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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가상융합산업을 이끌 융합형 고급인재 양성소 ‘가상융합세계 연구실(메타버스 랩)’ 4개 신규 선정

- 고려대, 서강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홍익대(세종)에 현판 증정 및 착수회의 개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2024년 ‘메타버스 랩(가상융합세계 연구실)’ 지원 사업에 신규 선정된 고려대, 서강대, 홍익대(세종), KAIST의 4개 연구실에 현판을 증정하고, 금년도 연구계획을 공유하는 착수회의를 5월 24일(금)에 고려대에서 개최하였다.

 

  동 사업은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구성된 ‘메타버스 랩’을 선발하여 메타버스 특화 서비스와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고 창업과 사업화 과정을 연계하는 융합형 고급인력 양성지원 사업이다. 2016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신규 창업 19건과 일자리 창출 364명, 개발결과물 판매 실적 약 32.7억 원, 석·박사급 고급인재 1,387명을 양성하는 등의 성과를 창출하였다.

 

  올해 공모에는 16개 랩이 신청하여 4:1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기존 선정된 4개 랩*을 포함하여 총 8개 랩을 운영한다. 랩은 과제 수행비(연간 1.8억원), 창업·사업화를 위한 멘토링, 전문가 세미나 등을 최대 3년 간 지원받는다.

 

   * 인하대, 금오공대, 연세대, 포항공대

 

  신규 선정된 고려대 랩은 디지털 트윈과 XR 기술을 결합하여 실시간으로 제조 공장의 설계-시공 정합성 검증과 시공 실적 측정이 가능한 시공 점검 XR 솔루션*을 개발하여 향후 반도체 등 공장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다.

 

   * AR 장비를 활용하여 공장 내부의 구조물, 기계, 장비 등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광대역 카메라 트래킹‘과 ’실시간 3차원 재구성‘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장 설계 정보 모델링과 정합여부 검증

 

 

  서강대 랩은 XR 기술과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하여 몰입감 있고 실재감 있는 외국어 교육 XR 콘텐츠*를 개발, 향후 일본, 동남아,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 모바일 또는 VR 장비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주어진 상황 속에서(기내에서 승무원에게 담요를 요청하는 상황 등) AI 상대방 캐릭터에게 적절한 음성 대화를 수행하여 진행

 

  KAIST 랩은 사용자들의 실제 공간을 기반으로 공간적으로 떨어진 사람들이 마치 한 공간에 있는 것처럼 만드는 소셜 XR 플랫폼을 개발, 향후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SteamVR 등 온라인 스토어에 출시할 계획이다.

 

   * MR 장비를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Landing‘이라는 소셜 XR 플랫폼을 통해, 다수 사용자의 실제 공간을 모델링하여 XR 융합공간을 생성하고, 그 속에서 아바타를 통해 교류

 

  홍익대 세종캠퍼스 랩은 GPS 데이터를 기반으로 2D 디지털 트윈 게임 지도를 만들고, 사용자들에게 위치 기반의 생성형 AI 게임 서비스를 개발하여 앱마켓에 출시할 예정이며 지역상점과 제휴하는 B2B 모델도 계획하고 있다.

 

   * 스마트폰으로 2D 디지털 트윈 게임 내에서 자신의 캐릭터와 게임 내 AI 캐릭터 또는 몬스터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스토리를 경험하는 위치 기반 게임

 

   과기정통부 황규철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메타버스 서비스와 콘텐츠가 제조, 교육, 문화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연구실에서의 혁신적인 도전과 실험이 필수적이다”라고 언급하며, “메타버스 랩을 통해 개발한 서비스와 콘텐츠가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로 구현되고, 그 과정에서 대학원생들이 뛰어난 융합형 인재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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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가 있어 더 좋은 날”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 맞아 온라인 한우장터 개최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 이하 한우자조금)가 오는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을 맞아 온 국민이 우리 한우를 즐길 수 있도록 10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5일간 ‘2024년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 맞이 온라인 한우장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한우장터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로 유통 단계를 축소해 소비자들이 고품질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이를 통해 한우 농가와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한우 소비 촉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을 맞아 열리는 이번 온라인 한우장터에서는 1++등급부터 1등급까지의 한우 구이류(등심·채끝)와 정육류(불고기·국거리·사태), 양지를 포함해 한우 간편식과 부산물까지 대형마트 정상가 대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행사에 참여하는 브랜드로는 강원한우(강원), 경북대구한우 한우왕(경북), 녹색한우(전남), 대관령한우(강원), 안동봉화축협한우(경북), 영풍축산(경북), 우리한우365(경북), 의성마늘소(경북), 장수한우(전북), 지리산순한한우(전남), 총체보리한우(전북), 참품한우(경북), 토바우(충남), 홍천한우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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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밥상은 ‘나트륨 세이프존’…어린이 맞춤 간편식 ‘인기’
화려한 음식으로 식욕을 돋우는 SNS먹방(먹는 방송의 준말)의 인기로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찾는 어린이들이 증가하면서, 엄마아빠의 걱정도 날로 커지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는 나트륨 함량을 낮추면서도 성인 음식에 뒤지지 않는 맛을 챙긴 어린이 전용 맞춤 간편식을 출시하고 있다. 먼저 종합식품기업 하림의 어린이식 브랜드 푸디버디의 ‘소고기 장조림’은 부모님의 반찬 걱정 덜어주는 일등공신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신제품은 푸디버디가 론칭 이후 첫 선을 보인 상온반찬 카테고리 제품으로, 한우 양지를 달콤짭짤한 간장에 졸여낸 뒤 아이가 먹기 좋은 크기로 하나하나 찢어 부드러운 식감을 극대화한 어린이 전용 장조림이다. 푸디버디만의 특제 간장은 엄선된 소고기와 닭고기를 우려낸 육수를 베이스로 사용해 풍미를 살렸으며, 국내산 배와 무로 맛을 내어 밥에 비벼 먹어도 부담 없는 단맛을 더했다. 조리과정도 간편하다. 별다른 조리 없이 제품을 바로 뜯어 따뜻한 밥과 함께 반찬으로 먹거나 달걀, 버터 등 간단한 토핑을 곁들여 덮밥으로도 즐길 수 있다. 아이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나트륨 함량까지 대폭 낮췄다. 푸디버디 소고기 장조림의 나트륨 함량은 시중에서 판매 중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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