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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통신

2021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 총 가입자 3,511만명으로, '20년 하반기 대비 52.4만명 증가 -
- 인터넷 다중매체방송(IPTV) 가입자 증가세와 종합유선방송(SO) 감소세 지속, 격차 633만명으로 확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방송법 제8조, 인터넷다중매체방송(IPTV)법 제13조에 따라, 종합유선방송, 위성방송, 인터넷다중매체방송의 ’21년 상반기 가입자 수 조사ㆍ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하여 발표하였다.

 

<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

 

 ’21년 상반기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5,107,369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되어 ’20년 하반기 대비 52만명이 증가하였다*.

  * 가입자 수는 반올림 적용으로 총계와 각 가입자 수의 합산 값이 차이가 있을 수 있음

 

 ㅇ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① KT 8,141,601명(23.19%), ② SK브로드밴드(IPTV) 5,797,602명(16.51%), ③ LG유플러스 5,064,768명(14.43%), ④ LG헬로비전 3,809,925명(10.85%), ⑤ KT스카이라이프 3,058,783명(8.71%), ⑥ SK브로드밴드(종합유선방송) 2,901,301명(8.26%) 순으로 집계되었으며,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1,120만명(‘20년 하반기 1,097만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을 합산한 가입자 수는 887만명(‘20년 하반기 870만명), SK브로드밴드(IPTV와 종합유선방송 합산) 가입자 수는 870만명(‘20년 하반기 852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1.9%(0.18%p 증가), 25.28%(0.12%p 증가), 24.77%(0.12%p 증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 최근 3년간 주요사업자(상위5개사)별 시장점유율 변화 >

 

구  분

KT

SK브로드밴드

(IPTV)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

KT스카이

라이프

‘21.상반기

23.19%

16.51%

14.43%

10.85%

8.71%

’20.하반기

22.76%

16.04%

13.98%

11.18%

8.95%

’20.상반기

22.35%

15.62%

13.54%

11.56%

9.07%

’19.하반기

21.96%

15.15%

12.99%

11.92%

9.56%

’19.상반기

21.44%

14.70%

12.44%

12.28%

9.87%

’18.하반기

21.12%

14.32%

11.93%

12.61%

9.95%

’18.상반기

20.67%

13.97%

11.41%

13.02%

10.19%

 

 한편, 가입자 증가폭은 52만명대로 ’20년 하반기 증가폭(60만명대)에 비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최근 4년간 상·하반기별 가입자 수 및 증가폭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17년

상반기

’17년

하반기

’18년

상반기

’18년

하반기

’19년

상반기

’19년

하반기

’20년

상반기

’20년

하반기

‘21년

상반기

전체가입자

30,457,368  

31,370,088  

31,956,419  

32,490,544

33,034,309

33,601,484

33,946,826

34,583,329

35,107,369

증 가 폭

834,614

912,720

586,331

534,125

543,765

567,175

345,342

636,503

524,040

 

 또한,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인터넷다중매체방송 19,003,971명(54.13%), 종합유선방송 13,044,615명(37.16%), 위성방송 3,058,783명(8.71%)순으로 집계되었다.

 

< 매체별 가입자 수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20년 하반기

’21년 상반기

증감

가입자수

점유율(B)

가입자수

점유율(A)

가입자수

점유율(B-A)

IPTV

18,254,930

52.79%

19,003,971

54.13%

749,041

1.34%p

종합유선방송

13,232,850

38.26%

13,044,615

37.16%

-188,235

-1.1%p

위성

3,095,549

8.95%

3,058,783

8.71%

-36,766

-0.24%p

합계

34,583,329

100%

35,107,369

100%

524,040

 

 

 특히, ’17.11월 인터넷다중매체방송 가입자 수가 종합유선방송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인터넷다중매체방송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종합유선방송는 감소함에 따라 인터넷다중매체방송와 종합유선방송간 가입자 수 격차는 ’21년 6월 말 기준 약 633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 최근 4년간 종합유선방송과 인터넷다중매체방송 가입자 수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분

’17.6월

’17.11월

’18.6월

’18.12월

’19.6월

’19.12월

’20.6월

’20.12월

‘21.6월

IPTV

13,632,000

14,220,281

15,015,907

15,656,861

16,351,182

17,125,035

17,808,213

18,537,193

19,322,489

SO

13,968,178

14,097,123

13,940,289

13,804,449

13,671,046

13,475,595

13,300,818

13,129,858

12,987,766

차이

(IPTV-SO)

-336,178

123,158

1,075,618

1,852,412

2,680,136

3,649,440

4,507,395

5,407,335

6,334,723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596,547명(점유율 47.27%), 복수가입자** 16,030,988명(45.66%), 단체가입자*** 2,479,834명(7.06%) 순으로 집계되었다.

 

< 유형별 가입자 수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20년 하반기

’21년 상반기

증감

가입자수

점유율

(A)

가입자수

점유율

(B)

가입자수

점유율

(B-A)

개별가입자*

16,628,814

48.08%

16,596,547

47.27%

-32,267

-0.81%p

복수가입자**

15,408,680

44.56%

16,030,988

45.66%

622,308

1.10%p

단체가입자***

2,545,835

7.36%

2,479,834

7.06%

-66,001

-0.30%p

 

 

    * 개별가입자 :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1개 단자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

 

    ** 복수가입자 :  다수 단자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으로, 단체계약에 해당하지 않는 계약의 가입자(1가구 다계약 또는 병원, 호텔, 상점 등 가입자)

 

   *** 단체가입자 : 사업자와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가 입주자들에게 같은 조건으로 제공할 유료방송서비스, 요금 등에 관한 사항을 합의하여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이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관리주체의 명의로 체결하는 단체계약의 가입자

 

< 가입자 수 산정 관련 참고사항 >

 

이번 가입자 수 산정 시,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 56.9만명은 가입자 수로 포함하지 않았다.

 

    * 방송용 선로의 유지보수ㆍ관리 등을 위해 통상 공동주택 관리실과 체결하는 계약으로, 방송법 상 유료방송 계약으로 보기 어려운 경우

 

 또한,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방송서비스가 단일 셋톱박스를 통해 제공되는 OTS(올레TV스카이라이프)상품의 가입자 140만명은 중복 산정을 방지하기 위해 KT 68.8만명, KT스카이라이프 71.2만명으로 나누어 산정하였다.

 

     ※ 전체 OTS 가입자 중 실시간방송을 KT스카이라이프로부터만 제공받는 2.4만명은 KT스카이라이프 가입자로 산정하고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실시간방송을 모두 제공받는 137.6만명은 각 사업자에 절반씩 산정

 

 참고로, 이번 산정ㆍ검증 결과는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는 제외하는 등 유료방송 사업자의 시장점유율 산정을 위해 산출된 결과이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가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상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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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루쌀, 우리학교 급식에서도 곧 만나요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대한급식신문이 주관하는 「2024년 우수 급식·외식산업대전」에서 전국 급식 관계자에게 가루쌀 가공식품과 특급호텔 셰프들이 개발한 가루쌀 급식메뉴를 소개한다. 올해「우수 급식·외식산업대전」은 4월 22일(월)부터 24일(수)까지 3일동안 코엑스에서 진행되며, 23일(화)과 24일(수) 이틀에 걸쳐 호텔 전문 쉐프가 직접 개발한 가루쌀 메뉴를 전국 급식 관계자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급식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가루쌀 식자재를 전시하고 올해 출시 예정인 가루쌀 부침가루와 라이스밀크, 가루쌀 빵을 먼저 맛볼 수 있는 시음·시식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가루쌀은 물에 불리지 않고도 가루를 내기 좋은 쌀의 종류로, 폐수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새로운 식품 원료이며 글루텐프리, 대체식품 등 새로운 시장 확대를 주도할 수 있는 원료로 주목받고 있다. 농식품부는 국내 쌀 수급균형과 식량자급률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식품기업, 외식기업뿐 아니라 지역 제과업체와도 다양한 가루쌀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급식에 적용할 수 있는 가루쌀 식품으로 4개 부스에서 8개 내외 업체(약40종)의 제품이 소개될 계획이며, 소면(미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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