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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시범구축사업 순탄 진행 중

- 2021년까지 전라선 시범운영 후 2032년까지 전 노선에 설치 예정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상균)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이하 KTCS-2)의 전라선 익산∼여수엑스포 구간(180㎞) 시범구축을 위해 성능검증설비*에 대한 해외공장 인수시험을 진행하는 등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9일(수) 밝혔다.

* 성능검증설비 : 유럽열차제어시스템(ETCS)의 요구사항 적합성 확인을 위한 해외 공인시험기관(벨기에 Multitel社)에서 제작한 시험설비

 

 KTCS-2*는 세계 최초로 LTE-R 무선통신기술을 기반하여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열차제어시스템으로, 국내 및 해외 철도신호 시스템 간 호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KTCS-2 : Korean Train Control System Level 2

 

 공단은 이번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2032년까지 약 2.2 조원을 투입하여 모든 노선에 순차적으로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향후 KTCS-2 구축이 완료되면, 신호시스템 제약없이 철도 차량을 다양한 노선에 투입할 수 있어 열차운행 효율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신호기 등의 설비감소로 건설비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 되고 실시간 열차제어로 더욱 높은 안전성이 확보된다.

 

 김상균 이사장은 “이번 시범운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해외사업 진출 시 국내철도기술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관계기관과 힘을 모아 국내 기업의 성장은 물론 해외사업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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