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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

2021년 10월 항만 수출입 물동량 전년 동월 대비 3.5% 증가

-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월 대비 1.5% 증가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2021년 10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 물동량이 총 1억 3,391만 톤으로 전년 동월(1억 2,886만 톤) 대비 3.9%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수출입 물동량은 완만한 세계 경제회복세에 힘입어 석유화학 관련제품 수출 호조와 광석 수입 물동량 증가 등으로 전년 동월(1억 977만 톤) 대비 3.5% 증가한 1억 1,366만 톤으로 집계되었다.

 

연안 물동량은 광석, 시멘트 등의 물동량은 감소하였으나 유류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1,910만 톤) 대비 6.1% 증가한 2,025만 톤을 처리하였다.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21년 10월) ]

(단위 : 만 톤, %)

 

구 분

’20.10월

최근 3개월

’21.10월

’21.7월

’21.8월

’21.9월

총물동량

12,886

13,719

12,861

12,724

13,391

전년 동월 대비 

△8.6

12.9

8.7

2.8

3.9

 

수 출 입

10,977

11,830

11,074

10,982

11,366

 

연    안

1,909

1,889

1,787

1,742

2,025

 

항만별 물동량은 부산항, 광양항, 울산항은 각각 전년 동월 대비 2.6%, 15.7%, 1.8% 증가하였으나 인천항은 3.5% 감소하였다.

 

[ 주요 무역항별 물동량(’21년 10월) ]

(단위: 만 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f5808d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01pixel, 세로 440pixel

 

《 컨테이너 화물 》

 

2021년 10월 컨테이너 물동량은 수출입 물동량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월(252만 TEU) 대비 1.5% 증가한 256만 TEU를 기록하였다.

 

이 중 수출입 물동량은 총 146만 TEU로 전년 동월(142만 TEU) 대비 3.0% 증가하였는데, 수출물동량과 수입물동량 모두 증가*하였다. 국가별로는 주요 교역상대국인 대미(對美) 수출입 증가세(9.1%↑)가 두드러졌다.

 

    * 물동량(수출/수입, 만 TEU) : (’20.10) 71.1 / 70.5 → (’21.10) 73.0(2.7%↑) / 72.8(3.2%↑)

 

환적은 전년 동월(109.4만 TEU) 대비 0.4% 감소한 109.0만 TEU를 처리하였다.

 

[ 전국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21년 10월) ]

(단위 : 천 TEU, %)

 

구 분

’20.10월

최근 3개월

’21.10월

’21.7월

’21.8월

’21.9월

총물동량

2,523

2,576

2,419

2,348

2,561

전년 동월 대비 

1.3

7.2

3.4

△1.2

1.5

 

수 출 입

1,415

1,456

1,359

1,313

1,457

환    적

1,094

1,105

1,047

1,024

1,090

 

연    안

14

15

13

11

14

 

부산항은 전년 동월(190.4만 TEU) 대비 2.0% 증가한 194만 TEU를 처리하였는데 수출입물량은 증가한 반면 환적물량은 감소하였다.

 

수출입 물동량은 중국(6.9%↑), 일본(6.8%↑) 등 다수 국가와의 교역물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월(83.5만 TEU) 대비 7.5% 증가한 89.8만 TEU를 처리하였다.

 

환적은 전년 동월(107만 TEU) 대비 2.4% 감소한 104만 TEU를 처리하였으며, 이는 중국(9.1%↓), 미국(0.1%↓), 일본(0.3%↓)의 환적물량 감소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인천항은 전년 동월(28.4만 TEU) 대비 5.4% 감소한 26.8만 TEU를 처리하였으며, 이중 수출입은 중국 및 베트남 물동량 감소로 전년 동월(27.7만 TEU) 대비 5.1% 감소한 26.3만 TEU이었으며, 환적물동량은 전년 동월(5.7천 TEU) 대비 감소한 4.6천 TEU를 처리하였다.

 

광양항은 전년 동월(17만 TEU) 대비 19.9% 증가한 20.3만 TEU를 처리하였으며, 수출입 물동량은 중국과 미국의 수출입 물동량 증가로 전년 동월(15.3만 TEU) 대비 8.1% 증가한 16.5만 TEU이었으며, 환적물동량은 전년 동월(1.7만 TEU) 대비 증가한 3.8만 TEU를 처리하였다.

 

《 비컨테이너 화물 》

 

2021년 10월 전국 항만의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총 8,840만 톤으로 전년 동월(8,436만 톤) 대비 4.8% 증가하였다. 항만별로 살펴보면, 광양항과 울산항 물동량은 증가, 인천항, 평택·당진항의 물동량은 감소하였다.

 

[ 전국 항만 비컨테이너 물동량(’21년 10월) ]

(단위 : 만 톤, %)

 

구 분

’20.10월

최근 3개월

’21.10월

’21.7월

’21.8월

’21.9월

총물동량

8,436

9,163

8,533

8,475

8,840

전년 동월 대비 

△9.0

14.0

9.7

3.6

4.8

 

수 출 입

6,539

7,287

6,758

6,742

6,826

 

연    안

1,897

1,876

1,775

1,733

2,014

 

품목별로 보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류와 광석은 각각 전년 동월대비 10.8%, 3.0% 증가하였으나 유연탄은 4.5% 감소하였다.

 

유류는 원유 수입 물동량(광양항, 인천항)과 석유정제품 수출입 물동량 (광양항, 울산항, 대산항)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월(3,605만 톤) 대비 10.8% 증가한 3,993만 톤을 처리하였고, 광석은 포항항, 광양항의 수입 물동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평택·당진항과 인천항의 수입 물동량 증가로 전년 동월(1,201만 톤) 대비 3.0% 증가한 1,238만 톤을 처리하였다.

 

유연탄은 하동항의 수입 물동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인천항, 포항항, 광양항의 수입 물동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월(1,015만 톤) 대비 4.5% 감소한 969만 톤을 처리하였다.

 

박영호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기획과장은 “수출입 화물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세계 주요 항만의 연쇄적 적체로 인해 부산항의 화물처리가 다소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글로벌 해상물류 적체 상황이 내년 초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므로, 터미널 장치율(컨테이너의 쌓여 있는 정도) 관리 및 수출화물 임시 보관 장소의 원활한 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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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드람양돈농협, 여름 혹서기 대비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 공급
올해 초 독일의 포츠담 기후연구소 발표에 따르면 기록적인 고온 현상으로 올해가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가 될 전망으로, 관측 사상 지구가 가장 뜨거웠던 해로 기록된 지 1년 만의 갱신이다. 국내 또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박광욱)은 심각한 혹서기를 대비해 선제적으로 조합원 농가의 피해를 예방하고 농가 수익 증대에 도움을 주고자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매년 발생하는 여름철 고온 현상은 양돈 농가에서는 피할 수 없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다. 돼지는 계절적으로 여름에 매우 취약한 신체 구조로, 고온으로 인한 스트레스 발생 시 생산성 저하 및 폐사로 이어질 수 있어 체계적인 사양관리가 필요하다. 도드람양돈농협의 자회사 ㈜도드람양돈서비스는 초여름 전 5월부터 시작해 9월까지 집중적으로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를 공급한다. 보강 사료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프리믹스를 증량해 항산화와 미량성분을 강화하고, 항곰팡이제를 적용해 사료 내 톡신 발생을 사전 방지한다. 또한, 기존에는 프리미엄 제품에만 적용했던 고온 스트레스 저감 물질을 일반 제품에도 확대 적용해 돼지의 성장과 번식성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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