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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소식

어기구 의원, “4대 항만공사 미납채권, 최근 5년간 3.4배 증가”

2015년 72억원에서 지난해 247억 3,300만원으로 급증
여수광양항만공사 미납채권(130억원)이 전체의 52.5% 차지
1년 이상 장기미납채권이 122억 8,700만원 규모
어기구 의원 “항만공사 재무구조에 악영향이 없도록 악성 미납채권 회수를 위한 적절한 조치 필요”

지난해 부산, 인천, 울산, 여수광양항만공사 등 4대 항만공사의 미납채권 규모가 247억 3,3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충남 당진)이 각 항만공사별로 제출받은 〈미납채권 및 회수불능 채권현황〉에 따르면 2015년 72억원이었던 4개 항만공사 미납채권 금액이 지난해 247억 3,300만원으로 5년동안 3.4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항만공사는 「항만법」제42조에 따라 항만시설을 사용하는 자로부터 사용료를 징수하고 있다.

 

특히 여수광양항만공사의 경우, 2015년 2억 1,400만원에 불과했던 미납채권이 지난해말 기준 129억 8,300만원으로 60.7배나 증가했으며, 여수광양항만공사의 미납채권이 4대 항만공사 미납채권 총액의 52.5%를 차지했다.

 

〈최근 5년간 항만공사 미납채권 및 회수불능 채권 현황〉(단위: 백만원)

항만

공사

연도

납입경과기간

회수불능채권

1개월 미만

1-3개월 미만

3-6개월 미만

6개월-1년 미만

1년 이상

합계

부산

2015

199

151

74

66

1,457

1,947

0

2016

1,481

277

1,418

107

1,614

4,897

534

2017

242

1,028

218

1,147

3,187

5,822

0

2018

6

0

5

39

7,077

7,127

0

2019

1

9

26

33

7,341

7,410

0

인천

2015

527

272

354

256

3,630

5,039

 

2016

276

123

168

390

3,225

4,182

872

2017

2,887

114

92

87

3,543

6,723

 

2018

110

95

90

106

3,663

4,064

 

2019

455

71

84

415

1,851

2,876

4,146

울산

2015

 

 

 

 

 

0

 

2016

 

 

 

 

3,390

3,390

 

2017

 

 

 

 

1,132

1,132

 

2018

 

 

 

 

 

0

 

2019

 

 

 

13

1,451

1,464

 

여수

광양

2015

4

30

3

133

44

214

0

2016

605

1,249

632

770

210

3,466

610

2017

306

729

1,015

3,037

817

5,904

149

2018

1,069

1,211

144

156

4,657

7,237

8

2019

1,215

3,556

2,471

4,097

1,644

12,983

81

합계

2015

730

453

431

455

5,131

7,200

0

2016

2,362

1,649

2,218

1,267

8,439

15,935

2,016

2017

3,435

1,871

1,325

4,271

8,679

19,581

149

2018

1,185

1,306

239

301

15,397

18,428

8

2019

1,671

3,636

2,581

4,558

12,287

24,733

4,227

자료: 각 항만공사 제출자료, 어기구의원실 재구성

 

납입경과기간으로 살펴보면, 1년 이상 장기미납채권이 2015년 51억 3,100만원에서 지난해 기준 122억 8,700만원으로 2.4배 증가하였다.

 

어기구 의원은 “경기부진에 코로나까지 더해 해운업, 물류업, 창고업 등 등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과도한 장기미납채권의 증가는 결국 항만공사 재무구조의 악화로 이어진다”고 지적하면서 “특히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전체 미납체권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미납채권 규모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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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드람양돈농협, 여름 혹서기 대비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 공급
올해 초 독일의 포츠담 기후연구소 발표에 따르면 기록적인 고온 현상으로 올해가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가 될 전망으로, 관측 사상 지구가 가장 뜨거웠던 해로 기록된 지 1년 만의 갱신이다. 국내 또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박광욱)은 심각한 혹서기를 대비해 선제적으로 조합원 농가의 피해를 예방하고 농가 수익 증대에 도움을 주고자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매년 발생하는 여름철 고온 현상은 양돈 농가에서는 피할 수 없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다. 돼지는 계절적으로 여름에 매우 취약한 신체 구조로, 고온으로 인한 스트레스 발생 시 생산성 저하 및 폐사로 이어질 수 있어 체계적인 사양관리가 필요하다. 도드람양돈농협의 자회사 ㈜도드람양돈서비스는 초여름 전 5월부터 시작해 9월까지 집중적으로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를 공급한다. 보강 사료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프리믹스를 증량해 항산화와 미량성분을 강화하고, 항곰팡이제를 적용해 사료 내 톡신 발생을 사전 방지한다. 또한, 기존에는 프리미엄 제품에만 적용했던 고온 스트레스 저감 물질을 일반 제품에도 확대 적용해 돼지의 성장과 번식성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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