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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농축산물 안정적 수급을 위한 장마철 재해 대비 및 생육 관리 철저

- 6월에는 기상 개선, 출하지 확대 등으로 채소류 가격 전반적 하락세였으나, 장마 및 생산량 감소 등 영향으로 7월 들어 가격 상승세
- 기온 및 일조량에 따른 생산량 변동이 크므로 장마철 생육 관리 중요
- 농식품 물가 안정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장‧차관을 중심으로 현장 생육 점검 강화, 관측을 바탕으로 한 비축 등 대책 선제적으로 추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7월 11일(목)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박범수 차관 주재로 ‘농식품 수급 및 생육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였다.

 

  * 참석 : 농식품부, 농진청, 농협경제지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한국식품산업협회, 육류유통수출협회, 도매시장법인, 대형마트 3사 관계자

 

  지난 2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농축산물 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2.2% 하락하며 3월 정점 이후 3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며 농산물 물가 안정세를 견인하고 있다.

 

  * 6월 물가상승률(전월비/전년동월비, %) : (농축산물) △2.2/7.3, (농산물) △5.3/13.3, (곡물) 0.1/6.6, (채소) △11.9/△0.8, (과실) △2.9/30.8, (축산물) 3.1/△0.8

 

  6월에는 출하지 확대 등으로 시설채소, 배추 등 채소류가 전반적으로 하락세였으나, 생육 지연, 작업 어려움 등으로 가격이 상승하는 장마철이 되면서 배추, 상추, 시금치, 오이 등 일부 품목의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전월 대비 상승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는 전년 동월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향후 장마, 폭염 등 기상 상황에 따른 수급 불안정 위험은 존재한다.

 

  * 7월 기준(7.1~9) 소비자가격은 전월비 시금치 45.8%, 오이 35.3%, 상추 29.1%, 배추 17.9% 상승했으나, 전년 동월비 시금치 △21.4%, 오이 △14.7%, 상추 △28.7%, 배추 1.5%

 

 

  농식품부는 채소류는 기온과 일조량에 따라 생산량 변동이 큰 특징이 있으므로 앞으로 장마기간 동안의 생육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준고랭지 배추 일부에서 시듦병, 무름병이 발생했으나 전반적인 생육이 양호하고, 완전고랭지 배추는 이번 비가 가뭄을 해소하는 측면이 있어 생육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무는 현재 출하 막바지인 봄무는 작황이 부진하지만 7월 중순부터 출하되는 강원(진부)지역은 작황이 양호하고 업체도 저장 물량을 확보하고 있어 수급에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 배추·무 생육 상황(현장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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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추(대관령원예농협)

무(진부농협)

 

 

  과일류는 사과, 배 가격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올해 작황이 양호하여 조생종이 출하되는 시점부터 안정세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대체재인 참외와 수박의 가격은 전월 대비 36.1%, 9.1% 하락하였다. 또한 복숭아, 포도 등 제철 과일은 생산 증가로 7월 가격이 하락할 전망이다.

 

   * 사과(쓰가루) 7월 하순, 배(원황) 8월 하순 본격 출하

  ** KREI 7월 도매가격 전망 : 복숭아 9.1%↓, 포도(거봉) 10.7%↓

 

< 사과·배 생육 상황(현장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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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G_0778.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128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4년 07월 01일 오후 6:02 카메라 제조 업체 : samsung 카메라 모델 : SM-F711N 프로그램 이름 : F711NTBS4IXF2 F-스톱 : 1.8 노출 시간 : 23/5000초 ISO 감도 : 50 색 대표 : sRGB 노출 모드 : 자동 35mm 초점 거리 : 26 프로그램 노출 : 자동 제어 모드 측광 모드 : 가운데 중점 평균 측광 EXIF 버전 : 0221

사과(대구경북능금농협)

배(나주배원예농협)

* 생육 양호로 사과, 배 모두 전년 대비 생산량 약 20% 증가 전망  

 

 

  축산물은 복날 등 계절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시기이나 닭고기 공급이 원활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고 있지만 돼지고기 공급량은 전년보다 증가하는 등 수급에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 7월 기준(7.1~9) 소비자가격 : 전월비 한우 0.5%, 수입쇠고기 3.1%, 돼지고기 5.5%, 닭고기 2.5%, 계란 △1.0%, 전년 동월비 한우 △9.4%, 수입쇠고기 6.7%, 돼지고기 2.8%, 닭고기 △4.8%, 계란 3.1% 수준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는 업계에서 가격 인상을 최대한 자제하면서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가격 인하 및 할인행사를 지속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국민의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국민들의 물가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장·차관이 수급 및 생육 상황을 현장에서 직접 챙기고, 여름철 기상악화 등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매주 박범수 차관이 직접 ‘농식품 수급 및 생육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산지에 가서 현장 상황도 적극적으로 살필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업계와 소비자가 활용할 수 있는 산지의 상황과 가격 정보를 수시로 제공할 예정이다.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에 취약한 배추‧무 등 노지채소는 현재 가격이 상승세인 만큼 정부 가용물량을 시장에 공급하는 한편, 생육관리협의체를 통해 병해충 방제 등 기술 지도를 강화하고 비상 상황 발생시 예비묘(200만주)를 공급하여 빠르게 재정식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배추] 23천톤(비축 10천톤, 면적확대 6.7천톤, 출하조절시설 6.2천톤), [무] 5천톤(비축)

 

  시설채소는 침수 등 재해가 발생한 곳은 신속하게 복구를 지원하고, 재정식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수급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할 계획이다.

 

  축산물은 안정적인 수급 상황이 이어지도록 취약농가에 대한 지도·점검 및 가축 방역을 강화할 계획이다.

 

  박범수 차관은 “농산물 수급은 장마와 폭염, 태풍 등 기상 여건의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기상 상황이 급변하는 지금이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라고 하며, “생육관리에 애써주시는 전국의 농업인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욱 관심을 갖고 잘 관리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하였다. 덧붙여 “농식품부는 국민의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모든 직원이 현장과 소통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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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품, 단백질 음료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 디지털 광고 영상 공개
오리지널 1등 두유 베지밀 및 국내 최초의 특수의료용도식품 브랜드 그린비아를 생산·판매하는 ㈜정식품(대표 정연호)이 단백질 음료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액티브)’의 신규 디지털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광고 영상은 AI 기술을 활용해 제작된 콘텐츠로, 영상에는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에 함유된 타우린과 아르기닌 성분의 활기찬 에너지로 ‘오늘도, 내일도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이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실제 인물이 아닌 AI로 구현한 가상 인물이 등장해 실제 모델만큼 정교한 인물 표현과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진짜 사람인 줄 알았다’는 반응을 얻고 있다. 정식품은 이번 광고 영상 공개와 함께 지난 12일부터 2개월여간 피트니스센터 전문 OOH 기업 어시스트핏(Assistfit)과 협업해 수도권 내 어시스트핏 제휴 피트니스센터 600곳에서 영상을 송출하고 있으며 오는 6월 15일까지 SNS 인증샷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다. 참여 방법은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와 함께 인증샷을 촬영하고 베지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태그한 뒤, 필수 해시태그를 포함해 개인 계정에 업로드하면 된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