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방송법 제8조, 인터넷다중매체방송(IPTV)법 제13조에 따라, 종합유선방송, 위성방송, 인터넷다중매체방송의 ’21년 상반기 가입자 수 조사ㆍ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하여 발표하였다.
<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
’21년 상반기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5,107,369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되어 ’20년 하반기 대비 52만명이 증가하였다*.
* 가입자 수는 반올림 적용으로 총계와 각 가입자 수의 합산 값이 차이가 있을 수 있음
ㅇ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① KT 8,141,601명(23.19%), ② SK브로드밴드(IPTV) 5,797,602명(16.51%), ③ LG유플러스 5,064,768명(14.43%), ④ LG헬로비전 3,809,925명(10.85%), ⑤ KT스카이라이프 3,058,783명(8.71%), ⑥ SK브로드밴드(종합유선방송) 2,901,301명(8.26%) 순으로 집계되었으며,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1,120만명(‘20년 하반기 1,097만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을 합산한 가입자 수는 887만명(‘20년 하반기 870만명), SK브로드밴드(IPTV와 종합유선방송 합산) 가입자 수는 870만명(‘20년 하반기 852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1.9%(0.18%p 증가), 25.28%(0.12%p 증가), 24.77%(0.12%p 증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 최근 3년간 주요사업자(상위5개사)별 시장점유율 변화 >
구 분 |
KT |
SK브로드밴드 (IPTV) |
LG유플러스 |
LG헬로비전 |
KT스카이 라이프 |
‘21.상반기 |
23.19% |
16.51% |
14.43% |
10.85% |
8.71% |
’20.하반기 |
22.76% |
16.04% |
13.98% |
11.18% |
8.95% |
’20.상반기 |
22.35% |
15.62% |
13.54% |
11.56% |
9.07% |
’19.하반기 |
21.96% |
15.15% |
12.99% |
11.92% |
9.56% |
’19.상반기 |
21.44% |
14.70% |
12.44% |
12.28% |
9.87% |
’18.하반기 |
21.12% |
14.32% |
11.93% |
12.61% |
9.95% |
’18.상반기 |
20.67% |
13.97% |
11.41% |
13.02% |
10.19% |
한편, 가입자 증가폭은 52만명대로 ’20년 하반기 증가폭(60만명대)에 비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최근 4년간 상·하반기별 가입자 수 및 증가폭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
’17년 상반기 |
’17년 하반기 |
’18년 상반기 |
’18년 하반기 |
’19년 상반기 |
’19년 하반기 |
’20년 상반기 |
’20년 하반기 |
‘21년 상반기 |
전체가입자 |
30,457,368 |
31,370,088 |
31,956,419 |
32,490,544 |
33,034,309 |
33,601,484 |
33,946,826 |
34,583,329 |
35,107,369 |
증 가 폭 |
834,614 |
912,720 |
586,331 |
534,125 |
543,765 |
567,175 |
345,342 |
636,503 |
524,040 |
또한,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인터넷다중매체방송 19,003,971명(54.13%), 종합유선방송 13,044,615명(37.16%), 위성방송 3,058,783명(8.71%)순으로 집계되었다.
< 매체별 가입자 수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
’20년 하반기 |
’21년 상반기 |
증감 |
|||
가입자수 |
점유율(B) |
가입자수 |
점유율(A) |
가입자수 |
점유율(B-A) |
|
IPTV |
18,254,930 |
52.79% |
19,003,971 |
54.13% |
749,041 |
1.34%p |
종합유선방송 |
13,232,850 |
38.26% |
13,044,615 |
37.16% |
-188,235 |
-1.1%p |
위성 |
3,095,549 |
8.95% |
3,058,783 |
8.71% |
-36,766 |
-0.24%p |
합계 |
34,583,329 |
100% |
35,107,369 |
100% |
524,040 |
|
특히, ’17.11월 인터넷다중매체방송 가입자 수가 종합유선방송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인터넷다중매체방송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종합유선방송는 감소함에 따라 인터넷다중매체방송와 종합유선방송간 가입자 수 격차는 ’21년 6월 말 기준 약 633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 최근 4년간 종합유선방송과 인터넷다중매체방송 가입자 수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분 |
’17.6월 |
’17.11월 |
’18.6월 |
’18.12월 |
’19.6월 |
’19.12월 |
’20.6월 |
’20.12월 |
‘21.6월 |
IPTV |
13,632,000 |
14,220,281 |
15,015,907 |
15,656,861 |
16,351,182 |
17,125,035 |
17,808,213 |
18,537,193 |
19,322,489 |
SO |
13,968,178 |
14,097,123 |
13,940,289 |
13,804,449 |
13,671,046 |
13,475,595 |
13,300,818 |
13,129,858 |
12,987,766 |
차이 (IPTV-SO) |
-336,178 |
123,158 |
1,075,618 |
1,852,412 |
2,680,136 |
3,649,440 |
4,507,395 |
5,407,335 |
6,334,723 |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596,547명(점유율 47.27%), 복수가입자** 16,030,988명(45.66%), 단체가입자*** 2,479,834명(7.06%) 순으로 집계되었다.
< 유형별 가입자 수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
’20년 하반기 |
’21년 상반기 |
증감 |
|||
가입자수 |
점유율 (A) |
가입자수 |
점유율 (B) |
가입자수 |
점유율 (B-A) |
|
개별가입자* |
16,628,814 |
48.08% |
16,596,547 |
47.27% |
-32,267 |
-0.81%p |
복수가입자** |
15,408,680 |
44.56% |
16,030,988 |
45.66% |
622,308 |
1.10%p |
단체가입자*** |
2,545,835 |
7.36% |
2,479,834 |
7.06% |
-66,001 |
-0.30%p |
* 개별가입자 :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1개 단자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
** 복수가입자 : 다수 단자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으로, 단체계약에 해당하지 않는 계약의 가입자(1가구 다계약 또는 병원, 호텔, 상점 등 가입자)
*** 단체가입자 : 사업자와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가 입주자들에게 같은 조건으로 제공할 유료방송서비스, 요금 등에 관한 사항을 합의하여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이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관리주체의 명의로 체결하는 단체계약의 가입자
< 가입자 수 산정 관련 참고사항 >
이번 가입자 수 산정 시,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 56.9만명은 가입자 수로 포함하지 않았다.
* 방송용 선로의 유지보수ㆍ관리 등을 위해 통상 공동주택 관리실과 체결하는 계약으로, 방송법 상 유료방송 계약으로 보기 어려운 경우
또한,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방송서비스가 단일 셋톱박스를 통해 제공되는 OTS(올레TV스카이라이프)상품의 가입자 140만명은 중복 산정을 방지하기 위해 KT 68.8만명, KT스카이라이프 71.2만명으로 나누어 산정하였다.
※ 전체 OTS 가입자 중 실시간방송을 KT스카이라이프로부터만 제공받는 2.4만명은 KT스카이라이프 가입자로 산정하고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실시간방송을 모두 제공받는 137.6만명은 각 사업자에 절반씩 산정
참고로, 이번 산정ㆍ검증 결과는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는 제외하는 등 유료방송 사업자의 시장점유율 산정을 위해 산출된 결과이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가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상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