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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통신

비대면 시대, 1인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열다

「2020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 온라인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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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1인 미디어 산업을 활성화하고 중소 창작자들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020년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을 11월 6일(금)~7일(토) 이틀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생중계 플랫폼 : 아프리카TV,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TV

 

 - 올해 2회째 개최되는 본 행사는 과기정통부와 서울시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전파진흥협회(회장 하현회)와 서울산업진흥원(대표 장영승)이 공동 주관하는 산업박람회로,

 

   - ‘5세대(5G) 이동통신으로 연결되는 1인 미디어 세상’이라는 주제 아래 창작자와 기업 간의 사업연결(비즈매칭) 생방송, 산업전략 콘퍼런스, 창작자 공연 등이 마련되었으며, 특히 올해부터는 1인 미디어 산업의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1인 미디어 분야 스타트업들의 투자설명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개막식(11.6. 11시)에서는 과기정통부의 1인 미디어 지원사업에 참여한 우수 창작팀*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진다. 또한, 건강한 1인 미디어 문화 확산을 위해 진행되는 클린 콘텐츠 환경 조성 선포식에서는 창작자 대표단이 자정노력에 대한 다짐을 전한다.

 

     * ‘과학드림’, ‘지뉼랭가이드’, ‘서예명가TV’, ‘시골의 오늘 은는이가’ 등 1인 미디어 창작그룹 육성사업 우수팀(20개팀) 및 1인 미디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지원 우수사 ‘위로’

 

 

 양일간 이루어지는 사업연결(비즈매칭) 생방송부스(11.6.~7.)는 창작자와의 협업을 희망하는 기업이 자사 제품·서비스를 생방송으로 소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관심있는 1인 창작자와 방송 직후 실시간 상담을 통해 실질적인 사업연결을 도모한다.

 

 - 창작자와 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회인 만큼, 미디어 플랫폼, 게임, 화장품 관련 기업 및 MCN*사 등 다양한 분야의 40여개 기업이 참여하여 총 4억원 규모의 계약을 추진할 예정이다.

 

     * MCN(Multi-channel Network) : 1인 미디어 창작자가 만든 영상콘텐츠를 관리·지원하면서 수익을 공유하는 사업

 

 1인 미디어 산업 전략 콘퍼런스(11.6. 13~18시)는 정찬용 아프리카TV 대표의 ‘비대면 시대의 1인 미디어 산업의 가능성과 2021년 예측’에 대한 기조연설로 막을 연다.

 

 - 1인 미디어 분야의 국내외 연사들이 참여해 ‘5G로 변화하는 1인 미디어 생태계’, ‘1인 미디어 산업 내 K-콘텐츠(Contents)의 가능성’, ‘국내 1인 미디어 산업의 확장사례’, ‘브랜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1인 창작자’라는 4가지 주제로 산업의 현황과 미래 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신인 창작자와 유명 창작자가 함께하는 공연 무대(11.6.~7.)에서는 게임대결, 콘서트, 뉴스쇼 등이 진행되며 신진 창작자들의 홍보 기회 및 유명 창작자들의 성공 비결을 공유하는 장이 열린다.

 

 - 특히, 최근 1인 창작자를 중심으로 활성화되는 영상 상거래(비디오커머스)를 창작자가 직접 생방송으로 시연하고, 자신의 방송·판매 비결을 나누는 순서도 준비되어 있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투자유치설명회(11.6.)는 전문투자기관에 홍보할 기회를 얻기 힘든 1인 미디어 스타트업들의 민간 투자유치를 지원할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투자전문가의 평가를 통해 우수 참가사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상도 수여된다.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은 기업과 창작자를 연결하는 B2B 행사로 지난해 첫 걸음마를 뗐음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 미팅 630건, 계약 상담액 10억원 이상, 해외진출 계약 30팀 등의 성과를 거둔 만큼 올해는 더욱 활발한 사업연결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2차관은 “5G 기술과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1인 미디어는 우리 생활에 중요한 매체로 부상하였으며, 광고·상거래 등 다양한 산업과 융합할 수 있는 성장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분야”라고 강조하고,

 

 - “정부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인재들이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전주기 지원을 강화하여, 1인 미디어 산업이 대한민국 디지털 경제를 견인하는데 핵심 산업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2020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의 세부 정보는 공식 누리집(www.koreacreatorfesta.com), 과기정통부 누리집(www.msit.go.kr), 한국전파진흥협회 누리집(www.rapa.or.kr), 서울산업진흥원 누리집(www.sba.seoul.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아프리카TV, 네이버TV, 유튜브, 페이스북을 통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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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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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애그리로보텍 ‘뉴 애그리 리더 아카데미’ 3기 수료식 개최
스마트 축산식품전문기업 선진(총괄사장 이범권)과 축산 ICT 전문기업 ㈜애그리로보텍(대표이사 함영화)이 2020 ‘뉴 애그리 리더 아카데미’ 3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지난 18일 수료식을 개최했다. 17일부터 18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경기 이천 애그리로보텍 본사에서 열린 ‘뉴 애그리 리더 아카데미’ 3기에는 전국의 목장주와 목장주 2세 등 14명이 참여했다. ‘뉴 애그리 리더’는 대한민국 축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새로운 세대를 지칭하는 것으로 2세 사양가를 포함한 젊은 축산인을 의미하며, 축산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ICT를 비롯한 선진 축산기술에 관심이 높고 전 세대와 차별되는 경영 마인드를 지닌 새로운 세대를 지칭한다. 이번 3기 아카데미에는 10명 참여 인원을 모집하려 했으나, 계획보다 많은 14명의 목장주와 2세가 참여해 로봇목장을 포함한 미래 ICT 낙농업의 관심을 반영했다. 특히, 제주의 건준목장의 형제인 황태건∙황태준 목장주도 참여해 로봇착유기 설치와 사례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교육의 시작으로 ㈜애그리로보텍 함영화 대표이사는 국내 낙농업 현황과 목장의 ICT 현장 적용 사례, ICT 융복합 확산사업 등을 소개했다. 3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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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자조금관리위, 이디야커피와 함께 공동캠페인 추진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는 지난 9월 23일, 이디야커피(대표이사 문창기)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11월부터 한 달간 본격적으로 국산 우유 소비촉진을 위한 캠페인 일환으로 ‘라떼대회’와 ‘라떼에 반할 때’를 진행 중에 있다. ‘라떼대회’는 라떼를 좋아하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국산 우유에 이디야커피에서 판매되는 비니스트 제품 및 기타 토핑을 자율적으로 혼합하여, 나만의 라떼음료를 개발하면 된다. 오는 11월 30일까지 접수된 작품은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이디야커피 관계자 및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대상 1명(100만원) ▲최우수상 2명(각50만원) ▲우수상 3명(각30만원) ▲이디야 특별상 3명(이디야커피 기프트카드 각30만원) ▲우수작 50명(이디야커피 기프트카드 각3만원) 등 총 59작을 선정해 530만 원의 상금을 시상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달 2일부터 시작된 ‘라떼에 반할 때’ 캠페인은 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이디야 멤버스 전 고객을 대상으로 라떼 할인 쿠폰을 증정하고 있다. 국산 우유로 만든 이디야커피 시그니처 음료 중 ‘토피 넛 라떼’, ‘고구마 라떼’, ‘골든바닐라슈페너’ 3종이 이번 ‘라떼에 반할 때’ 캠페인에 해당하는 음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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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조합중앙회,‘산림바이오매스 맞춤형 직무역량 강화 교육’ 실시
산림조합중앙회(회장 최창호)는 지난 13일, 경북 청송에 위치한 임업인종합연수원에서 회원조합 임직원을 대상으로 ‘산림바이오매스 맞춤형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기업수요 맞춤형 교육’의 일환으로 6개 협약기관에 대한 전문컨설팅을 통해 직무분석 및 교육 니즈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행하였다. 교육내용은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 중인 포항시산림조합(조합장 손병웅) 기영오 목재유통센터장의 산림바이오매스 수집 동향 및 운영사례, 운영 노하우 등을 교육하였다. 아울러 산청군산림조합(조합장 황인수)을 비롯해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사업을 추진 중인 9개 회원조합에서 참석하여 미이용 바이오매스 이용 활성화를 위한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최근 산림조합중앙회는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사업 활성화를 위해 관련 업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다양한 분야의 신규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산재 활용 촉진을 위하여 회원조합 직원들을 대상으로 임목수확 담당자 전문역량 강화 교육을 꾸준히 실시해오고 있다. 산림조합중앙회 임업인종합연수원 최선덕 원장은 “산림청 K-포레스트 추진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