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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통신

조선‧해운사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선박통합데이터센터」 개소식 개최

-울산에 선박 운항‧해운물류 데이터의 수집‧분석을 위한 기반 시설 마련
-조선‧해운산업의 디지털 신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 거점 기능 수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는 국내 조선‧해운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고도화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중량화물이동체 물류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 실증 사업」으로 착공된 ‘선박통합데이터센터’ 개소식을 9월 27일 울산(동구 일산동)에서 개최한다.

 

 동 사업은 조선‧해운 산업의 구도가 지능형‧자율운항으로 전환되면서, 소프트웨어‧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선박의 항해통신 장비와 이를 통해 수집되는 선박 내 운항‧물류 데이터의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항해통신 기자재를 국내기술로 개발하고, 자율운항 선박 등 신시장 형성에 대비하여 선박 운항 정보 등 관련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분석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21년부터 4년간 총 369억 원(국비 255억, 지방비 40억, 민자 74억)을 투자하여 ▲ 디지털 물류 온라인체제 기반(플랫폼) 구축, ▲ 항해통신 핵심 기자재 국산화 개발, ▲ 연안 물류 선박운항 해상 실증을 통한 현장 적용 실적(Track Record) 확보 등을 추진하였다.

 

 디지털 물류 플랫폼은 해운물류 과정(화물이동 → 선적 → 출항 → 운항 → 입항 → 하역)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과정을 기존에 아날로그 정보로 관리하던 방식을 디지털로 전환하여, 해운물류의 다양한 이해관계자(화주, 선주, 해운사, 항만 등)가 물류 정보의 상호공유와 대응이 실시간으로 가능하도록 물류 데이터를 점검‧분석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이다.

 

 

 항해통신 핵심 기자재인 지능형 통합항해체계(AI-INS, Integrated Navigation System)는 선박 운항의 충돌 예방, 항로 감시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장비로 구성되어 선박의 길안내 역할을 담당하는 관리 체계로, 국외 제조사(일본, 노르웨이)가 전 세계 시장의 90% 이상을 독점하고 있다.

 

 본 사업에서는 바다 위의 다른 선박과 장애물 탐지를 위한 항해용 레이다(Radar), 조류·바람·파도 등 외부 환경을 고려하여 설정한 경로대로 항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동항해장치(AutoPilot) 등 통합항해체계를 구성하는 기자재가 국산화 개발되었다. 개발된 기자재는 태화호 선박에 탑재되어 울산, 포항, 부산, 제주 인근 해역에서 약 9개월 동안(10,280㎞ 운항) 성능시험과 현장 검증을 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국제 인증(노르웨이 선급)을 획득하였다.

 

 금번 개소하는 “선박통합데이터센터”는 선박 운항과 해운물류 관련 실(實)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물류‧선박‧운항 점검 관제와 조선 기자재 소프트웨어 품질시험, 조선‧해운산업 디지털 전환 교육, 지역 조선기자재 관련 소프트웨어 기업 지원 등을 위한 물리적 거점으로서 건립되었다.

 

 

 향후 통합데이터센터는 운항 중인 선박의 위치, 항로, 연료량 등 다양한 상태 데이터를 육상에서 실시간 점검하고 선박의 안전하고 경제적인 항해를 지원하는 ‘통합관제 해결책(솔루션)’, 물류의 실시간 정보를 기반으로 선박에 화물을 효율적으로 적재‧배치하고  입출항 일정잡기를 시험하는 ‘물류 최적의사결정 지원 서비스’ 등 동 사업의 결과물을 활용한 디지털 신(新)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 거점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황규철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소프트웨어 기반 이동수단(SDV : Software Defined Vehicle)으로 전환되는 사고체계 변화의 시기에 선박 운항과 물류 데이터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라며, “선박통합데이터센터가 조선‧해운산업의 핵심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신서비스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조선‧해운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기반시설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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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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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겨울도 정부와 민간이 합심하여 가축전염병 발생과 확산 차단에 총력 대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겨울철 발생 가능성이 높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전염병 발생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올해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를 가축전염병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설정하고 가축전염병 방역관리를 강화한다. 올 겨울철에도 예년과 같이 H5N1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감염된 철새에 의해 국내로 유입*되고, 사람·차량 등의 매개체를 통해 바이러스가 농장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 농식품부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①주요 전파매개체인 철새로부터의 바이러스 차단, ②농장단위 방역 제고, ③농장간 전파 차단 등의 3중 방역기조를 유지하면서 ①고위험농장 집중관리, ②민간 자율방역체계 구축, ③스마트 방역체계 구축 등에 중점을 두어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시베리아 등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에 교차 감염된 철새가 국내로 이동하여 바이러스 전파 양상 먼저, 철새도래지 예찰 및 주변소독 등을 통해 철새로부터의 바이러스 전파를 사전에 차단한다. 환경부와 협업하여 시기별 주요 철새 종류 및 마리수 등을 파악하기 위한 서식현황 조사 지역을 확대*하고, 조류인플루엔자(AI)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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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바이러스성 식중독 발생 공동대응” 국민 안전 지킨다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 국립농업과학원은 국립수산과학원,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국립환경과학원과 함께 26, 27일 이틀간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에서 ‘제14차 범부처 수인성‧식품매개 바이러스 공동연수회’를 열었다. 이번 공동연수회에서는 수인성‧식품매개 바이러스 유전자 분석법의 최신 연구 동향을 비롯해 기관별 업무추진 현황과 계획 등을 논의했다. 또한, 수인성‧식품매개 바이러스 분석기관 간 연구 결과와 시험법을 공유해 검사체계를 효율화하고, 식중독 발생 예방을 위한 대응 기반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노로바이러스 등 수인성·식품매개 바이러스는 오염된 물, 식품을 섭취하거나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 감염된다. 수인성·식품매개 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은 인체, 식품, 농수산물, 환경 등 다양한 영역이 관련돼 있어 연구기관 간 긴밀한 협력이 필수다. 이에 2009년 관계부처가 범부처 수인성‧식품매개 바이러스 협의체를 구성하고 국내 바이러스성 집단 식중독에 함께 대응하고 있다. 협의체 구성에 따라 5개 기관은 매년 1회 공동연수회를 연다. 이번 공동연수회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주관으로 열렸다. 협의체는 바이러스성 식중독 분석을 담당하는 부처 간 국내 수인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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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참여로 재선충병 소나무림 건강한 숲으로 전환
산림청(청장 임상섭)은 경상북도 경주와 포항에서 소나무재선충병 집단발생지에 대한 수종전환 방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경상북도 경주시 감포읍 일원과 포항시 호미곶면 일원은 소나무재선충병이 집단적으로 발생해 올해부터 특별방제구역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 특별방제구역 : 경북 경주·포항·안동·고령·성주, 대구 달성, 경남 밀양 등 7개 시·군 이날 설명회에는 산주 및 지역주민을 비롯해 경북도·경주시·포항시, 부산대학교, 산림경영인협회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재선충병 방제정책과 수종전환의 필요성에 대해 토론하고 특별방제구역의 효율적인 수종전환과 식재한 수목의 안정적인 생장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소나무재선충병으로 고사한 나무는 그대로 방치하면 산불·산사태 등 산림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제거 후 펠릿, 우드칩 등으로 가공해 산업용재로 활용하고 있다. 산림청은 수종전환 시 대체수목 조림비용과 파쇄·대용량 훈증 등 방제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정책홍보와 산주의 인식개선을 통해 수종전환을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김인천 산림청 산림병해충방제과장은 “소나무재선충병으로부터 숲을 지켜내기 위해 수종전환은 꼭 필요한 방제방법이다”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