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6 (금)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농업

농촌진흥청, 폭염에 취약한 농업 현장 온열질환 예방에 총력 대응

- 권재한 청장, 시설재배 농사업장 온열질환 예방 상황 현장점검 실시

- 폭염 3대 안전 수칙 ‘물, 그늘(바람), 휴식’ 지키고, 한낮 작업은 중단해야

 권재한 농촌진흥청장은 8월 5일(월) 오후 2시 30분, 충남 금산군 소재 농사업장을 방문해 폭염 대비 온열질환 예방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농업 현장에서는 특성상 무더위에도 야외작업을 해야 하고, 농업인 가운데는 고령 농업인이 많아 온열질환에 매우 취약하다. 2023년 여름 농업 분야 온열질환자*(503명)는 전체 온열질환자(2.818명)의 17.8%를 차지할 정도다.

  * 농업분야(논/밭, 비닐하우스, 농업인) 온열질환자 발생자수(질병관리청자료 분석)

 

 이날 권재한 청장은 깻잎과 상추 등을 재배하는 시설하우스를 방문해 차광시설, 휴게시설 등 폭염 대비 온열질환 예방관리 상황 등을 점검했다. 아울러 농장 대표와 농업근로자(외국인 포함)들과 간담회를 갖고, 농작업자 건강 보호조치와 안전관리 강화를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권 청장은 농장 대표와 농업근로자들에게 농촌진흥청에서 발간한 여름철 농업인 건강 안전 안내서(가이드)*와 농작업 안전 자가 점검 점검표(체크 리스트)** 활용법을 안내했다. 또한, 고용노동부가 펴낸 온열질환 예방 안내서(가이드)***를 현장에 부착하며 폭염에 취약한 농사업장의 안전보건을 강조했다.

 *여름철 농업인 건강안전가이드/교육동영상: 농업인안전365 farmer.rda.go.kr

 **농작업 안전 자가점검 체크리스트(한글, 9개 외국어): 농업인안전365 farmer.rda.go.kr

 ***온열질환 예방가이드(한글, 17개 외국어): 고용노동부 누리집 www.moel.go.kr

 

 농촌진흥청은 폭염 취약계층인 농업인의 온열질환 발생 최소화를 위해 8월 5월부터 관계부처 합동 예방 대책을 강화하고 온열질환 예방 안내서(가이드)를 배포한다. 이와 함께 시군 단위 농업 분야 온열질환 발생 상황을 매주 지방농촌진흥기관에 신속하게 전파하고 있다.

 또한, 7월 29일부터 8월 15일까지를 폭염 집중 대응 기간으로 지정하고, 지방농촌진흥기관, 농업인 단체, 농업인 안전 지도자(리더) 등과 긴밀하게 협력해 온열질환 예방 홍보와 농가․농사업장 방문 예찰 강화, 안전 요령 전화 문자 발송, 마을 방송, 현수막 게첨 등 현장 밀착 예방 활동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

 권재한 농촌진흥청장은 “연일 폭염경보가 지속되고 있어 열사병 등 온열질환 발생 위험이 크므로 농업 현장에서는 농업인과 농업근로자의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해달라”라며, “폭염 3대 안전 수칙인 ‘물․그늘(바람)․휴식’을 철저히 지키고, 한낮에는 농작업을 중단하고 나홀로 작업은 절대 금지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식품

더보기
정식품, 단백질 음료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 디지털 광고 영상 공개
오리지널 1등 두유 베지밀 및 국내 최초의 특수의료용도식품 브랜드 그린비아를 생산·판매하는 ㈜정식품(대표 정연호)이 단백질 음료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액티브)’의 신규 디지털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광고 영상은 AI 기술을 활용해 제작된 콘텐츠로, 영상에는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에 함유된 타우린과 아르기닌 성분의 활기찬 에너지로 ‘오늘도, 내일도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이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실제 인물이 아닌 AI로 구현한 가상 인물이 등장해 실제 모델만큼 정교한 인물 표현과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진짜 사람인 줄 알았다’는 반응을 얻고 있다. 정식품은 이번 광고 영상 공개와 함께 지난 12일부터 2개월여간 피트니스센터 전문 OOH 기업 어시스트핏(Assistfit)과 협업해 수도권 내 어시스트핏 제휴 피트니스센터 600곳에서 영상을 송출하고 있으며 오는 6월 15일까지 SNS 인증샷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다. 참여 방법은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와 함께 인증샷을 촬영하고 베지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태그한 뒤, 필수 해시태그를 포함해 개인 계정에 업로드하면 된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