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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책

농촌진흥청-농촌경제연구원 정책연구협의회 공동 개최

농업·농촌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대응 방안 모색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김홍상)과 공동으로 농업·농촌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대응 방안과 양 기관의 사업 협력 확대를 위한 정책연구협의회를 20일 농촌진흥청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했다.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소 인원만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번 협의회에서는 디지털농업 촉진 추진계획, 디지털 기반 농촌 공간 재생기술 개발, 데이터 기반 정밀농업 체계 구축방안, 디지털 농산물 유통의 현황과 과제를 내용으로 주제발표가 있었다.

 - 이어 종합토론 시간에는 앞으로 구축하게 될 디지털농업 데이터(자료) 플랫폼(운영체계)의 활용성 향상, 정밀농업 기술의 확산, 농촌 공간 관리의 체계화 방안, 비대면 시대 농산물 유통 혁신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 종합토론에서 김두호 농촌진흥청 차장은 “디지털농업 기술은 농산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농업인 안전과 보건을 책임지는 혁신적인 기술이며 우리 농산업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이다.”라고 강조했다.

 

 양 기관은 토론 결과를 검토해 디지털 기반의 생산, 유통, 소비 등 전 분야에서 농업기술 개발과 농업경제 분야의 상호 이해도를 높이고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 아울러 영농 편의성을 높이고 국가 농업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농작물 작황 예측 서비스 확대 또는 드론(무인기)을 활용한 농산물 수급 예측 고도화 사업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김홍상 농촌경제연구원장은 “농산물의 온라인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가 2018년에 비해 2020년 약 41% 증가했다”라며, 

 - “이번 협의회에서는 농산물 생산자, 지역, 품종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경매, 운송 물류시설과 장비의 고도화, 농산물 운송 정보의 데이터화 등 급변하는 농산물 유통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이 검토됐다.”라고 밝혔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디지털농업 기술의 확산이 농가인구의 감소, 고령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농업을 미래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고, 청년이 돌아오는 농업을 만드는 역할을 할 것이다”라며,

 - “이번 협의회는 농산물 생산성 향상, 농촌 정주환경 개선, 농산물 수급 예측과 안정 등을 위한 디지털농업 기술의 활용 방안을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로 관심을 모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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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주거 지원과 빈집 재생으로 살고, 일하고, 쉬고 싶은 농촌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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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광고 찍고, 모델 바꾸고"...비빔면 시장, '여름 대목' 앞두고 경쟁 가속화
비빔면 업계가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해 발빠르게 새 단장에 나섰다. 봄이 지나고 날이 무더워지면서 비빔면의 ‘대목’이 찾아왔다. 비빔면 시장의 전통강자 팔도가 1위를 매년 지키고 있는 가운데 농심, 하림 등 신흥강자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이어지며 올해도 치열한 비빔면 레이스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배우 이정재를 3년 연속 ‘더미식’ 광고 모델로 발탁하고 새로운 ‘더미식 비빔면’(이하 더미식 비빔면) 광고를 온에어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광고는 시원한 야외 수영장 썬베드에 앉아있는 이정재가 등장하며 시작된다. 이정재는 비빔면 소스를 연상케하는 붉은 수트 착장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어 “아는 맛보다 맛있는 비빔면이 왔어요”라는 대사 뒤 자두와 오이를 얹은 먹음직스러운 더미식 비빔면 모습이 비쳤다. 젓가락에 묻은 소스 한 방울까지 놓치지 않는 이정재의 모습이 맛에 대한 호기심을 더하기도 했다. 이정재는 영상 말미 “거봐 아는 맛보다 맛있다니까”라고 말하며 특유의 ‘코 찡긋 미소’를 지어 여심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하림 관계자는 “이정재님의 ’거봐 아는 맛보다 맛있다니까’라는 대사에 더미식 비빔면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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