴양림은 탁 트인 남해 바다와 점점이 흩어진 섬들이 만드는 자연 비경이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선사한다. 인천 중구의 무의도자연휴양림은 수도권에서 차로 1~2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고, 하나개해수욕장이 도보 거리 내에 있어 가족단위 여행객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바다와 맞닿은 국립자연휴양림은 숲의 치유력과 해변의 여유로움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복합 휴양 공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