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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안과의 디지털콘텐츠 협력 확대를 위한 민관 정책포럼 개최

- 미래부와 CJ E&M, 벤타VR 등 12개 기업 참석, 진출전략 논의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콘텐츠 수출시장 다변화 정책의 일환으로, 민관이 함께 아세안 국가와의 협력 확대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디지털콘텐츠 해외진출 정책포럼(2차)’을 3월 21일(화)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개최하였다.
 
 이 정책포럼에서는 미래부 이상학 SW정책관, 미디어프론트 등 13개 기업대표들이 참석하였고, 기조발표로 ‘아세안 국가의 디지털콘텐츠 산업현황과 진흥정책’이 아래와 같이 소개되었다.
 
  동남아시아 콘텐츠시장은 성장률 8.8%(세계시장 약5%)의 고성장 시장이며, 한국 콘텐츠 수출의 세 번째 규모(일본 31.2%, 중국 26.2%, 동남아 18.7%)를 차지하는 핵심시장임
 
  태국의 ‘Creative Thailand’, ‘디지털경제 프로젝트’, 말레이시아의 ‘신경제모델 2020’, ‘MAC3 합작기금’ 및 인도네시아 ‘정보통신 2025’ 등 아세안 국가의 디지털콘텐츠 정책을 살펴보고 우리와의 협력방안 모색 등
 
 다음으로는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아세안 진출 성공사례와 경험을 공유하는 국내 기업의 발표가 있었다.
 
 
  ‘스튜디오 W.바바’는 말레이시아  ‘미라이(Mirayi)’와 5:5 공동출자하여 총 90억원 규모의 ‘마스크 마스터즈’ 애니 단편 시리즈를 제작 중
 
  ‘미디어프론트’는 태국의 대형유통사인 ‘더몰그룹’이 협력하여 도심형 키즈 테마 체험관 ‘헬로마이다이노’, 해양테마파크인 ‘헬로마이오션’을 런칭
 
  ‘벤타VR’은  말레이시아·태국·인도네시아·베트남 등의 쇼핑몰에 VR 팝업스토어 개관 사례 및 현지에 접목한 VR관광 사업모델을 발표
 
 이후, 아세안 국가와의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있었고 주요 발언내용은 아래와 같다.  
 
 ㅇ 아세안경제공동체(AEC/‘15.12월) 출범이후, 보다 중요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동남아와의 우리 정부와 기업의 동남아 네트워크 구축 강화 필요
 
 ㅇ 한-아세안 국가 간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교육콘텐츠, 키즈 테마파크 설립 등 원소스 멀티유즈(OSMU) 전략 추진
 
 ㅇ 홀로그램, 미디어아트 등의 디지털콘텐츠 기술과 현지 문화 콘텐츠를 접목한 도심형 테마파크 런칭 방안
 
 ㅇ 또한 아세안 국가와의 지속가능한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교육 아카데미 설립, 기술 교류 워크숍, 한-아세안 정기 컨퍼런스 개최 등이 논의됨 
   
□ 미래부 이상학 SW정책관은 “우리 콘텐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동남아, 이슬람 등 수출시장 다변화가 시급하다”고 언급하며,
 
 ㅇ “제작 지원사업과 해외마켓팅 지원사업을 연계하여 정부 지원의 효과성을 강화함은 물론, 우리와 아세안 국가가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한-아세안 콘텐츠 프랜드쉽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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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한우협회, 인공수정·사양·질병 관리 등 기술 전수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전국한우협회와 공동으로 8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센터에서 ‘한우 종합 기술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교육은 △한우 교배계획 이론과 실습 △번식우 사양관리 △한우 번식 생리 △인공수정 이론과 실습 △질병 예방과 치료 5개 분야에 걸쳐 진행됐다. 국립축산과학원 전문가들이 직접 강의와 실습을 진행해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교육이 이뤄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 내용도 자가 인공수정, 육종체계, 번식·사양 및 질병 관리 등 최신 기술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 호응이 컸다. 특히 한우농가가 자가 인공수정을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번식 이론 교육과 더불어 암소 생식기를 이용한 인공수정 주입기 자궁경관 통과 방법, 생축을 활용한 인공수정 실습 등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2009년부터 매년 실시해 올해 11회를 맞은 한우 종합 기술 교육의 수료생은 올해 교육생 70명을 포함해 총 652명에 달한다. 전국한우협회 민경천 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한우농가의 경쟁력 강화와 생산비 절감 효과가 나타나길 바란다.”라며 “무더운 날씨에도 열정적으로 교육을 준비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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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건강기능식품 수출지원 본격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은 8월 26일(화)부터 27일(수)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2025 건강기능식품 글로벌 수출전략 세미나 및 1:1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6개국 유통 전문가와 300여 명의 국내 건강기능식품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정명수, 건기식협회)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와 국제적 협력 관계 구축을 목표로 추진됐다. 미국, 베트남,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주요 수출 대상 국가의 유통사 구매 담당자 10명을 초청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행사 첫날에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업체 34개소가 ‘1:1 수출상담회’에 참여했다. 상담회를 통해 각 업체는 유통사별로 제품 소개 및 수출 애로사항에 대해 구매 담당자와 직접 소통했고, 일부 업체는 별도의 회의까지 연계되는 성과를 거뒀다. 행사 마지막 날에는 ‘수출전략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에서는 ▲전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을 통한 일본 시장 진출 전략 ▲중국 최대 온라인 유통 플랫폼 티몰*(Tmall)을 활용한 중국 진출 전략 ▲미국 한인 대표 유통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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