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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통신

K-콘텐츠와 함께 우리나라 OTT의 글로벌 성장 지향

- ①OTT, ②메타버스 미디어, ③크리에이터 미디어 3대 분야의

성장 전략을 모색한 「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 마무리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 주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 이하 KCA)ㆍ한국전파진흥협회(회장 황현식, 이하 RAPA)ㆍ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전성배, 이하 IITP) 공동주관으로 11월 1일(화)부터 4일간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개최된 「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이 우리나라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글로벌 성장을 강조하며 마무리되었다.

 

  이번 차세대 미디어 주간에서는 ‘디지털 대 전환기 미디어ㆍ콘텐츠의 변혁’을 주제로,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의 판도를 흔들고 있는 ➀온라인동영상서비스(이하 OTT)와, 미래 플랫폼인 ➁메타버스 미디어, 그리고 젊은이들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➂크리에이터 미디어 등 3대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을 확산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였다.

 

  ①국내 OTT의 글로벌 성장 가능성은 기조강연을 통해 다루어졌다. 글로벌 컨설팅 전문기업 PwC의 댄 로빈스(Dan Robins) 마케팅 총괄고문은 우리나라 OTT 산업이 2026년까지 연평균 10% 성장하여 아태지역에서 4번째로 큰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티빙의 양지을 대표는 우리나라의 유료 OTT 가입가구가 전체 가구의 36%로 미국의 83%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성장 가능성과 기회가 충분하다고 분석하였다. 국내 OTT의 글로벌 성장을 위한 핵심전략으로는 K-콘텐츠의 강점을 기반으로 콘텐츠ㆍ유통ㆍ마케팅 등 각 분야에서 잘하는 기업들이 제휴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함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②미래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는 메타버스 미디어에 대해서는 국내외 기업의 사례 발표를 통해 선도 전략을 탐색하였다. △미국판 복면가왕인 ‘Alter Ego’ 방송프로그램에서 증강ㆍ가상현실(ARㆍVR) 기술을 적용ㆍ연출한 룰루 에이알(Lulu AR), △초실감 가상제작(버추얼 프로덕션) 기반의 확장현실(XR) 콘텐츠 제작과 디지털 에셋 활용(VA코퍼레이션), △가상인간(버추얼 휴먼) 제작(비브스튜디오스) 등 국내외 사례에 대해 업계 참가자들은 높은 관심을 보였고, 초실감 가상제작, 미디어의 메타버스 전환 등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반 조성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③젊은이들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크리에이터 미디어에 대해서는 크리에이터 지식재산(IP)을 활용한 다양한 수익화 모델 사례를 소개하고, 메타버스로의 사업영역 확대 전략도 모색하였다. 크리에이터 미디어가 미래의 일자리로 유망한 분야라는 전망도 제시되었다.  

 

  한편, 미디어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미디어 기업과 ICT 기업의 교류, 학생과 젊은이들의 방송미디어 직업 체험을 위한 행사들도 개최되었다.

 

  디지털미디어 이노베이션 데이에서는 전국의 스마트미디어센터(6개소)에서 선발된 6개 스타트업이 국내 유명 벤처캐피탈(이하 VC)사들을 대상으로 사업 모델을 발표(IR)하고, 투자유치를 위한 릴레이 상담을 실시하였다. 일부 스타트업은 VC와 투자유치를 위한 후속 논의를 진행하기로 하여, 디지털미디어 분야의 스타트업 성장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방송·제작사와 정보통신기술(이하 ICT) 기업이 한자리에 모인 차세대 미디어 네트워킹 데이도 개최되었다. 미디어 기업들은 ICT 융합 사례를, ICT 기업들은 콘텐츠 유통ㆍ제작 관련 기술 및 적용사례를 각각 발표하고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미디어와 ICT 분야간 교류가 확대되고 ICT 기반 미디어 콘텐츠 제작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미래의 방송미디어 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대학생·청년을 위해 개최된 방송미디어 직업체험전에서는 방송미디어 콘테스트 결선(PD, 성우직군)과 진로직업상담 및 입시·취업 상담이 진행되었다. 또한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강연도 진행되어 미디어 동향과 미래 전망을 소개하고, 청년들이 준비해야 할 방향 등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과기정통부 지원으로 미디어‧콘텐츠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나타낸 프로그램과 스타트업을 선정하여 과기정통부장관상 등을 수여하였다. 제작사 제이원더의 ‘하와이의 사진 신부들’(방송콘텐츠 대상), 한국교육방송공사의 ‘연예기계’(뉴테크 융합콘텐츠 대상), 미국 KBFD-TV의 ‘위대한 유산’(해외 한국어방송 대상), 기업용 3차원 메타버스 이벤트 솔루션인 플리카의 ‘플리카랜드’(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 등이 수상하였다.

 

  과기정통부는  “OTT가 미디어와 콘텐츠의 판도를 뒤흔들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콘텐츠가 글로벌 OTT를 통해 확산되는 한편, 메타버스가 미래의 미디어로 부상하고 젊은이들이 크리에이터 미디어에서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등 미디어 산업의 지형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①OTT, ②메타버스 미디어, ③크리에이터 미디어를 3대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으로 삼고, 새로운 성장엔진이자 수출엔진으로 육성해야 할 시점”이라고 언급하였다.

 

  이를 위해, “△콘텐츠와 OTT 기업이 손을 맞잡고 좋은 이야기와 영상을 만들어 해외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도록 지원하고, △대규모 국제행사에서 메타버스 미디어를 실제 구현해봄으로써 아이디어가 응집되고 해외진출이 시도되는 장터를 마련하며, △새로운 크리에이터를 발굴하여 성장 전주기를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고, 이와 함께 “△투자 확대와 첨단 제작 인프라 확산 등 미디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뒷받침하는 기반 조성도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서 살펴본 3대 디지털 미디어의 다양한 모습과 미래 전망을 반영하여, 빠른 시일 내에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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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박, 참외 수정할 때 꿀벌 부족하면 ‘뒤영벌’ 쓰세요
최근 월동 꿀벌 부족으로 일부 농가는 수박과 참외 수정에 필요한 꿀벌을 확보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이에 대응해 수박과 참외 수정에 부족한 꿀벌을 대체할 수 있는 뒤영벌 사용 기술을 개발해 소개했다. 수박이나 참외는 암수 꽃이 따로 피는 ‘단성화’ 작물로 벌과 같은 화분 매개 곤충이 수꽃 꽃가루를 암꽃 암술에 묻혀주는 ‘화분 매개’ 과정이 필요하다. 수박이나 참외를 재배하는 농가에서는 화분 매개용 벌을 사용하거나 인공수분을 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수박, 참외 뒤영벌 이용 기술은 수박과 참외 수정 시기에 작물 재배면적과 재식밀도에 따라 뒤영벌 수를 조절해 투입하고 벌통을 관리해 작물을 안정적으로 수정시키는 것이다. 수박= 3월 수정에 사용할 수 있다. 비닐온실 660㎡ 기준 뒤영벌 150마리가 든 벌통 2개가 필요하다. 투입 시기는 암꽃이 피기 2~3일 전이며, 투입된 이후 7~14일 동안 벌을 사용할 수 있다. 벌 사용 이후 농약 사용은 자제하고, 수정 상황에 따라 착과제*를 추가로 사용한다. 4월 중순부터 5월 이후에는 비닐온실 내부 온도가 높아져 벌이 죽거나 유실될 수도 있으므로 뒤영벌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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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돈의 미래를 밝혀라!” 한돈자조금, 축산물위생교육원과 한돈 식육 인재 양성에 박차 가한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는 농협경제지주 축산물위생교육원(이하 축산물위생교육원)과 함께 교육생을 모집하여 한돈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선다. 한돈자조금과 축산물위생교육원이 제휴하는 이 사업은 2019년부터 △식육창업·취업과정 지원을 시작으로 추진되었으며, 2023년부터 △식육처리기능사 자격증 과정, △한돈퓨처스 과정을 추가하여 보다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지원되었다. 이를 통해, 청년층 인구 감소 및 블루칼라 직종 기피 현상 등에 대비한 체계적인 교육을 마련함으로써, 한돈산업의 미래에 주춧돌을 마련할 전망이다. △식육창업·취업과정은 6주 과정으로 3월부터 연 2회, △식육처리기능사 자격증은 4박 5일 과정으로 3월부터 연 6회, △한돈퓨처스는 4박 5일 과정으로 5월부터 연 3회 교육을 실시한다. 모든 프로그램은 선착순 모집이 원칙이며, △식육창업·취업과정과 △식육처리기능사 자격증은 일반인 대상, △한돈퓨처스 과정은 고등학생을 선발한다. 가장 먼저 모집하는 올해 교육과정은 식육처리기능사 자격증 과정 89기이며, 3월 4일(월)부터 시작한다. 한돈 인재양성 교육생 모집 관련해 더 자세한 내용은 축산물위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돈자조금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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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의식탁,‘참발효어워즈2024 시상식’개최…총 23점 발효식품 선정
- 2월 24일, 세종문화회관 스퀘어홀에서 개최 - 간장·된장·고추장·청국장·탁주·목장치즈 6개 품목에서 23점의 발효식품 선정 내일의식탁(이사장 김원일)은 오는 24일 세종문화회관 스퀘어홀에서 ‘참발효어워즈2024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참발효어워즈’는 국내산 재료를 사용한 우수한 발효식품을 알리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기 위한 취지로 내일의식탁이 주최하고 참발효어워즈 운영위원회가 주관하며, 농협경제지주,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마사회가 후원하는 국내 유일의 발효식품 전문 시상식이다. ‘참발효어워즈2024’에서는 간장·된장·고추장·청국장·탁주·목장치즈 6개 품목에서 총 23점의 발효식품이 올해의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 가운데 20점은 참발효 대상, 3점은 시민이 뽑은 특별상을 받게 된다. ‘참발효 대상’에 선정된 제품은 간장 2점(△무량수 전통 국간장, △서분례명인 전통간장), 된장 3점(△무량수 전통 된장, △방주품 된장, △콩두리 전통시골된장), 고추장 4점(△무량수 전통 고추장, △방주품 보리고추장, △옹고집 전통고추장골드, △홍주 팥고추장)이다. 탁주 품목은 6점(△두두물물 탁주, △서촌막걸리15, △숨은골탁주, △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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