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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중남미•중동에서도 ‘블링블링’, K-푸드 유니버스

멕시코•사우디, K-푸드 복합 팝업 스토어로 소비자 마음 흔들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는 11월 6일부터 25일까지 멕시코에서, 11일부터 20일까지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신규시장에 유망한 K-푸드를 소개하고 체험하는 복합 팝업 스토어 ‘K-푸드 유니버스’를 운영한다.

 

 aT는 인도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K-푸드 유니버스’를 중남미의 멕시코는 현지 힙스터들의 성지인 로마 지역에서, 중동의 사우디아라비아는 도심 쇼핑문화복합단지 유워크 몰에서 각각 운영한다고 밝혔다. 행사 현장에서는 K-푸드뿐만 아니라 유망 신규품목의 마켓테스트, 쿠킹클래스, K-컬쳐 체험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이 마련되며, 온라인 B2B 수출상담도 두루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한국의 핫플레이스를 콘셉트로 ▲ 편의점 컨셉의 마켓판매존 ▲ K-스트리트 푸드 컨셉의 F&B존 ▲ 마켓테스트존 ▲ 쿠킹&플레이존 ▲ 온라인 상담이 가능한 B2B 존 등으로 구성되어 먹거리와 즐길 거리를 한데 제공한다. 또한, 현지 MZ세대의 선호에 맞춘 한강라면 체험, DIY 소스 만들기, K-푸드 퀴즈, 쿠킹 클래스 등을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전진배치해 소비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팝업 스토어에서는 K-할랄제품을 중심으로 판매와 홍보해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고, 이미 UAE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은 배, 포도 등 신선 과실류를 처음 선보여 한국 농산물의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진출 가능성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컵떡볶이, 요거트, 에너지드링크 등 멕시코에서 약 30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약 40개의 신규유망 품목에 대한 마켓 테스트 설문조사를 통해 신규유망 K-푸드의 시장진출 가능성도 점검하며, 팝업스토어에 마련된 온라인 상담존을 통해 수출상담을 지원해 판로 개척까지 돕는다.

 

 aT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중동과 중남미는 인도와 더불어 한류 영향으로 한국 농식품의 수요가 높아져 K-푸드 수출의 지속 성장이 기대되는 유망 신시장이다”라며,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신규 제품들을 꾸준히 소개하고 소비자 대상 체험기회를 확대해  K-푸드 수출영토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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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정책의 협력” 양봉산업 위기 해결 나선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한국양봉학회와 함께 8월 28일부터 29일까지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에서 ‘제41차 한국양봉학회 하계학술대회’를 열고 있다. ‘양봉, 연구와 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정책‧과학의 협력’을 주제로 한 이번 학술대회는 꿀벌 감소 문제와 이상기상, 꿀벌응애 등 병해충 피해, 수입 벌꿀 증가와 국내 벌꿀 소비 둔화 등 양봉산업과 농가 위기 대응을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 참석한 국내외 연구자, 정책기관, 산업계, 농가는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정책 수립과 연구에 필요한 농업 현장의 의견을 제안하는 등 실질적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첫날(28일) 기조 강연에서는 곽경택 영화감독의 ‘영화 속 꿀벌, 환경과 생명의 메시지’와 정철의 경국대 교수의 ‘최신 양봉 연구 동향’ 발표가 있었다. 이와 함께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산림과학원이 우수 양봉농가와 지자체 담당자, 신규 연구자를 대상으로 최신 양봉 기술을 전수하는 공동 연수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꿀벌 우수 품종 육성 및 보급 체계 ∆꿀벌 병해충 특성과 양봉용 의약품 사용 기술 ∆디지털 양봉 관리 기술 ∆벌꿀 생산 우수 밀원수 특성 등을 발표했다.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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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건강기능식품 수출지원 본격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은 8월 26일(화)부터 27일(수)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2025 건강기능식품 글로벌 수출전략 세미나 및 1:1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6개국 유통 전문가와 300여 명의 국내 건강기능식품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정명수, 건기식협회)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와 국제적 협력 관계 구축을 목표로 추진됐다. 미국, 베트남,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주요 수출 대상 국가의 유통사 구매 담당자 10명을 초청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행사 첫날에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업체 34개소가 ‘1:1 수출상담회’에 참여했다. 상담회를 통해 각 업체는 유통사별로 제품 소개 및 수출 애로사항에 대해 구매 담당자와 직접 소통했고, 일부 업체는 별도의 회의까지 연계되는 성과를 거뒀다. 행사 마지막 날에는 ‘수출전략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에서는 ▲전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을 통한 일본 시장 진출 전략 ▲중국 최대 온라인 유통 플랫폼 티몰*(Tmall)을 활용한 중국 진출 전략 ▲미국 한인 대표 유통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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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백두대간법 20주년 맞아 성과 및 미래 방향성 공유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국회도서관에서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백두대간법)’ 시행 20주년을 기념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임호선 국회의원, 한국환경생태학회,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녹색연합, 백두대간옛길보존회, 백두대간보전회 등 관련 단체와 함께 △백두대간 산림생태계의 20년간 변화상 △백두대간 보호·산림복원의 성과와 미래비전 △백두대간 보전과 시민사회의 역할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으며, 내년에 수립되는 10년 기본계획에 반영해 백두대간 보전 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백두대간법은 2005년 무분별한 개발행위로 인한 산림 훼손을 방지함으로써 국토를 건전하게 보전하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됐다. 산림청은 현재 6개도, 108개 읍·면·동을 포함하는 27만7,645헥타르(ha)의 백두대간보호지역을 지정해 보전·관리하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 백두대간 생태축을 연결·복원하는 사업을 통해 도로로 단절됐던 이화령, 육십령 등 13개소를 복원해 야생동물과 국민들의 지역 간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주변에 자생하는 식물을 식재하고 통행자와 작업자의 안전 등을 고려한 특수 건축공법을 활용해 백두대간의 생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