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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국내기업, 기술 개발로 항공기 부품 국산화 늘려 나간다

- B777 창문덮개 국산화 성공… 항공부품 국산화 위한 정책적 지원 뒷받침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국내 중소업체인 ㈜지티에이에어로스페이스가 개발한 B777 항공기 객실 창문덮개(Window Shade)에 대해 안전성 인증을 완료(’24.1.12 국토부)하고 국내 항공사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객실 창문덮개의 안전성 인증은 ① 항공부품의 설계·양산체계에 대한「부품등제작자증명」과 ② 양산된 개별 항공부품의 상태 등에 대한「감항승인」이 포함된다.

 

 

  ㈜지티에이에어로스페이스는 자체 개발한 B777* 항공기 객실 창문덮개를 국내 항공사에 1월 중 400개를 납품하고, 올해 총 1,600개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기존에 해외에서 수입하던 부품을 국산품으로 대체하면서 약 130만 달러(16.8억원) 규모의 외화를 절약하고, 항공사는 동일 품질의 저렴한 부품을 공급받게 될 전망이다.

 

   * B777 항공기 1대에는 약 150개의 창문덮개 장착되며, 국내 항공사에서는 총 62대(대한항공 49대 / 아시아나항공 9대 / 진에어 4대) 운영 중

 

 우리나라 항공사는 주로 미국·유럽 등 항공 제작산업의 역사가 오래된 해외국가의 항공기 및 부품 제작사의 부품을 수입하여 이용함에 따라 많은 외화가 지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항공부품 국산화 개발·인증 및 보급*을 통해 외화를 절감할 뿐 아니라, 국내 제작업체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항공 부품 제작산업 활성화가 기대된다.

 

  * 팔레트(15개), 컵홀더(4,000개), 웨어디스크(1,000개), 창문덮개(1,600개)

 

 

 국토교통부 정용식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사례는 ‘안전성 인증’-‘상용화’로 연결된 4번째 품목으로서 우리 중소기업도 고부가가치 항공부품 제작산업에 더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게 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면서,  

 

  “항공사·부품제작업체 간 상생협력을 적극 유도하여 우리 기업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산 항공부품 공급 확대를 위해 정책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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