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2024년 ‘메타버스 랩(가상융합세계 연구실)’ 지원 사업에 신규 선정된 고려대, 서강대, 홍익대(세종), KAIST의 4개 연구실에 현판을 증정하고, 금년도 연구계획을 공유하는 착수회의를 5월 24일(금)에 고려대에서 개최하였다.
동 사업은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구성된 ‘메타버스 랩’을 선발하여 메타버스 특화 서비스와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고 창업과 사업화 과정을 연계하는 융합형 고급인력 양성지원 사업이다. 2016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신규 창업 19건과 일자리 창출 364명, 개발결과물 판매 실적 약 32.7억 원, 석·박사급 고급인재 1,387명을 양성하는 등의 성과를 창출하였다.
올해 공모에는 16개 랩이 신청하여 4:1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기존 선정된 4개 랩*을 포함하여 총 8개 랩을 운영한다. 랩은 과제 수행비(연간 1.8억원), 창업·사업화를 위한 멘토링, 전문가 세미나 등을 최대 3년 간 지원받는다.
* 인하대, 금오공대, 연세대, 포항공대
신규 선정된 고려대 랩은 디지털 트윈과 XR 기술을 결합하여 실시간으로 제조 공장의 설계-시공 정합성 검증과 시공 실적 측정이 가능한 시공 점검 XR 솔루션*을 개발하여 향후 반도체 등 공장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다.
* AR 장비를 활용하여 공장 내부의 구조물, 기계, 장비 등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광대역 카메라 트래킹‘과 ’실시간 3차원 재구성‘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장 설계 정보 모델링과 정합여부 검증
서강대 랩은 XR 기술과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하여 몰입감 있고 실재감 있는 외국어 교육 XR 콘텐츠*를 개발, 향후 일본, 동남아,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 모바일 또는 VR 장비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주어진 상황 속에서(기내에서 승무원에게 담요를 요청하는 상황 등) AI 상대방 캐릭터에게 적절한 음성 대화를 수행하여 진행
KAIST 랩은 사용자들의 실제 공간을 기반으로 공간적으로 떨어진 사람들이 마치 한 공간에 있는 것처럼 만드는 소셜 XR 플랫폼을 개발, 향후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SteamVR 등 온라인 스토어에 출시할 계획이다.
* MR 장비를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Landing‘이라는 소셜 XR 플랫폼을 통해, 다수 사용자의 실제 공간을 모델링하여 XR 융합공간을 생성하고, 그 속에서 아바타를 통해 교류
홍익대 세종캠퍼스 랩은 GPS 데이터를 기반으로 2D 디지털 트윈 게임 지도를 만들고, 사용자들에게 위치 기반의 생성형 AI 게임 서비스를 개발하여 앱마켓에 출시할 예정이며 지역상점과 제휴하는 B2B 모델도 계획하고 있다.
* 스마트폰으로 2D 디지털 트윈 게임 내에서 자신의 캐릭터와 게임 내 AI 캐릭터 또는 몬스터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스토리를 경험하는 위치 기반 게임
과기정통부 황규철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메타버스 서비스와 콘텐츠가 제조, 교육, 문화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연구실에서의 혁신적인 도전과 실험이 필수적이다”라고 언급하며, “메타버스 랩을 통해 개발한 서비스와 콘텐츠가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로 구현되고, 그 과정에서 대학원생들이 뛰어난 융합형 인재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