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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20년 인천국제공항 국제여객 1,196만 명으로 세계 8위

- 인천국제공항 2001년 개항 이후 최초로 아시아 지역 1위 달성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20년 인천국제공항 국제여객이 1,196만명을 기록하였으며, 국제여객 수송순위가 ‘19년 세계 5위에서 8위, 아시아 지역에서는 인천국제공항 개항(2001년) 이후 처음으로 1위*를 달성(ACI**, 11.9 발표)하였다고 밝혔다.

 

   * 인천국제공항 국제여객 운송 순위
(전세계) (’17) 7위 → (’18) 5위 → (’19) 5위 → (’20) 8위 (1위 두바이)
(아시아) (’17) 3위 → (’18) 2위(1위 홍콩) → (’19) 2위(1위 홍콩) → (’20) 1위

 

   ** 국제공항협의회(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국제여객 수요가 급감(75.7%↓)한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여행이 자유로운 유럽공항들의 국제여객 순위가 상승하면서 인천국제공항은 ’19년 세계 순위 5위(70백만 명)에서 8위(12백만 명)로 하락(83.1%↓) 하였다.

 

  -  두바이공항(UAE)은 ’19년에 이어 1위를 유지(70.1%↓, ’19년 86백만 명 → ’20년 26백만 명)하였으며, 2위 암스텔담(네덜란드)과 3위 런던히드로(영국)공항은 근소한 차이로 2, 3위 순위가 바뀌었다.

 

   * (암스텔담공항) ’19년 3위(72백만 명) → ’20년 2위(21.8백만 명)
(런던히드로공항) ’19년 2위(76백만 명) → ’20년 3위(20.6백만 명)

 

  -  ’19년 인천국제공항 보다 아래 순위였던 파리, 프랑크푸르트 등 유럽공항 등*이 상대적으로 낮은 국제여객 감소율을 보이면서 순위가 상승하였다.

 

   * 파리(6위→4위), 프랑크푸르트(8위→5위), 이스탄불(14위→6위), 도하(15위→7위)

 

  다만, 아시아 지역에서는 인천국제공항이 그간 항공허브 경쟁을 벌여왔던 첵랍콕공항(홍콩)과 창이공항(싱가폴)을 제치면서, 코로나-19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나라는 아시아의 운송강국의 위치를 유지하게 되었다.

 

   * (첵랍콕) ’19년 세계 4위 / 아시아 1위(71백만 명) → ’20년 세계 13위 / 아시아 4위(9백만 명)

     (인천) ’19년 세계 5위 / 아시아 2위(70.5백만 명) → ’20년 세계 8위 / 아시아 1위(12백만 명)

     (창이) ’19년 세계 7위 / 아시아 3위(68백만 명) → ’20년 세계 9위 / 아시아 2위(11.6백만 명)

 

 또한, ‛20년 인천국제공항 국제항공화물 실적은 276만 톤으로 세계 3위를 기록하면서 세계 1위 첵랍콕공항(홍콩), 2위 푸동공항(중국)에 이어 명실상부한 글로벌 TOP3 화물공항으로서 위상을 공고히 하였다.

 

    * 인천국제공항 국제항공화물 운송 순위 : (’17) 3위→ (’18) 3위→ (’19) 3위→ (‘20) 3위

 

  한편, 우리나라 ‘21년 3분기 항공여객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20.2분기(572만 명, △81.5%)에 최저점을 지나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20년 동기 대비 16.6% 증가한 909만 명(국제선 92만 명, 국내선 816만 명)을 기록하였다. 특히, 국내선 항공여객과 국제화물(수하물 제외)은 코로나19 이전인 ’19년 3분기 실적의 각각 98.1%(816만 명) 및 120.2%(84만 톤) 수준을 보였다.

 

    * 항공여객( 3Q / 만 명) : 2,835(’17) → 2,991(’18) → 3,123(’19) → 779(’20) → 909(’21)

 

  국제선 여객은 ’19년 3분기 대비 96.0% 감소한 상태이나, ‘20년 동기 대비로는 작년 코로나19 팬데믹의 기저효과로 41.8% 증가한 92만 명으로 집계되었으며, 지역별로는 미주·유럽·대양주 등 전 지역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 국제여객(3Q / 만 명) : 1,984(’17) → 2,186(’18) → 2,291(’19) → 65(’20) → 92(’21)

 

   ** 지역별 증감률 : 미주(68.7%), 유럽(65.7%), 대양주(120.2%), 일본(36.9%),
중국(5.4%), 아시아(1.1%)

 

  국내선 여객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21년 3분기 동안 하락추세(7월 293만 명→ 8월 270만 명→ 9월 250만 명)였으나, 전년 동기 대비 14.3%(내륙 36.1%↑, 제주 9.1%↑) 증가한 816만 명을 기록하였으며, 공항별로는 제주(9.9%)·김포(15.6%)·김해(24.5%) 등 대부분 공항이 증가한 반면, 양양(△43.0%)·무안(△59.2%) 등은 감소했다.

 

   * 국내여객(3Q / 만 명) : 851(’17) → 806(’18) → 832(’19) → 714(’20) → 816(’21)

 

  항공화물은 컨테이너선 공급 부족에 따른 국제화물 수요 증가와 국내여행 증가에 따른 수하물 증가 등의 영향으로 국제‧국내화물 모두 증가하여 ‘20년 동기 대비 17.9% 증가한 92만 톤 기록했다.

 

   * 항공화물(3Q / 만 톤) : 110(’17) → 112(’18) → 106(’19) → 78(’20) → 92(’21)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3Q / 만 톤) : 75(’17) → 76(’18) → 70(’19) → 71(’20) → 84(’2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021년-3분기_동향보도자료용(가로).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8pixel, 세로 241pixel

 

 국토교통부 김용석 항공정책실장은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도 무착륙 관광비행 다변화, 화물기 운항 규제개선, 바이오의약품 운송 승인 간소화 등 정책지원을 통해 국가 기간산업인 항공산업의 생태계 유지를 위해 노력을 해왔다”면서,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방역절차 간소화, 트래블 버블 확대를 통한 점진적 국제노선 재개 등 항공수요 회복을 준비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항공산업 체질 개선을 위해 새로운 전략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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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드람양돈농협, 여름 혹서기 대비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 공급
올해 초 독일의 포츠담 기후연구소 발표에 따르면 기록적인 고온 현상으로 올해가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가 될 전망으로, 관측 사상 지구가 가장 뜨거웠던 해로 기록된 지 1년 만의 갱신이다. 국내 또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박광욱)은 심각한 혹서기를 대비해 선제적으로 조합원 농가의 피해를 예방하고 농가 수익 증대에 도움을 주고자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매년 발생하는 여름철 고온 현상은 양돈 농가에서는 피할 수 없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다. 돼지는 계절적으로 여름에 매우 취약한 신체 구조로, 고온으로 인한 스트레스 발생 시 생산성 저하 및 폐사로 이어질 수 있어 체계적인 사양관리가 필요하다. 도드람양돈농협의 자회사 ㈜도드람양돈서비스는 초여름 전 5월부터 시작해 9월까지 집중적으로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를 공급한다. 보강 사료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프리믹스를 증량해 항산화와 미량성분을 강화하고, 항곰팡이제를 적용해 사료 내 톡신 발생을 사전 방지한다. 또한, 기존에는 프리미엄 제품에만 적용했던 고온 스트레스 저감 물질을 일반 제품에도 확대 적용해 돼지의 성장과 번식성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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