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1 (수)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국토교통

민생토론회 약속이행, 김포골드라인 열차 증차로 추가 수송능력 20%(2천명) 확대

- 6월 28일부터 9월까지 열차 5편성 증차, 배차간격 3분 → 2분 30초로 단축
- 당산역 환승센터 운영 개시 및 올림픽대로 개화IC 병목구간 도로확장 추진
- 광역버스 준공영제 2개 노선 개통… 6.29(토)부터 김포~당산 운행

6월 28일부터 올해 1월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 방안」의 주요 과제였던 열차 추가 투입이 시작된다.

  

  6월 28일 오전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단기대책 약속 이행을 위해 직접 첫 번째 신규 열차의 출고 기념식에 참석하여, 열차 수송 확대, 광역버스 확충, 당산역 환승센터 건립,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추진 등 대책의 추진현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작년 5월부터 열차 시격조정, 셔틀버스(고촌·풍무 아파트단지→김포공항) 투입, 승강장 안전활동 강화 등 김포골드라인 혼잡완화를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번 열차 증편으로 수송력이 20% 증가하는 만큼 상당한 추가 혼잡완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➊ 김포골드라인 열차 추가투입으로 출근시간대 수송력 20%(2천명) 제고

  

 우선, 올해 9월까지 열차 증차(5편성), 배차간격 단축(3→2분30초)을 통해 
현재 200%인 최대혼잡도*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 224%(‘23.5) → 210%(’23.6, 셔틀투입) → 195%(‘24.3, 배차간격 단축) → 200%(’24.6, 현재)

  

 - 열차 투입 시기도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금일 1편성 투입에 이어, 
2학기 개학 전인 8월 30일 2편성을 증차하여 통근‧통학 수요에 대처하고, 9월 30일 2편성, 내년 1월 중 1편성을 추가 투입한다.

 

   * 당초 : (‘24.6.28) 1편성, (9.30) 4편성, 1편성(’25.1월)
변경 : (’24.6.28) 1편성, (8.30) 2편성[2분40초], (9.30) 2편성[2분30초], (’25.1월) 1편성

 

 - 9월까지 출근시간(07~09시) 운행횟수(42→51회)가 9회 늘어나고, 열차 시격이 3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되면서, 하루 2천 명 이상(기존 수송인원 대비 20%)을 추가 수송할 수 있게 된다.

  

  또한, ’26년 말까지 5편성을 추가로 투입하여, 배차 간격을 최대 2분 10초까지 단축할 계획이다.

 

➋ 광역버스 노선 개통 및 2층 전기버스 추가투입

  

  김포골드라인의 수송부담을 낮추고, 김포 시민의 서울 출퇴근 동선을 다양화하기 위하여 3월 4일 2개 광역버스 노선을 개통*한 데 이어, 2개 광역버스 준공영제 노선을 추가로 개통한다.

 

 * 민생토론회(1.25) 후속조치로 8600A(발산역行) 및 G6003A(가양역行)은 3.4. 개통 완료

  

  우선, 김포 현대프라임빌을 기점으로 당산역까지 운행하는 6601번 
광역버스 노선*을 6월 29일 운행 개시한다.

 

 * (정류장) 현대프라임빌 → 풍무한화꿈에그린 → 캐슬앤파밀리에시티1단지 → 보름초등학교 → 고촌센트럴자이 → 수기마을힐스테이트1단지 → 수기마을힐스테이트2단지 → 당산역

  

 - 충분한 수송력 확보를 위해 2층 전기버스를 4대 투입*하여 하루 28회 운영할 예정이며, 탑승 승객 추이에 따라 하루 52회(1층 28회, 2층 24회)까지 증차해 나갈 계획이다.

 

 * 우선, 출근시간 8회 포함 하루 28회 운행 예정(2층 전기버스 4대, 日24회)

  

  또한, 상암DMC를 목적지로 하는 노선도 하반기 운행을 시작할 수
있도록 차량 및 차고지‧충전소 정비 등 철저히 준비 중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이번 버스노선 신설 과정에서 각종 행정절차를 획기적으로 단축해서, 통상 대비 6개월 이상 개통 시기를 앞당겼다.

 

➌ 당산 환승센터 준공 및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추진기반 준비

  

  올해 7월에는 지하철 2호선과 9호선 환승역인 당산역에 회차형 환승센터가 준공하고 개통을 준비하여 8월경 광역버스에서 지하철로 편리하게 환승할 수 있게 된다.

 

  - 그간 경기‧인천에서 서울로 오는 광역버스를 타는 경우 혼잡한 시내
구간을 통과해야 했으나, 올림픽대로에서 바로 당산역으로 진입할 수 있게 되면서 평균 10분 이상(김포-당산역 기준) 단축될 예정이다.

  

  한편,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도입을 위한 선행 준비 단계로, 올림픽대로 상습 지‧정체 구간인 개화IC 부근 1.4km 구간을 편도 2차로에서 3차로로 확장한다.

  

  - 국토교통부는 개화IC 차선 확장공사의 실시설계를 7월 중 발주할 계획이다. 향후 버스전용차로의 운영에 대한 세부사항은 서울시‧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충분히 협의하여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취임하고 가장 먼저 방문했던 현장이 이곳 김포골드라인으로,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김포골드라인 단기대책」이 국민께 약속드린 대로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직접 점검하기 위해 방문하였다”면서,

  

  “9월 말까지 열차증편을 완료하고, 광역버스 개통 및 당산역 환승센터 운영개시, 올림픽대로 전용차로 기반 마련 등 수송력을 추가 확보하기 위한 방안도 지속 강구할 것”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아울러, “국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정부의 당연한 책무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식품

더보기
광주식약청, 지역별 특화식품 활성화를 위한 현장 소통 확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광주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송성옥)은 관내 소규모 식품제조․가공업체를 대상으로 ‘25년 지역별 특화식품 안전관리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역별 특화식품을 생산하는 식품제조‧가공업체의 안전관리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식품안전 및 HACCP관리 교육과 맞춤형 상담, 현장 기술지원을 제공하며, 6월 11일 무안군 양파즙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광주식약청은 지난 2월 관내 시․도의 추천 식품 사전 의견조회 및 회의를 통해 지역별 특색이 반영된 식품을 선정*하였으며, 지자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광주지원과 합동으로 해당 지역 특화식품의 안전관리를 지원한다. * 1차 무안군(양파즙), 2차 제주시(오메기떡), 3차 남원시(김부각) 올해 1차 6월 11일 무안군 보건소에서 개최한「무안군 양파즙 식품안전 및 HACCP관리 교육」에서는 ▲HACCP의 이해 및 인증‧연장심사 준비하기 ▲HACCP 사후관리 방법 및 현장 기술지원 소개 ▲식품위생법 영업자 준수사항에 대해 안내했으며, 이후 ▲맞춤형 상담을 통해 식품제조‧가공업 현장의 궁금증을 적극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광주식약청은 교육 현장에서

산림

더보기
국내 유일 설악산 눈잣나무 복원에 ‘청신호’ 복원연구 9년만에 생존율 0%에서 45%로 회복!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국립공원공단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소장 현병관)와 협력하여, 설악산에서만 자생하는 고산 희귀수종 ‘눈잣나무’ 복원 사업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2016년부터 추진해 온 현지 내 복원 연구에서 어린나무의 생존율을 9년 만에 45%까지 끌어올리며 멸종위기종 보전에 청신호를 켰다. 눈잣나무는 해발 1,500m 이상의 고산지대에 서식하는 희귀 침엽수종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설악산 대청봉 일대가 유일한 자생지다. 그러나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아고산대 생태계가 변화하면서 눈잣나무 집단 서식지에도 위협이 가해지고 있다. 이에 국립산림과학원과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는 2011년부터 공동으로 유전다양성 보전 전략을 수립하고, 종자 수집 및 증식 방법을 추진해왔다. 특히, 국립산림과학원은 2016년 훼손지에 식재한 어린나무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털진달래 등 주변 식물을 활용한 바람막이를 설치했고, 그 결과 3년 후 생존율은 50%에 도달했다. 이는 바람막이를 설치하지 않은 대조구의 생존율 0%와 대비되는 획기적인 성과였다. 또한,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는 눈잣나무의 군락지 변화관찰과 증식에 집중하였다. 고사목과 후계목 발생 추이를 관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