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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화훼, 생산 및 가격 동향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2022년 화훼(절화류) 재배면적은 2021년 대비 12.9%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나, 산지에서는 폐기 최소화, 온도조절 등을 통해 지난 12월부터 출하가 꾸준히 확대되어, 1.12일 현재 평년보다 1.4% 많은 출하량**을 보이고 있다.

 

   * 정식이 완료되는 9월까지의 재배면적은 전년에 비해 12.9% 감소(’21. 절화DB조사)

   ** (’21.12.초) 106천단(평년比 1.9%↑) → (12.하) 107(2.9%↑) → (1.12.) 112(1.4%↑)

 

  연초 2~3일간 감소했던 거래량은 12월 한파 영향에 따른 일시적인 생육지연 영향으로 현재는 평년 수준을 회복한 상태이며, 일시적으로 급등했던 가격 또한 하락하는 등 빠르게 안정세를 찾아가는 중이다. 1.12일 절화와 장미 거래량은 평년에 비해 각각 13.7%, 22.5% 증가하여 공급되고 있다.

 

  연초 절화와 장미가격은 평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최대 13,373원, 20,407원 수준까지 상승했다.

 

  이렇게 최근 가격이 급등한 원인은 ①졸업식이 12월 말부터 1월 초(~1.7.)로 많이 당겨 실시(전년 → 올해: 12.5% → 26.2), ②비대면 졸업식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였으나, 전년과 달리 사진 촬영 등을 허용하는 대면 졸업식 확대를 농가에서 예측하지 못해 일시적 화훼 수요 증가에 대응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급등했던 화훼가격은 1.5일 이후 하락세를 보이며, 1.12일 절화와 장미가격은 5,329원, 6,911원 수준이다.

 

   * 절화 日 가격(’22년/평년, 원/단): (1.5.) 13,373/5,036 → (1.12.) 5,329/3,811
장미 日 가격(’22년/평년, 원/단): (1.5.) 20,407/8,024 → (1.12.) 6,911/5,044

 

 

  aT 화훼공판장은 설 명절을 앞두고 졸업식, 결혼식 등 행사수요는 줄어들 것이며, 현재 농가의 생산·출하 상황도 원활하여 1월 말까지의 가격은 평년 또는 약보합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다.

 

   *  1월 평년 가격(원/단): 절화 4,112원 / 장미 6,280원

 

< 절화류 및 장미 평균 일거래량, 도매가격 >

 

(단위: 단≒10송이, 원/단, 양재)

 

구 분

1.3.

1.5.

1.7.

1.10.

1.12.

절화류

일거래량

평년*

162,813

117,666

148,384

103,434

83,365

‘22년

129,211

118,988

108,616

107,601

94,813

(평년 대비, %)

20.6↓

1.1

26.8↓

4.0

13.7

장 미

일거래량

평년

31,977

25,212

23,496

16,954

14,149

‘22년

29,649

21,722

19,571

20,881

17,333

(평년 대비, %)

7.3↓

13.8↓

16.7↓

23.2

22.5

절화류

일평균가격

평년

6,072

5,036

6,665

4,315

3,811

‘22년

11,497

13,373

8,566

6,709

5,329

(평년 대비, %)

89.3

165.5

28.5

55.5

39.8

장 미

일평균가격

평년

9,784

8,024

10,081

6,533

5,044

‘22년

16,990

20,407

11,841

8,998

6,911

(평년 대비, %)

73.7

154.3

17.5

37.7

37.0

 * 평년단가는 해당일의 5개년 평균단가

 

  최근 다수의 학교가 졸업식*을 1월 상순에 실시하였으나, 2월 집중도가 더 높은 편으로 2월 소비 수요 증가도 예상된다.

 

   * 초중고(5,808개교): 12.말~1.14.(37.3%), 1.17.~2.4.(6.8), 2.7.~2.11.(42.7), 2.14.~2.18.(13.2)

 

  2월부터 화훼농가들은 이에 맞춰 화훼를 출하하기 위해 준비 중(평년 기준 1월 출하량 대비 48% 이상 증가*)인 상황으로 2월부터 출하량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충분한 공급이 가능할 전망이고, 농림축산품부는 앞으로 산지와 소비 동향을 점검하여 1월과 2월 수급 상황을 빈틈없이 챙길 계획이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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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쿠첸·농협양곡, 취반 특성 연구 업무협약 맺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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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행복·젊음·활력, 한돈에 다 있다!” 명예홍보대사 4인과 함께 전하는 2025 디지털 광고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금일 8월 27일(수), 한돈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5 한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를 공개한다. 이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는 국민 식재료인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와 매력을 친근하고 위트 있게 담아내며, 소비자와 한돈을 더욱 가깝게 잇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 영상은 올해 한돈 홍보 캠페인 슬로건인 “한계 없는 능력, 한돈”을 바탕으로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을 만드는 트립토판,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1, 영국 BBC선정 슈퍼푸드 돼지기름(라드) 등 한돈의 장점을 다채롭게 풀어낸다. 무엇보다 이번 광고에는 대중에게 친근하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2025년 한돈 명예홍보대사’ 4인이 출연했다. 이들은 ‘끝이 없는 한돈의 능력을 전하는 방송’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각자의 전문 분야를 살린 방송 포맷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먼저, 개그맨 윤택은 교양 프로그램 형식으로 ‘행복 호르몬’을, 배우 이세창은 드라마 패러디로 ‘젊음과 항산화’를 강조하며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를 재미있고 신선한 방식으로 전달한다. 또한, 방송인 이용식은 홈쇼핑 무대로 ‘활력과 항피로 효과’를, 한의학박사 한동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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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백두대간법 20주년 맞아 성과 및 미래 방향성 공유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국회도서관에서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백두대간법)’ 시행 20주년을 기념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임호선 국회의원, 한국환경생태학회,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녹색연합, 백두대간옛길보존회, 백두대간보전회 등 관련 단체와 함께 △백두대간 산림생태계의 20년간 변화상 △백두대간 보호·산림복원의 성과와 미래비전 △백두대간 보전과 시민사회의 역할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으며, 내년에 수립되는 10년 기본계획에 반영해 백두대간 보전 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백두대간법은 2005년 무분별한 개발행위로 인한 산림 훼손을 방지함으로써 국토를 건전하게 보전하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됐다. 산림청은 현재 6개도, 108개 읍·면·동을 포함하는 27만7,645헥타르(ha)의 백두대간보호지역을 지정해 보전·관리하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 백두대간 생태축을 연결·복원하는 사업을 통해 도로로 단절됐던 이화령, 육십령 등 13개소를 복원해 야생동물과 국민들의 지역 간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주변에 자생하는 식물을 식재하고 통행자와 작업자의 안전 등을 고려한 특수 건축공법을 활용해 백두대간의 생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