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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여름철 입맛 돋우는 영양만점 우유 레시피

올해 여름은 평년보다 무덥고, 지난해보다 폭염 일수가 늘 것으로 전망된다. 고온 다습한 여름철에는 특히 땀의 배출이 증가하면서 수분을 비롯해 나트륨, 철분과 같은 무기질도 함께 배출된다. 또한 식욕저하로 영양섭취는 줄어들고 영양소 배출은 오히려 늘어나 몸 속 영양불균형을 초래하게 되는데, 이는 결국 만성피로나 건강악화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럴 땐 입맛을 돋우는 시원한 여름별미가 제격인데, 영양을 고려하지 않은 찬 음식만 섭취하다 보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에 몸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맛과 영양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우유 레시피’를 소개한다.

 

 고소함이 입 안 가득, 우유 콩국수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두부와 완전식품 우유가 들어간 콩국수는 맛도 좋고 영양가도 뛰어나다. 여기에 땅콩, 호두, 아몬드 등의 견과류를 넣어 주면 고소한 맛이 배가 된다.

<재료>

우유 800ml, 소면 400g, 순두부 한 봉지, 오이 1/2개, 방울토마토 4개, 검은깨 약간,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소금을 넣어 삶은 소면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믹서에 우유 800ml, 순두부 한 봉지, 소금 약간을 넣고 곱게 갈아 콩국물을 준비한다.

3. 오이는 곱게 채를 썰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른다.

4. 그릇에 소면과 우유가 들어간 콩국물을 담고 검은깨를 뿌려주면 완성이다.

5. 콩국수 위로 올리는 고명으로 제철 과일인 참외나 수박을 올려도 좋다.

 

 초간단! 스페셜 우유 빙수

제철과일과 함께 우유의 부드러운 풍미와 고소함이 만나 어우러진 여름 디저트의 대명사인 ‘우유 빙수’는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재료>

우유 400ml(200ml 2팩), 제철과일(수박, 멜론 등), 인절미, 빙수용 팥 1/4컵

<만드는 방법>

1. 우유는 팩 통째로 냉동실에 미리 얼려둔다.

2. 제철과일과 인절미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적당량 준비한다.

3. 꽁꽁 얼린 우유는 팩을 벗겨내 강판에 곱게 갈아낸다.

4. 그릇에 우유 얼음과 제철과일, 인절미, 팥을 적당량 올리면 완성이다. 본인 취향에 따라 미숫가루나 녹차가루를 첨가하면 더 좋다.

 

 수분충전에 제격인 수박 스무디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는 쉽게 갈증이 나고 몸이 무기력해진다. 그때그때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현기증이 나고 두통이 오는 등 흔히 '더위 먹는다'는 증세가 찾아올 수 있다. 수박은 다른 과일에 비해 유독 수분 함량이 많은 과일이며, 우유는 비타민, 미네랄 등 생리작용을 조절하는 성분이 풍부할 뿐 만 아니라, 칼륨이 손실된 수분을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 우유와 수박이 만난 ‘수박 스무디’는 체내 수분을 보충하는데 그만이다.

 

<재료>

우유 200ml, 얼린 수박 한 컵, 얼리지 않은 수박 두 조각, 연유 2숟가락

<만드는 방법>

깍둑썰기 해서 얼려둔 수박에서 씨를 제거한 후 우유, 연유와 함께 믹서에 갈아준다. 얼리지 않은 수박 두 조각을 위에 얹어주면 완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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