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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안전관리 강화·교통약자 편의 증진·서비스 향상 … 대중교통 우수 기관에 포상 수여

- 대중교통 경영·서비스 평가(‘22년)와 시책평가(’23년)의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정부포상… 고품질 대중교통 서비스 지속 발굴·추진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12월 5일(화) 오후 로얄호텔 서울에서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 평가(’22년)”와 “대중교통 시책평가(’23년)”의 우수 기관을 대상으로 정부포상 수여식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버스,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운영기관의 임직원, 지역의 대중교통 정책을 책임지는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약 150명이 참석한다.

 

 경영 및 서비스 평가*는 철도, 버스 등의 대중교통운영자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 체계로서 대중교통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 도입되었다.

 

  * ①철도·도시철도(16개), ②시내버스(224개), ③농어촌버스(27개), ④고속·시외버스(32개), ⑤터미널(32개) 5개 부문으로 나눠서 경영 관리, 서비스 안전성, 고객만족 등을 평가

 

  올해는 고속·시외버스 부문에 대통령 표창이 철도·도시철도, 시내·농어촌 버스 부문에 국무총리 표창이 수여되는 등 총 14점의 정부 포상이 있을
예정이다.

 

< 대중교통 운영자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평가 최우수 기관 >

 

구분

고속·시외버스

철도·도시철도

시내버스

농어촌버스

터미널

기관

중앙고속

(대통령표창)

광주교통공사

(국무총리표창)

우진교통

(국무총리표창)

임순여객

(국무총리표창)

동해터미널

(장관표창)

* 최우수 기관 외 나머지 수상기관은 붙임1 참조

 

 시책평가*는 지자체가 시행한 우수한 대중교통 정책을 전국으로 확산하여 대중교통 정책 품질을 전반적으로 높이기 위해서 도입되었다.

 

  * ①특광역시(7개), ②도시철도운행도시(32개), ③인구 30만↑(9개), ④인구 30만↓(36개),
⑤군지역(77개)으로 나눠서 대중교통시설,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등을 평가

 

 올해는 서울시, 수원시, 제주도, 여수시, 완주군이 각 평가 그룹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고, 그 외 기관들을 포함해 장관표창 20점(기관 대상15점, 최우수 기관 공무원 5점)의 포상이 있을 예정이다.

 

< 대중교통 시책 평가 최우수 기관 >

 

구분

특광역시

도시철도 운행

30만 이상

30만 미만

군 지역

기관

서울특별시

(장관표창)

수원특례시

(장관표창)

제주특별자치도

(장관표창)

여수시

(장관표창)

완주군

(장관표창)

* 최우수 기관 외 나머지 수상기관은 붙임1 참조

 

 국토교통부 이윤상 교통물류실장은 “대중교통에 대한 평가는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므로, 제도 취지에 부합하도록 대중교통의 우수사례가 전국으로 확산되어 전체적인 대중교통 품질이 제고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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