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원장 전재우)은 5월 20일(화)부터 6월 30일(월)까지 ‘도전해, 창업海 2025 해양수산 창업콘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 창업콘테스트는 해양수산분야 예비창업자 및 창업 초기기업의 우수한 아이템을 발굴하고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2015년부터 지속해오고 있으며, 사업화 부문과 아이디어 부문을 각각 모집하고 있다.
지난해 <사업화 부문> 대상을 수상한 ‘주식회사 에이브노틱스’는 2023년 창업 이후 5억 원의 투자를 유치함은 물론 기업가치가 3배 성장하였으며, 최우수상을 수상한 ‘주식회사 비엠코스’는 전년 대비 80% 매출 신장, 150% 신규 고용 창출과 함께 13억 원의 투자유치에 성공하는 등의 괄목할 만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창업콘테스트에는 해양수산분야 창업 7년 이내 기업 또는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공식 누리집(www.seastartup.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해양수산부는 7월 예선을 통해 최대 34개 팀을 선발하고, 사전 멘토링 및 창업캠프 등을 지원한다. 이후 본선을 통해 특별상 수상 6개 팀을 결정하고 결선 진출 11개 팀을 선발한 후, 9월 결선을 거쳐 11개 팀의 최종 순위를 결정하여 시상할 예정이다.
* (사업화 부문) 창업 7년 이내 기업
(아이디어 부문) 일반부: 국민 누구나 / 학생부: 팀원 전원 대학원생 이하
수상팀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 6점,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상 5점 및 특별상* 6점과 함께 총 4,7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지역별 해양수산 창업투자지원센터 프로그램 신청 시 가점 부여 혜택, 대출 보증지원 및 투자유치를 위한 사업설명회 연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 특별상은 총 6점(수협중앙회장상, 한국해운협회장상, IBK 기업은행장상 각 2점씩)이며, 특별상 수상 팀은 본상 수상 팀과 중복 가능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콘테스트 슬로건인 ‘도전해, 창업海’처럼 다양한 분야의 팀들이 참여하여 해양수산분야 창업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라며, “우수한 창업 아이템이 지속적으로 발굴되고 지원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해양수산 창업콘테스트에는 깜짝 게스트가 함께할 예정으로, 접수 시작일인 5월 20일 해양수산부 공식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