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어선 증가로 선원들의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만희 국회의원(경북 영천시·청도군)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내어선 총 6만5,835척 중 건조된지 16년 이상된 노후어선은 48%인 3만1,796척이며, 21년 이상된 초고령 어선도 1만7,771척으로 27%에 달하고 있다.
특히 선령 21년 이상의 연안어선은 2010년 전체의 6.6%인 3,169척에 불과했으나 2019년 25.9%인 9,798척으로 급격히 증가하였고, 내수면어선 역시 2010년 7.5% 224척에서 2019년 30.2% 928척으로 초고령 어선의 비중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최근 10년간 어업별·선령별 어선 현황 >
(단위 : 척, 해양수산부 자료)
구분 |
‘19 |
‘18 |
‘17 |
‘16 |
‘15 |
‘14 |
‘13 |
‘12 |
‘11 |
‘10 |
|
합계 |
65,835 |
65,906 |
66,736 |
66,970 |
67,226 |
68,417 |
71,287 |
75,031 |
75,629 |
76,974 |
|
연안 |
소계 |
37,785 |
38,399 |
39,067 |
41,166 |
42,692 |
43,116 |
44,713 |
45,609 |
46,643 |
47,882 |
~10년 |
12,033 |
12,261 |
12,820 |
12,891 |
13,296 |
14,589 |
15,851 |
16,653 |
19,487 |
22,083 |
|
11년~20년 |
15,954 |
17,467 |
18,808 |
21,059 |
22,798 |
23,134 |
23,746 |
23,769 |
23,351 |
22,630 |
|
21년 이상 |
9,798 |
8,671 |
7,979 |
7,216 |
6,598 |
5,393 |
5,116 |
5,187 |
3,805 |
3,169 |
|
근해 |
소계 |
2,677 |
2,720 |
2,730 |
2,640 |
2,643 |
2,714 |
2,780 |
2,842 |
2,845 |
2,875 |
~10년 |
843 |
838 |
720 |
814 |
834 |
879 |
960 |
1,105 |
1,162 |
1,204 |
|
11년~20년 |
836 |
880 |
1,058 |
935 |
1,044 |
1,106 |
1,138 |
1,112 |
1,080 |
1,062 |
|
21년 이상 |
998 |
1,002 |
952 |
891 |
765 |
729 |
682 |
625 |
603 |
609 |
|
원양 |
소계 |
211 |
208 |
213 |
258 |
348 |
368 |
315 |
349 |
377 |
379 |
~10년 |
18 |
18 |
17 |
17 |
17 |
16 |
12 |
10 |
12 |
13 |
|
11년~20년 |
9 |
8 |
11 |
11 |
12 |
15 |
17 |
19 |
18 |
48 |
|
21년 이상 |
184 |
182 |
185 |
230 |
319 |
337 |
286 |
320 |
347 |
318 |
|
양식 |
소계 |
19,347 |
18,913 |
18,095 |
17,716 |
16,976 |
16,992 |
16,722 |
17,893 |
17,737 |
17,594 |
~10년 |
7,966 |
8,139 |
8,064 |
8,143 |
7,938 |
7,925 |
8,035 |
7,706 |
7,657 |
7,565 |
|
11년~20년 |
6,829 |
6,886 |
6,679 |
6,430 |
5,936 |
6,076 |
5,726 |
6,149 |
6,337 |
6,294 |
|
21년 이상 |
4,552 |
3,888 |
3,352 |
3,143 |
3,102 |
2,991 |
3,011 |
4,038 |
3,743 |
3,735 |
|
내수면 |
소계 |
3,067 |
3,009 |
3,012 |
3,091 |
3,101 |
3,150 |
2,908 |
2,937 |
2,860 |
2,973 |
~10년 |
1,023 |
962 |
943 |
993 |
1,064 |
1,082 |
1,087 |
1,121 |
1,165 |
1,390 |
|
11년~20년 |
1,116 |
1,221 |
1,348 |
1,414 |
1,499 |
1,661 |
1,520 |
1,535 |
1,484 |
1,359 |
|
21년 이상 |
928 |
826 |
721 |
684 |
538 |
407 |
301 |
281 |
211 |
224 |
|
그밖의어선 |
소계 |
2,748 |
2,657 |
3,079 |
2,099 |
1,466 |
2,077 |
3,799 |
5,401 |
5,167 |
5,271 |
~10년 |
550 |
631 |
691 |
342 |
494 |
332 |
631 |
1,289 |
467 |
586 |
|
11년~20년 |
887 |
1,084 |
1,330 |
819 |
596 |
868 |
1,371 |
1,859 |
1,968 |
2,149 |
|
21년 이상 |
1,311 |
942 |
1,058 |
938 |
376 |
877 |
1,797 |
2,253 |
2,732 |
2,536 |
이러한 어선 노후화 문제는 선박사고 통계에서도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최근 5년간(2015~2019) 해양사고 총 1만2,632건 중 어선사고 비율은 69%인 8,682건으로 여객선, 화물선 등 비어선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 또한 어선사고 원인을 살펴보면, 어선 노후화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되는 기관손상, 화재폭발, 침몰, 기타 등의 경우가 4,989건으로 57%에 달하고 있다.
< 2015~2019년 해양사고 발생 현황 >
(단위 : 건, 척, 해양수산부 자료)
구분 |
해양사고 건수 |
해양사고 발생 척수 |
||||
계 |
어선 |
비어선 |
계 |
어선 |
비어선 |
|
2019 |
2,971 |
1,951 |
1,020 |
3,274 |
2,134 |
1,140 |
2018 |
2,671 |
1,846 |
825 |
2,968 |
2,013 |
955 |
2017 |
2,582 |
1,778 |
804 |
2,882 |
1,939 |
943 |
2016 |
2,307 |
1,646 |
661 |
2,549 |
1,794 |
755 |
2015 |
2,101 |
1,461 |
640 |
2,362 |
1,621 |
741 |
< 2015~2019년 어선사고 원인(유형)별 현황 현황 >
(단위 : 건, 해양수산부 자료)
연도 |
계 |
충돌 |
접촉 |
좌초 |
전복 |
화재 폭발 |
침몰 |
기관 손상 |
안전 사고 |
부유물 감김 |
운항 저해 |
기타 |
2019 |
1,951 |
176 |
12 |
110 |
68 |
88 |
35 |
540 |
180 |
276 |
68 |
398 |
2018 |
1,846 |
174 |
7 |
106 |
28 |
90 |
23 |
588 |
136 |
222 |
68 |
404 |
2017 |
1,778 |
176 |
13 |
116 |
47 |
72 |
13 |
557 |
121 |
249 |
49 |
365 |
2016 |
1,646 |
145 |
7 |
112 |
36 |
91 |
13 |
523 |
113 |
225 |
54 |
327 |
2015 |
1,461 |
159 |
12 |
65 |
25 |
65 |
23 |
477 |
119 |
188 |
31 |
297 |
※ 기타 : 추진축계손상, 조타장치손상, 시설물손상, 침수 등
반면 정부가 추진하는 노후어선 현대화 사업은(노후어선 건조 융자금 지원) 높은 금리 등으로 지지부진해 2014년부터 현재까지 총 21척의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이만희 의원은 “어선 노후화로 인해 선박사고 위험이 증가하고 경쟁력이 약화되는 등 국내 수산업발전의 치명적인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노후어선을 신속히 대체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