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판교 제2테크노밸리의 교통 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경부고속도로에 대중교통 환승시설 판교 ex-HUB*를 착공한다.
* ex-HUB : 고속도로(expressway)와 교통의 중심(HUB)의 합성어
판교 ex-HUB는 경부 고속도로 본선에 광역버스 정류장과 환승공간·지원시설(정류장 간 엘리베이터 등), 판교 제2테크노밸리로의 연결도보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27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현재 서울∼판교를 잇는 광역버스 노선들은 경부고속도로 판교 나들목(IC)으로 진출해 판교역 등에서 정차하므로,
판교 제2테크노밸리를 오가는 일평균 약 5천명의 대중교통 이용객들은 매번 판교역에서 시내버스로 다시 환승해 목적지로 이동하고 있었다.
이번 판교 ex-HUB가 조성되면, 대중교통 이용객들은 더 이상 판교역에서 환승하지 않고, 판교 ex-HUB에서 하차해 바로 판교 제2테크노밸리로 갈 수 있으며, 제2테크노밸리 내부를 다니는 시내버스*로도 환승 가능하다.
* 판교 제2테크노밸리 내부 도로(창업로, 달래내로)에 시내버스 등 10개 노선 운행 중
이에 따라, 서울↔판교 제2테크노밸리 간 이동거리는 약 5.4km 단축되고 출퇴근시간도 30분 가량 감축되므로, 판교 제2테크노밸리 일대의 교통여건 개선과 대중교통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당초) “서울시↔판교IC(판교역)↔제2테크노밸리” ⇨ (개선) “서울시↔판교ex-HUB” (광역+시내버스) 총 27.4km, 62분 소요 (광역버스) 22.0km, 32분 소요 |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이번 판교 ex-HUB와 같은 ‘고속도로 환승시설*’을 지속 확충해 국민 교통편의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기 운영) 경부고속도로 죽전 환승시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청계요금소 환승시설 등 15개소
고속도로와 연접한 경부선 구성역(GTX-A), 문학경기장역(인천1호선) 등을 대상으로 지자체 의견 수렴과 사업 타당성 조사, 교통분석 등을 거쳐 ex-HUB 추가 설치를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이우제 도로국장은 “그간 통과 교통 위주였던 고속도로를 광역버스 등이 정차하는 교통결절점*으로 지속적으로 전환하여 대중교통 이용객 편의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 여러 교통수단 또는 간선교통망이 교차하거나 연결되는 중심적인 지점
“이번 판교 ex-HUB를 차질 없이 추진해, 대중교통 활성화와 고속도로 정체 해소에 기여하겠다”고 하였다.