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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도로·철도 등 48만개 기반시설 관리시스템 구축 기반시설 유지관리 더 스마트해진다

- 기반시설 정보 통합 데이터(DB)화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활용
-시설별 성능 및 생애주기비용 분석을 통해 최적의 유지관리방안 도출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도로, 철도 등 15종* 약 48만개 기반시설의 안정적인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새롭게 구축한 기반시설 관리시스템 ‘기반터’**를 4월 5일부터 운영한다.

 

   * 도로, 철도, 항만, 공항, 수도, 전기, 가스, 열공급, 통신, 공동구, 송유, 하천, 저수지, 댐, 하수도

   ** 인터넷 주소 : https://www.inframanage.go.kr

 

  기반터 구축 사업*은 노후된 기반시설로 인한 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 하기 위해 ’20년 6월부터 시스템 개발을 추진해왔다.

 

   * (사업기간) ‘20.6 ~ ’24.3, (사업비) 8,270백만원

 

 기반터는 인프라 총조사*에서 조사된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민자사업자 등 약 1,350개의 관리 주체가 관리 중인 약 48만 개의 시설물별 상세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자체 분석기능을 통해 시설물별 최적 관리를 돕는 스마트 시스템이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국토부에서 산발적, 분절적으로 관리되는 15종 기반시설 정보를 4년여(’20.5~‘23.12)간 조사하여 표준화된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데이터(DB)화 하고 기반터의 기초 데이터로 활용 

 

 첫째, 데이터 통합관리를 통해 시설물 관리가 용이하다.

 

  인프라 총조사를 통해 조사된 시설물 현황(제원, 건설정보 등) 및 유지관리(보수・보강, 점검・진단, 안전등급 등) 정보 등을 기반터의 데이터(DB)로 구축하여 기반시설 관리주체인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은 시설물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여 필요한 조치를 빠르게 할 수 있다.

 

 

【 기반터 시설물 현황정보 활용 예시 】

 ◆ A시는 기반터에서 안전등급이 D(미흡), E(불량)인 시설물을 일괄 확인 후 이에 대한 보수보강, 성능개선 등의 조치를 하고, 급격한 노후화가 예상되는 30년 이상 시설물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유지관리를 추진하면서 그 결과를 기반터를 통해 지속 관리

 

 ◆ A시의 관리감독기관인 B도는 기반터에서 A시의 조치 결과를 확인하고 필요시 실태조사, 특별점검 등 실시

 

  둘째, 빅데이터를 활용한 생애주기성능․비용 분석을 통해 최적의 유지관리방안 도출이 가능하다.

 

  - 기반터에서 제공하는 성능향상, 비용분석 모델 등을 활용하여 유지 보수와 성능 개선이 필요한 최적의 시기를 예측하여 시설물 수명 연장과 효율적인 투자를 통해 효과적인 시설물 관리 운영이 가능하다.

 

【 기반터 성능향상·비용분석 모델 활용 예시 】

 ◆ A시에 위치한 B교량(’14년 준공, ’24년 기준 안전등급 C)의 성능을 예측한 결과 준공 후 15년이 경과된 ’29년부터 성능이 처음 상태의 50% 이하로 저하가 예상되는바, ’27년도에 약 2.5억원을 투입하여 보수공사를 시행하면 성능은 B등급으로 상향되고 유지관리비용은 연간 20백만원(잔여수명 15년 환산 시 300백만원 절감) 절감되어 생애주기비용이 약 36% 절감되는 것으로 분석

 

  셋째, 기반시설 관리제도 수행업무 및 정책수립 지원을 통해 업무 효율성이 향상된다.

 

  - 기반시설관리법에 따른 기본・관리・실행계획 등 기반시설 관리제도 업무 전반을 지원하고 시설별 안전등급, 노후도 등 다양한 데이터 및 통계자료를 시설유형별, 관리주체별, 관리감독기관별 등으로 제공하여 기반시설 정책수립 및 자료작성 시 효율성을 높인다.

 

【 기반터 정책 수립 지원 활용 예시 】

 ◆ A시는 시설물 안전등급, 노후도,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투자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효율적인 투자를 통해 시설물 수명 연장 및 안전 확보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음

 

 - 또한, 시설물 상태 및 안전점검 결과를 기반으로 유지보수 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에 따라 효율적으로 유지 보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

 

 국토교통부는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시연회와 시범운영을 진행하여 사용자 중심으로 효율성과 편의성을 강화하였다.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매뉴얼도 배포(기반터에서 다운로드 가능)하였다.

 

  아울러, 기반터를 통해 취합된 기반시설 현황, 노후도, 안전 등급 정보 등의 시설물 안전 정보를 매년 공개하여 기반시설관리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데이터 분석기술 개발 및 활용을 통해 기반시설 관리기술 발전을 지원한다.

 

【 기반터 공개 데이터 활용 예시 】

 ◆ A씨는 인터넷 검색엔진을 통해 기반터를 검색하여 기반터에 공개된 자료를 통해 자신의 지역에 있는 시설물(교량, 육교, 옹벽, 제방, 저수지 등)의 안전등급, 노후도 등을 확인할 수 있어 필요 시 소관 지자체 또는 관리주체 등에 안전관리 강화를 요청 가능

 

 국토교통부 김태병 기술안전정책관은 “기반터를 통해 기반시설 관리의 선제적 대응 패러다임을 마련하였고, 이를 통해 기반시설 성능개선과 유지관리가 적기에 이루어져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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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드람양돈농협, 여름 혹서기 대비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 공급
올해 초 독일의 포츠담 기후연구소 발표에 따르면 기록적인 고온 현상으로 올해가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가 될 전망으로, 관측 사상 지구가 가장 뜨거웠던 해로 기록된 지 1년 만의 갱신이다. 국내 또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박광욱)은 심각한 혹서기를 대비해 선제적으로 조합원 농가의 피해를 예방하고 농가 수익 증대에 도움을 주고자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매년 발생하는 여름철 고온 현상은 양돈 농가에서는 피할 수 없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다. 돼지는 계절적으로 여름에 매우 취약한 신체 구조로, 고온으로 인한 스트레스 발생 시 생산성 저하 및 폐사로 이어질 수 있어 체계적인 사양관리가 필요하다. 도드람양돈농협의 자회사 ㈜도드람양돈서비스는 초여름 전 5월부터 시작해 9월까지 집중적으로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를 공급한다. 보강 사료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프리믹스를 증량해 항산화와 미량성분을 강화하고, 항곰팡이제를 적용해 사료 내 톡신 발생을 사전 방지한다. 또한, 기존에는 프리미엄 제품에만 적용했던 고온 스트레스 저감 물질을 일반 제품에도 확대 적용해 돼지의 성장과 번식성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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