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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K-외식, 베트남에서 ‘맛의 혁신’ 주도하다!

aT, 베트남 외식 프랜차이즈 박람회(VIETTRF) ‘한국관’ 운영 성료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는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베트남 호치민 사이공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베트남 국제 외식 프랜차이즈 박람회(VIETRF2024)’에 한국관으로 참가해 K-외식 브랜드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올해로 15회를 맞은 VIETRF(Vietnam International Retailtech and Franchise Show 2024) 박람회는 비즈니스 성과가 많이 창출돼 국내외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투자자, 예비 창업자들이 한데 모이는 핵심 플랫폼이다. 올해도 국내외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150여 사가 참가해 투자자들에게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했다.

 

 aT가 운영한 ‘한국관’에는 순대, 핫도그, 아귀찜, 커피 등을 취급하는 국내 우수 외식 프랜차이즈 8개 사가 참가했다. 개장과 동시에 ‘한국관’에 모여든 현지 외식업 관계자들은 다양한 시식 행사와 현장 상담에 참여하며 K-외식의 맛을 느끼고 성공적인 운영 사례를 직접 확인하는 등 연일 북새통을 이뤘다.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A사는 한식이면서 잘 알려지지 않은 차별화된 메뉴인 ‘순대 스테이크’를 선보여 바이어들과 참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영화, 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로 인지도가 높아진 K-분식과의 콜라보로 신선하다는 호평이 이어졌다.

 

 

 한국관에 참가한 국내 외식기업들은 해외 바이어와 1:1 매칭 상담으로 업무 제휴, 브랜드 확장, 공동 마케팅 등 다양한 협력 기회를 모색하면서 장기적인 비즈니스 관계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의 발판을 마련했다.

 

 한국 외식기업과 계약을 추진 중인 한 바이어는 “이번 박람회에 참가한 한국 외식기업은 각기 특색 있는 메뉴로 다양한 연령층의 입맛을 사로잡았다”라면서, “이번에 발굴한 외식기업과 지속 상담해 베트남 시장에 한식의 맛을 알리고 싶다”라며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aT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최근 베트남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가계 소비 증가로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라며, “이번 박람회 성과를 토대로 현지 소비자들 취향에 맞는 신메뉴 개발과 적극적인 마케팅 지원으로 K-외식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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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홍문표 사장, 농업선진국 독일·네덜란드에서 한국농수산식품의 선진 유통체계 구축방안 모색
홍문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은 독일과 네덜란드를 방문해 현지 시장을 살펴보고, 현장 관계자들을 만나 한국 농수산식품의 선진 유통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홍 사장은 현지시간 12일 네덜란드 알스미어 지역에 위치한 세계 최대 화훼 경매장인 로얄 플로라홀랜드(Royal FloraHolland)를 방문했다. 온라인 화훼 경매시스템 성공 노하우와 자동화 로봇으로 주문을 신속히 분류·처리해 물류 효율을 극대화하는 Order Picking 시스템 등 전자동 물류화 구축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살펴보고, 대한민국 화훼산업 발전방안에 대해 현장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홍 사장은 부산항만공사 로테르담 물류센터를 방문하여 K-푸드가 유럽 각국으로 운송되기 위해 필요한 물류 효율화 등 저온유통체계 구축에 필요한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현장에서 홍 사장은 “최근 유럽 내 냉동만두, 볶음밥, 떡 등 다양한 품목에 대한 현지 수요가 증가세에 있다”며, “넓은 유럽지역 곳곳에 K-푸드가 뻗어나가기 위해 필요한 저온창고 이용 지원 등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aT와 부산항만공사가 더욱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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