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정우성)은「2024 과학기술문화 학술회의(콘퍼런스)」를 12월 16일부터 17일까지 2일간 서울 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과학기술문화 학술회의(콘퍼런스)는 그동안 개개 사업별로 진행되던 성과교류회를 통합하여, 과학기술문화 정책과 그 성과를 국민에게 알리고 관련 분야 전문가와 종사자들 간의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다.
‘과학, 모두의 언어’를 주제로 과학기술문화의 동향과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누구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행사이다.
학술회의(콘퍼런스)는 ▲공통 분과와 ▲사업별 분과로 나누어 진행된다.
공통 분과에서는 ‘과학과 함께하는 일상, 과학기술문화의 방향‘과 ’과학기술인의 사회 소통 활성화 전략‘ 등의 주제로 진행된다. 또한, 17일에는 과학기술문화 확산에 기여한 유공자 표창과 함께 ’생활과학교실 수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및 ’과학문화 이용권(바우처) 이용수기 공모전‘ 시상식이 열린다.
사업별 분과는 생활과학교실, 지역과학문화거점센터, 민간과학문화활동지원사업, 새매체(뉴미디어) 활용 과학문화 작품(콘텐츠) 사업 등 과학기술문화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교류를 이어간다.
분과 외에도 ‘새매체(뉴미디어) 활용 과학문화 작품(콘텐츠) 상영관’, ‘나의 과학지식 수준 시험구역(테스트존)’, ‘우주로 가는 우리나라 최초의 미술작품 전시’ 등 행사 참가자면 누구나 함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과학기술문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과기정통부 황판식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과학기술문화 정책에 대한 대국민 소통을 강화하고, 관련 분야 전문가들 간의 교류와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과학기술문화 생태계가 더욱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 민간, 과학기술인, 대중이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는 과학기술문화 정책소통의 장을 계속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4 과학기술문화 학술회의(콘퍼런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과학문화 누리집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