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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통신

크리에이터 미디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투자의 장 마련

- 과기정통부, 크리에이터 미디어 스타트업을 위한 ‘CRE-UP 2023 글로벌 데모데이’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전파진흥협회(회장 황현식, 이하 ‘RAPA’)는 국내 크리에이터 미디어 스타트업의 투자유치와 해외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CRE-UP 2023 글로벌 데모데이* 및 세미나」를 서울 1인 미디어 콤플렉스에서 11월 14일(화)~15일(수) 이틀간 개최한다.

* 스타트업이 사업 아이템/비즈니스 모델을 홍보하여 투자, M&A, 구매, 등올 이어지는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

 

 

 

<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 CRE-UP 2023 」 개요 >

 

 

 

 

• (프로그램명) CRE-UP* 2023

 * Creator와 Startup의 합성어로 미디어 및 콘텐츠 분야 스타트업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 (지원대상) 공모를 통해 선정된 크리에이터 미디어 스타트업 20개사

• (주요내용) 미디어·콘텐츠 분야 국내·외 전문 멘토단의 사업 확장 컨설팅, 국내·외 전문 투자 역량 강화 교육 및 1:1 멘토링, 해외 진출을 위한 투자·네트워크 제공 등

 

 

  과기정통부는 지난 2014년부터 국내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 육성을 위해 △ 창작자 발굴·육성, △ 콘텐츠 제작지원, △ 특화 인프라 구축·운영 등의 정책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CRE-UP 2023 글로벌 데모데이」는 크리에이터 미디어 스타트업이 성장하여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교육부터 투자까지 연계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 CRE-UP 2023」의 마지막 단계로, 참여기업의 성장을 확인하고 국내·외 투자사(VC) 대상으로 IR피칭*을 하여, 실제 투자유치로 연결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 설명 및 홍보활동을 하여 투자유치를 원활하게 하는 활동

 

 

  CRE-UP은 기존 정형화된 교육 중심에서 벗어나, 참여 기업의 매출 성장, 투자 확보와 직결될 수 있는 밀착 컨설팅과 네트워크 연계 중심의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에 특화된 지원을 제공하는데 차별성을 두고 진행되었으며,

 

  현재 본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한 스타트업 2개사는 약 20억원 투자유치를 달성하였고 추가 투자도 논의 중이며, 국내·외 6개 투자기관과 50억원 규모의 투자를 논의 중인 스타트업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4일(화) 글로벌 데모데이는 △스타트업 IR피칭, △국내·외 멘토단과 투자사(VC)의 피드백, △성과공유 및 자율 네트워킹으로 구성되며, 비즈니스 역량교육 및 전략 컨설팅, 수익모델 다각화를 위한 심화 컨설팅 등 다양한 교육을 거쳐 1차 데모데이에서 선정된 10개 스타트업의 기술·서비스 경쟁력과 가능성을 글로벌 투자사를 대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데모데이에는, 글로벌 최대 숏폼 비디오 플랫폼 TikTok의 Growth Head, 글로벌 최대 액셀러레이터 기업 Techstars의 현직 멘토, Nuleep 대표 등 글로벌 투자사 총 15인이 참석할 예정이며, 성과 공유 및 자율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참가사와 글로벌 투자사 간 긴밀한 투자 연계와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협업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15일(수) 세미나는 글로벌 멘토의 스타트업 운영 노하우와 전략이 담긴 △엔터테인먼트 산업 및 스타트업의 여정, △글로벌 시장 전략 및 팀 리더십 구축, △스타트업 성장목표 설정 및 마인드 셋 등 3개의 주제가 준비되어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 또한 생성형 AI 기술 서비스 개발과 미디어 분야 접목에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우수한 기술과 서비스를 보유한 국내 크리에이터 미디어 스타트업이 해외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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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활성화, 명품숲에서 답을 찾다
산림청(청장 임상섭)은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 ‘소호리 참나무숲’에서 숲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조성된 ‘소호리 참나무숲’은 지난 1974년 당시 임업선진국인 독일과 함께 조성한 숲으로 사유림협업경영의 첫 사례로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해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과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됐다. 이번 현장 간담회에는 소호리 참나무숲을 가꾸고 있는 활동가와 지역주민들이 모여 조직한 ‘백년숲사회적협동조합’을 비롯해 청년활동가, 산주협업체, 울산광역시·울주군 등이 참석해 목재생산, 숲 관광, 지역 일자리 창출 등 숲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산림청은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을 중심으로 산촌의 풍부한 산림·지역자원을 활용해 산촌문화를 확산하고 이를 통해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는 한편, 합리적 이용과 보존의 균형을 이루는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임상섭 산림청장은 “지방시대를 맞아 숲과 산림이 관광자원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라며 “산촌지역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미래세대를 위한 자원보존과 산림의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