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 유형 제외한 고의 급제동(23%)과 진로방해(12.4%) 행위 가장 많아
-기소율 49%로 무혐의 처분 51%보다 근소하게 적어
운전자 폭행 사건이 끊이질 않는 가운데 최근 2년 간 보복운전 범죄가 약 9천 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인화 의원(대안정치연대/국회 행정안전위원회/광양·곡성·구례)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18년까지 전국에서 보복운전이 8,835건 발생했다. 경찰은 2017년부터 특정인을 자동차로 위협하거나 진로 방해, 고의 급제동, 폭행, 협박 등을 한 경우를 실무상 보복범죄로 분류해 통계로 관리해오고 있다.
보복운전 범죄는 2017년과 2018년 각각 4,432건, 4,403건 발생했다. 전체 범죄 건수는 소폭 줄었지만 지역별로는 16개 관할지역 중 대구, 대전, 경기 북부 등 9개 지역에서는 범죄 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구분 | 계 |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 경기남부 | 경기북부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제주 | 
| ’17년 | 4,432 | 824 | 331 | 322 | 388 | 95 | 113 | 140 | 930 | 333 | 71 | 106 | 145 | 134 | 120 | 175 | 143 | 62 | 
| ’18년 | 4,403 | 684 | 270 | 392 | 328 | 121 | 198 | 152 | 863 | 429 | 85 | 145 | 182 | 94 | 129 | 176 | 125 | 30 | 
위반 유형별로는 진로방해나 고의 급제동, 폭행 등 다양한 유형이 종합된 ‘기타’ 유형이 4,651건(52.6%)으로 가장 많았다. 경찰 관계자는 ‘기타’ 유형에는 여러 행위가 중복돼 일어나는 것 뿐만 아니라 경적을 울리거나 침을 뱉는 행위 등 다양한 보복행위가 포함돼있다고 설명했다.
기타 유형에 이어 가장 많은 유형을 차지하는 행위는 2,039건(23.1%)이 발생한 ‘고의 급제동’과 1,095건(12.4%)이 발생한 ‘서행 등 진로방해’ 행위였다. 운전자의 신체나 차량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하는 폭행이나 협박, 재물 손괴, 교통사고 야기도 1,050건에 달했다.
| 구분 | 계 | 서행 등 진로방해 | 고의 급제동 | 폭행 | 협박 | 재물 손괴 | 교통사고 야기 | 기타 | 
| 2017년 | 4,432 | 593 | 1,079 | 56 | 335 | 99 | 140 | 2,130 | 
| 2018년 | 4,403 | 502 | 960 | 22 | 237 | 65 | 96 | 2,521 | 
| 총계 | 8,835 | 1,095 | 2,039 | 78 | 572 | 164 | 236 | 4,651 | 
| 비율(%) | 100 | 12.4 | 23.1 | 0.9 | 6.5 | 1.9 | 2.7 | 52.6 | 
반면, 보복운전 범죄 8.835건 중 기소된 건수는 4,325건(49%)으로 최종적으로 무혐의 처분을 받은 4,510건(51%)보다 근소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소된 사건(4,325건) 중 15건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건(4,310건)은 불구속 상태였으며, 혐의없음 처분을 받은 사건(4,510건) 중 경찰 내사 단계에서 경미하거나 합의 등의 이유로 종료된 사건은 2,752건으로 61%였다. (표3 참조)
| 구분 | 계 | 기 소 | 혐의없음 | |||||||
| 합계 | 비율 (%) | 구속 | 불구속 | 합계 | 비율 (%) | 불기소 | 내사종결 | |||
| 불입건 | 통고처분 | |||||||||
| 2017년 | 4,432 | 2,436 | 55 | 8 | 2,428 | 1,996 | 45 | 906 | 434 | 656 | 
| 2018년 | 4,403 | 1,889 | 43 | 7 | 1,882 | 2,514 | 57 | 852 | 639 | 1,023 | 
| 총계 | 8,835 | 4,325 | 49 | 15 | 4,310 | 4,510 | 51 | 1,758 | 1,073 | 1,679 | 
정인화 의원은 “난폭운전에 대한 경고 차원에서 보복운전을 하거나, 상대방의 보복운전에 대응해 보복운전을 한다 하여도 똑같은 가해자가 될 수 있다”며 “보복운전은 도로 위 모두에게 큰 위협이 되는 범죄행위인만큼 보복운전이 근절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방안을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