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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다디단 망고 복숭아 ‘옐로드림’ 소비자 맘에 쏙

- 겉은 천도, 속은 황도 식감 ‘옐로드림’
- 농촌진흥청 체험단 평가서 당도와 과즙 합격점 받아
- 조사 결과 바탕으로 전략적 판촉 활동 펼칠 터

<달콤한 천도 ‘옐로드림’>

 겉은 천도이면서 속은 황도 식감을 지녀 ‘망고 복숭아’라는 별명이 붙은 ‘옐로드림’. 같은 시기 나오는 복숭아보다 신맛이 적고 당도는 2브릭스 정도 더 높아* 확대 보급** 중인 국산 품종이다.

 * ‘옐로드림(2016년 육성)’ 산(신맛) 함량은 0.25%로, 국내 주요 천도 품종(0.85∼0.97%)의 3분의 1 정도로 낮음. 당도는 13.1°Bx로 비슷한 시기 출하하는 털 복숭아(약 11°Bx)보다 높음

** 재배면적은 2024년 250ha(통상실시 계약 기준)로, 2030년 300ha까지 늘 것으로 기대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달콤한 천도 ‘옐로드림’ 출하 시기를 맞아 진행한 ‘신품종 전문 체험단’ 평가 결과를 소개했다.

 

 

 이 조사는 지난해 7월 7일부터 17일까지 온라인 직거래 장터를 이용하는 고객 100명에게 ‘옐로드림’을 발송한 뒤, 맛과 겉모양 평가를 직접 듣는 방식으로 실시했다.

 

 체험단은 ‘옐로드림’ 맛을 보고 7점 만점에 당도 5.6점, 산도 3.0점으로 신맛이 강하지 않고 달콤하다고 평가했다. 특히 ‘옐로드림’ 특유의 모양(6.1점)과 노란 바탕에 붉은 무늬가 더해진 색깔(6.0점)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했다.

 * 항목(7점 만점) : 당도(5.6), 산도(3.0), 크기(4.2), 모양(6.1), 색(6.0), 경도(단단한 정도)(5.1)

    (산도는 점수 낮을수록 신맛이 적음을 의미)

 

 

 나이대별로는 30대는 높은 당도, 20대는 겉모양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전체적으로 신맛이 적다고 평가했다.

 

 구매 의사와 관련해 체험단의 96.9%가 “구매하겠다”라고 답했다. 구매 이유로는 “당도·산도 비율이 좋아서(41.8%)”, “당도(24.5%)가 높아서” 등을 꼽아 맛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기술지원과 장선화 과장은 “‘옐로드림’은 당도가 높고 신맛이 적어 소비자 선호도가 높다. 20·30대 젊은 층을 대상으로 맛과 모양을 내세운 전략적 판매 촉진 활동을 펼쳐 소비 활성화에 힘을 보태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옐로드림’을 비롯해 달콤한 천도 품종인 ‘스위트퀸’, ‘이노센스’ 등을 보급 중이다. 수확 시기는 ‘옐로드림’ 7월 초, ‘스위트퀸’, ‘이노센스’는 각각 7월 말, 8월 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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